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업가정신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f Effect of Self-Leadership by College Student on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Centered on Mediated Effect of Entrepreneurship원문보기
본 연구는 창업 C.E.O.에게 반드시 필요한 리더십 역량 가운데에서도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의 매개 효과를 통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정부주도의 창업장려분위기에 따라 대학 교과과정에서도 창업에 대한 다양한 교육 및 행사와 함께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이 활발히 행하여지고 있고, 학계에서도 기업가정신과 창업기회인식 혹은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 등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반면, 셀프리더십과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시피 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소재 4개 대학교의 학생들로부터 받은 설문지 320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가정신이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셀프리더십과 창업기회인식 그리고 셀프리더십과 창업의지 간에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따라, 향후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한 대학 창업 교육 커리큘럼 설계에 있어서 최근 강조되고 있는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과 아울러, 셀프리더십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 시도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창업 C.E.O.에게 반드시 필요한 리더십 역량 가운데에서도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의 매개 효과를 통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정부주도의 창업장려분위기에 따라 대학 교과과정에서도 창업에 대한 다양한 교육 및 행사와 함께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이 활발히 행하여지고 있고, 학계에서도 기업가정신과 창업기회인식 혹은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 등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반면, 셀프리더십과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시피 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소재 4개 대학교의 학생들로부터 받은 설문지 320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가정신이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셀프리더십과 창업기회인식 그리고 셀프리더십과 창업의지 간에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따라, 향후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한 대학 창업 교육 커리큘럼 설계에 있어서 최근 강조되고 있는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과 아울러, 셀프리더십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 시도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Among leadership competence essential for start-up C.E.O,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rough the mediated effect of entrepreneurship. Under the atmosphere of encouraging the establ...
Among leadership competence essential for start-up C.E.O,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rough the mediated effect of entrepreneurship. Under the atmosphere of encouraging the establishment of company led by the government, within the college curriculum, along with various education and events, the education about entrepreneurship is actively provided, and in academic fields, studies about entrepreneurship,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are actively performed, while there is almost no study about correlation among self-leadership,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erefore, in this study, 320 questionnaires filled out by college students from four colleges in Seoul were verified and analyzed. As a result of analysis, at first, the self-leadership showed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entrepreneurship. Second, entrepreneurship showed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ird, the self-leadership showed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Fourth, regarded as the core of this study, in between self-leadership and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in between self-leadership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e mediate effect of entrepreneurship was shown. According to such outcome of study, in the curriculum design of college venture education to increase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e education of entrepreneurship and active trial of self-leadership education are essential.
Among leadership competence essential for start-up C.E.O,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rough the mediated effect of entrepreneurship. Under the atmosphere of encouraging the establishment of company led by the government, within the college curriculum, along with various education and events, the education about entrepreneurship is actively provided, and in academic fields, studies about entrepreneurship,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are actively performed, while there is almost no study about correlation among self-leadership,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erefore, in this study, 320 questionnaires filled out by college students from four colleges in Seoul were verified and analyzed. As a result of analysis, at first, the self-leadership showed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entrepreneurship. Second, entrepreneurship showed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ird, the self-leadership showed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Fourth, regarded as the core of this study, in between self-leadership and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in between self-leadership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e mediate effect of entrepreneurship was shown. According to such outcome of study, in the curriculum design of college venture education to increase recognition of opportunity on establishment of company and will of establishing company, the education of entrepreneurship and active trial of self-leadership education are essent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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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상관성과 영향력을 기업가정신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 함양을 통한 대학 내 기업가정신 확산 및 창업의지 고취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의 매개적인 역할을 통하여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들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한 연구모형은 다음의 <그림 1> 과 같다.
최근 국내 국외의 창업 장려 분위기에 따라 각 대학교에서도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도 고취를 위하여 다양한 행사 및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과목이 개설되어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학생들이 창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및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교과목 선택에 있어서도 창업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과목은 경영학과 학생 혹은 창업에 관심이 높은 일부 학생들의 전유물이 되다시피 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본 연구는 기업가에게 꼭 필요한 역량인 리더십 중에서도 최근 부각되고 있는 셀프리더십을 창업 마인드 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알아보고,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 하여 창업기회 인식과 창업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Koh, Song & Jang(2011)은 이러한 자연보상적 전략을 통해 내적인 보상을 스스로 이끌어낼 뿐만 아니라 유능감과 자기결정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Lee(2013)에 따르면 자연적 보상 전략을 동기부여와 함께 내적 보상의 수준 증가를 위한 재설계로 설명하였는바, 본 연구에서는 자연보상적 전략의 하위요인으로 첫째 동기부여, 둘째 내적 보상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셀프리더십과 기업가정신,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에 관한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매우 그렇다(5점)’의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은 카이저 규칙(Kaiser rule)이 있는 직각회전방식인 배리맥스 (Varimax) 회전을 이용한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을 하였고,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에서는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 기업가정신,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셀프 리더십은 Lee(2013), Lee(2015)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행동중심적 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건설적 사고전략에 관한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표본은 서울 거주 대학교 네 곳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 배포와 회수는 2015년 3월 1일부터 시작해서 3월31일까지 약 1개월에 걸쳐 진행되었다.
