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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분석: 대전지역 H 대학교 학생 설문을 중심으로
Preference Analysis for Location Based Services on Smartphone Users; Focusing on the H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rea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4, 2015년, pp.59 - 66  

남수태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  진찬용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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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벤처창업의 기회와 수많은 창업 아이템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요즘과 같은 스마트폰 시대에는 수많은 위치기반 서비스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떤 요인들이 스마트폰 환경의 위치기반 속성이 지속적 사용의도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하여 선호도 분석을 실행하였다. 즉 첫 번째 단계로, 기존의 경험적 연구들을 통해 이미 알려진 기준 속성들을 정보, 오락, 안전&긴급, 검색&추적 및 광고&상거래라는 5가지로 분류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분류된 속성들 사이의 선호관계 분석을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은 대전의 H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4년 10월 11일부터 10월 25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 여러 속성 중에 채팅(0.170)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갖는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해 다양한 이론적 및 실증적 의미들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ICT) is born opportunities of business venturing and many items of start-up. On the smart media era, there are a lot of location based services. Thus we researched to find which factors impact location based constructs on smartphone env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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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이러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선호도 분석을 통해 산출된 서비스 속성의 순위를 통해 어떠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영향을 크게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분석결과를 통해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선형연구를 살펴보고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이러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선호도 분석을 통해 산출된 서비스 속성의 순위를 통해 어떠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영향을 크게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기존의 연구에서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과 관련된 선행연구가 많지 않아 모든 요인을 비교분석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에 대한 속성별 선호도 순위에 역점을 두었다.
  • 다음으로 선호도 분석을 통해 산출된 서비스 속성의 순위를 통해 어떠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영향을 크게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분석결과를 통해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위치기반 속성이 지속사용의도에 있어 어떠한 속성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인인지 어떠한 속성이 가장 선호하는 요인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계층적 분석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설문 대상자가 반드시 해당 분야에 전문가이거나 또는 해당 연구에 의사결정 당사자이어야 한다.
  • 본 연구는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에 대해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선호도 분석을 통해 산출된 속성의 순위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기반 서비스 선호도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선형연구를 살펴보고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이러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중에 위치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에 궁극적 목적이다. 따라서 선행연구를 통해 위치기반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Kim, Jun & Nam, 2006)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한 스마트폰 관광정보 시스템(Kim, Kim, Kim & Park, 2012)에서 제시하고 있는 14개의 속성과 스마트폰 전문가가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2개의 속성을 추가하여 총 16개의 속성을 도출하여 <표 3>과 같이 2단계 속성을 도출하여 연구모형 계층도를 완성하였다.
  • 본 연구는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에 대해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선호도 분석을 통해 산출된 속성의 순위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기반 서비스 선호도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선호도 분석의 궁극적 목적과 가장 중요한 결과는 최종 단계 평가속성이 나타내는 순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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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기반 서비스란? 위치정보 사업자는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위치기반 서비스사업자에게 정보를 넘겨주는 사업자이고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자는 위치정보를 위치정보 사업자에게 넘겨받아 고객을 위해 직접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최근 위치기반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길찾기, 친구찾기 등 나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한 원동력은 스마트 폰의 무한한 확장성 때문이다.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를 사용하는 당사자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정한 이유는? 본 연구는 스마트폰 위치기반 속성이 지속사용의도에 있어 어떠한 속성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인인지 어떠한 속성이 가장 선호하는 요인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계층적 분석기법을 적용 하기 위해서는 설문 대상자가 반드시 해당 분야에 전문가이거나 또는 해당 연구에 의사결정 당사자이어야 한다. 따라서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를 사용하는 당사자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위치기반 서비스가 가능한 원동력은? 최근 위치기반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길찾기, 친구찾기 등 나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한 원동력은 스마트 폰의 무한한 확장성 때문이다. 과거 피처폰 환경에서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만을 사용한 기본적인 서비스만 제공되던 환경에서는 제한된 수의 사용자만이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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