$\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업가정신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f Effect of Self-Leadership by College Student on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Centered on Mediated Effect of Entrepreneurship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4, 2015년, pp.1 - 12  

강재학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하규수 (호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창업 C.E.O.에게 반드시 필요한 리더십 역량 가운데에서도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의 매개 효과를 통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정부주도의 창업장려분위기에 따라 대학 교과과정에서도 창업에 대한 다양한 교육 및 행사와 함께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이 활발히 행하여지고 있고, 학계에서도 기업가정신과 창업기회인식 혹은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 등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반면, 셀프리더십과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시피 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소재 4개 대학교의 학생들로부터 받은 설문지 320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가정신이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셀프리더십과 창업기회인식 그리고 셀프리더십과 창업의지 간에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따라, 향후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한 대학 창업 교육 커리큘럼 설계에 있어서 최근 강조되고 있는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과 아울러, 셀프리더십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 시도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leadership competence essential for start-up C.E.O,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rough the mediated effect of entrepreneurship. Under the atmosphere of encouraging the estab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상관성과 영향력을 기업가정신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 함양을 통한 대학 내 기업가정신 확산 및 창업의지 고취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의 매개적인 역할을 통하여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들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한 연구모형은 다음의 <그림 1> 과 같다.
  • 최근 국내 국외의 창업 장려 분위기에 따라 각 대학교에서도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도 고취를 위하여 다양한 행사 및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과목이 개설되어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학생들이 창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및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교과목 선택에 있어서도 창업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과목은 경영학과 학생 혹은 창업에 관심이 높은 일부 학생들의 전유물이 되다시피 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본 연구는 기업가에게 꼭 필요한 역량인 리더십 중에서도 최근 부각되고 있는 셀프리더십을 창업 마인드 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알아보고,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 하여 창업기회 인식과 창업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이란? Lee(2014)는 과거 Manz(1986)를 비롯한 여러 학자들의 셀프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종합 정리하여 셀프리더십이란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고 더 나은 생활을 누릴 수 있기 위하여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통제 및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즉, 셀프리더십이란 자신에게 주어진 외부환경에 굴복하기보다는 자기 스스로 자기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하여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한 기업의 창업자가 C.
행동중심적 전략의 6가지 하위요인은? Kim(2007)은 셀프리더십의 행동중심적 전략을 사람들이 자신과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고, 그들이 특정한 행동을 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을 스스로 인식하여 성공적인 행동을 강화시키고, 그렇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여 궁극적으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과 관련된 전략이라고 정의하였는데, 행동중심적 전략의 6가지 하위요인은 아래와 같이 목표설정, 자기보상, 자기관찰, 단서전략, 연습, 자기징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국내 청년실업문제가 심화하면서 국내 각 대학들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Oh(2013)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창업 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가는 추세이며,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들과 대만, 싱가폴 등 중소기업 발전국가들도 21세기 들어서 창업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국내 국외의 창업 장려 분위기에 따라, 최근 각 대학교에서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 고취를 위한 기업가정신 사진전, 창업경진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중이며, 기업가정신 과목 및 창업관련 과목들을 학기 중 개설하여 소속 대학생들에게 수강을 독려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대한경영학회지 정준이 20 4 1797 

  2.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Ho, J. 15 101 10.1111/j.1467-839X.2011.01366.x 

  3. 경영교육연구 정두식 27 6 373 

  4.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강석민 20 1 1 http://dx.doi.org/ 

  5. 디지털융복합연구 김명숙 11 3 233 

  6.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김수현 14 6 2677 

  7. 인적자원관리연구 고형일 18 1 47 

  8. 벤처창업연구 이재훈 8 2 63 

  9.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Manz C. C. 11 3 585 10.5465/amr.1986.4306232 

  10.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Morris, M. H. 29 7 31 10.1108/03090569510094991 

  11. 청소년학연구 남기연 18 7 85 

  12. 경영컨설팅연구 오영미 14 2 199 

  13.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유봉호 15 3 1382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3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