설문지 배포와 회수는 2015년 3월 1일부터 시작해서 3월31일까지 약 1개월에 걸쳐 진행되었다. 설문조사결과 총 320부의 회수된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Ver.
본 연구를 위한 표본은 서울 거주 대학교 네 곳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 배포와 회수는 2015년 3월 1일부터 시작해서 3월31일까지 약 1개월에 걸쳐 진행되었다. 설문조사결과 총 320부의 회수된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과기대, 한성대, 인덕대, 서일대 등 서울 소재 4개 대학교의 학생들로부터 받은 설문지 320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넷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셀프 리더십, 기업가정신,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의 차이는 t-test와 ANOVA(analysis of variance)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증 방법으로 Scheffé test를 사용하였다.
요인 분석은 카이저 규칙(Kaiser rule)이 있는 직각회전방식인 배리맥스 (Varimax) 회전을 이용한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을 하였고,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에서는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기업가정신,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의 영향관계와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넷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셀프 리더십, 기업가정신,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의 차이는 t-test와 ANOVA(analysis of variance)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증 방법으로 Scheffé test를 사용하였다.
요인 분석은 카이저 규칙(Kaiser rule)이 있는 직각회전방식인 배리맥스 (Varimax) 회전을 이용한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을 하였고,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에서는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셀프 리더십은 Lee(2013), Lee(2015)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행동중심적 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건설적 사고전략에 관한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기업가정신은 Oh(2014), Song(2011)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혁신성과 위험감수성, 진취성에 관한 12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는 Lee(2013), Yoon(2012), Kim(2013)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8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성별과 연령, 학년, 월평균 용돈 및 가구소득과 함께 창업교육경험에 관한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셀프리더십과 기업가정신,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에 관한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매우 그렇다(5점)’의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 기업가정신,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셀프 리더십은 Lee(2013), Lee(2015)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행동중심적 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건설적 사고전략에 관한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기업가정신은 Oh(2014), Song(2011)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혁신성과 위험감수성, 진취성에 관한 12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는 Lee(2013), Yoon(2012), Kim(2013)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8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성별과 연령, 학년, 월평균 용돈 및 가구소득과 함께 창업교육경험에 관한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기업가정신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과 같이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의 총 분산은 64.534%였다.
셋째,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에서 셀프리더십과 창업의지 간에 창업효능감과 내재적 동기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던 Yoo(2014)의 연구결과를 다시 한 번 뒷받침하였다. 넷째, 본 연구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셀프리더십과 창업기회인식 그리고 셀프리더십과 창업의지 간에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다.
다음으로 셀프리더십과 창업의지 간의 영향관계에서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Model Ⅱ와 Model Ⅲ에서 셀프리더십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이 β=.273 (Sig=.000)에서β=.139 (Sig=.013)로 변화하였고,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대하여 β=.342 (Sig=.000)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의 는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력의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총효과를 정리한 것이며,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대해서는 셀프리더십의 직접효과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699%였다. 동일요인으로 묶인 문항의 성격을 고려하여 요인 1은 자기징계, 요인 2는 동기부여, 요인 3은 자기관찰, 요인 4는 성과가시화, 요인 5는 내적보상, 요인 6은 신념평가, 요인 7은 연습, 요인 8은 자기보상, 요인 9는 목표설정, 요인 10은 단서 전략, 요인 11은 자기대화라고 명명하였으며, 분석과정에서 요인값 0.5이하인 3개 문항(목표설정 1문항, 자기보상 1문항, 단서전략 1문항)을 제거하였다. 이들 요인에 대한 신뢰성 분석 결과, Cronbach's α계수가 자기징계 0.
셀프리더십과 기업가정신의 연관성에 대한 기존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거의 전무한 상태이므로, 부분적으로나마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 결과는 셀프리더십을 기업가정신과 연관시켜 얻은 새로운 시도로써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둘째, 기업가정신이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가정신이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한 Kim(2013)의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이상에서 분석한 가설 4의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에 영향을 미칠 때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이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때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 4는 채택되었고, 가설 4-1과 4-2도 채택되었다.
이상에서 분석한 가설 1의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기업가정신의 혁신성에는 셀프리더십의 동기부여, 성과가시화, 단서전략이 정적인 영향을, 자기관찰과 내적보상이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위험감수성에는 셀프리더십의 동기부여와 신념평가가 정적인 영향을, 성과가시화가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진취성에는 셀프리더십의 자기대화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분석한 가설 3의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창업기회인식에는 셀프리더십의 자기징계와 동기부여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창업의지에는 셀프리더십의 자기징계와 자기대화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 3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고, 가설 3-1, 3-2도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먼저 셀프리더십과 창업 기회인식 간의 영향관계에서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Model Ⅱ와 Model Ⅲ에서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β=.377 (Sig=.000)에서 β=.247 (Sig.=.000)로 변화하였고, 기업가정신은 창업기회인식에 대하여 β=.333 (Sig.=.000)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과기대, 한성대, 인덕대, 서일대 등 서울 소재 4개 대학교의 학생들로부터 받은 설문지 320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셀프리더십과 기업가정신의 연관성에 대한 기존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거의 전무한 상태이므로, 부분적으로나마 셀프리더십이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 결과는 셀프리더십을 기업가정신과 연관시켜 얻은 새로운 시도로써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둘째, 위험감수성에는 셀프리더십의 동기부여와 신념평가가 정적인 영향을, 성과가시화가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진취성에는 셀프리더십의 자기대화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고, 가설 1-1, 1-2, 1-3도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이상에서 분석한 가설 1의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기업가정신의 혁신성에는 셀프리더십의 동기부여, 성과가시화, 단서전략이 정적인 영향을, 자기관찰과 내적보상이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위험감수성에는 셀프리더십의 동기부여와 신념평가가 정적인 영향을, 성과가시화가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상에서 분석한 가설 3의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창업기회인식에는 셀프리더십의 자기징계와 동기부여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창업의지에는 셀프리더십의 자기징계와 자기대화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분석한 가설 4의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셀프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에 영향을 미칠 때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이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때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는 대학생들이 도적 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으며 위험을 감수하려는 성향이 높을수록 창업의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혁신성과 위험감수성은 창업기회인식과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진취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 2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고, 가설 2-1, 2-2도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이와 같이 셀프 리더십이 창업기회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이 Model Ⅱ보다 Model Ⅲ에서 감소되었으므로 기업가정신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으며, sobel test 결과에 의하면 Z=4.805, p<.001로서 기업가정신이 유의미한 매개변수로 나타났다.
즉, 셀프리더십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Model Ⅱ보다 Model Ⅲ에서 감소되었으므로 기업가정신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으며, sobel test 결과에 의하면 Z=4.769, p<.001로서 기업가정신이 유의미한 매개변수로 나타났다.
진취성에 대해서는 셀프리더십의 자기대화가 t=2.049, p<.05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와 같이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요인의 총 분산은 71.392%였다.
창업기회인식에 대해서는 셀프리더십의 자기 징계와 동기부여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며, 자기 징계는 t=3.408, p<.01에서, 동기부여는 t=3.415, p<.01에서 창업기회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창업의지에 대해서는 셀프리더십의 자기징계와 자기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자기징계는 t=2.200, p<.05에서, 자기대화는 t=3.436, p<.01에서 창업의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창업의지에 대해서도 혁신성과 위험감수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혁신성은 t=5.385, p<.
혁신성에 대해서는 셀프리더십의 동기부여, 자기관찰, 성과가시화, 내적보상, 단서전략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동기부여는 t=8.
후속연구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셀프리더십과 기업가정신, 그리고 셀프리더십과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도와의 연관성에 대한 기존 선행연구가 부족하므로 앞으로 더 많은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셀프리더십 교육은 대학내에서 일반 리더십 교육내용의 한 부분으로서만 강의되고 있는 바, 향후 셀프리더십만의 독자적인 교육 컨텐츠, 더 나아가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과 연계성을 강화한 교육 컨텐츠가 연구 개발되길 기대해 본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의 4개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전체 대학생으로 확대 일반화시키기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셀프리더십과 기업가정신, 그리고 셀프리더십과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도와의 연관성에 대한 기존 선행연구가 부족하므로 앞으로 더 많은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셀프리더십과 기업가정신, 그리고 셀프리더십과 창업기회인식 및 창업의도와의 연관성에 대한 기존 선행연구가 부족하므로 앞으로 더 많은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셀프리더십 교육은 대학내에서 일반 리더십 교육내용의 한 부분으로서만 강의되고 있는 바, 향후 셀프리더십만의 독자적인 교육 컨텐츠, 더 나아가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과 연계성을 강화한 교육 컨텐츠가 연구 개발되길 기대해 본다.
한편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의 4개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전체 대학생으로 확대 일반화시키기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이란?
Lee(2014)는 과거 Manz(1986)를 비롯한 여러 학자들의 셀프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종합 정리하여 셀프리더십이란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고 더 나은 생활을 누릴 수 있기 위하여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통제 및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즉, 셀프리더십이란 자신에게 주어진 외부환경에 굴복하기보다는 자기 스스로 자기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하여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한 기업의 창업자가 C.
행동중심적 전략의 6가지 하위요인은?
Kim(2007)은 셀프리더십의 행동중심적 전략을 사람들이 자신과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고, 그들이 특정한 행동을 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을 스스로 인식하여 성공적인 행동을 강화시키고, 그렇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여 궁극적으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과 관련된 전략이라고 정의하였는데, 행동중심적 전략의 6가지 하위요인은 아래와 같이 목표설정, 자기보상, 자기관찰, 단서전략, 연습, 자기징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국내 청년실업문제가 심화하면서 국내 각 대학들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Oh(2013)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창업 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가는 추세이며,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들과 대만, 싱가폴 등 중소기업 발전국가들도 21세기 들어서 창업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국내 국외의 창업 장려 분위기에 따라, 최근 각 대학교에서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 고취를 위한 기업가정신 사진전, 창업경진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중이며, 기업가정신 과목 및 창업관련 과목들을 학기 중 개설하여 소속 대학생들에게 수강을 독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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