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분석: 대전지역 H 대학교 학생 설문을 중심으로 Preference Analysis for Location Based Services on Smartphone Users; Focusing on the H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rea원문보기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벤처창업의 기회와 수많은 창업 아이템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요즘과 같은 스마트폰 시대에는 수많은 위치기반 서비스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떤 요인들이 스마트폰 환경의 위치기반 속성이 지속적 사용의도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하여 선호도 분석을 실행하였다. 즉 첫 번째 단계로, 기존의 경험적 연구들을 통해 이미 알려진 기준 속성들을 정보, 오락, 안전&긴급, 검색&추적 및 광고&상거래라는 5가지로 분류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분류된 속성들 사이의 선호관계 분석을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은 대전의 H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4년 10월 11일부터 10월 25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 여러 속성 중에 채팅(0.170)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갖는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해 다양한 이론적 및 실증적 의미들이 제시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벤처창업의 기회와 수많은 창업 아이템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요즘과 같은 스마트폰 시대에는 수많은 위치기반 서비스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떤 요인들이 스마트폰 환경의 위치기반 속성이 지속적 사용의도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하여 선호도 분석을 실행하였다. 즉 첫 번째 단계로, 기존의 경험적 연구들을 통해 이미 알려진 기준 속성들을 정보, 오락, 안전&긴급, 검색&추적 및 광고&상거래라는 5가지로 분류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분류된 속성들 사이의 선호관계 분석을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은 대전의 H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4년 10월 11일부터 10월 25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 여러 속성 중에 채팅(0.170)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갖는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해 다양한 이론적 및 실증적 의미들이 제시되었다.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ICT) is born opportunities of business venturing and many items of start-up. On the smart media era, there are a lot of location based services. Thus we researched to find which factors impact location based constructs on smartphone envir...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ICT) is born opportunities of business venturing and many items of start-up. On the smart media era, there are a lot of location based services. Thus we researched to find which factors impact location based constructs on smartphone environment in this study. We have conducted a preference analysis of the influencing factors for location based constructs for our study. In first steps, based constructs that were already known by empirical studies were categorized information, entertainment, safe&emergency, navigation&tracking and advertising&commerce. In second steps, the preference relationship among the categorized constructs were analyzed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techniqu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06 students H university in Daejeon-city during 2014. 10. 11 to 2014. 10. 25. The result of the analysis might be summarized that the chatting(0.170) has the highest preference among the above constructs. Based on these findings, several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were suggested and discussed.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ICT) is born opportunities of business venturing and many items of start-up. On the smart media era, there are a lot of location based services. Thus we researched to find which factors impact location based constructs on smartphone environment in this study. We have conducted a preference analysis of the influencing factors for location based constructs for our study. In first steps, based constructs that were already known by empirical studies were categorized information, entertainment, safe&emergency, navigation&tracking and advertising&commerce. In second steps, the preference relationship among the categorized constructs were analyzed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techniqu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06 students H university in Daejeon-city during 2014. 10. 11 to 2014. 10. 25. The result of the analysis might be summarized that the chatting(0.170) has the highest preference among the above constructs. Based on these findings, several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were suggested and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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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으로 이러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선호도 분석을 통해 산출된 서비스 속성의 순위를 통해 어떠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영향을 크게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분석결과를 통해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선형연구를 살펴보고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이러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선호도 분석을 통해 산출된 서비스 속성의 순위를 통해 어떠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영향을 크게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기존의 연구에서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과 관련된 선행연구가 많지 않아 모든 요인을 비교분석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에 대한 속성별 선호도 순위에 역점을 두었다.
다음으로 선호도 분석을 통해 산출된 서비스 속성의 순위를 통해 어떠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영향을 크게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분석결과를 통해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위치기반 속성이 지속사용의도에 있어 어떠한 속성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인인지 어떠한 속성이 가장 선호하는 요인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계층적 분석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설문 대상자가 반드시 해당 분야에 전문가이거나 또는 해당 연구에 의사결정 당사자이어야 한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에 대해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선호도 분석을 통해 산출된 속성의 순위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기반 서비스 선호도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선형연구를 살펴보고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이러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중에 위치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에 궁극적 목적이다. 따라서 선행연구를 통해 위치기반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Kim, Jun & Nam, 2006)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한 스마트폰 관광정보 시스템(Kim, Kim, Kim & Park, 2012)에서 제시하고 있는 14개의 속성과 스마트폰 전문가가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2개의 속성을 추가하여 총 16개의 속성을 도출하여 <표 3>과 같이 2단계 속성을 도출하여 연구모형 계층도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에 대해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선호도 분석을 통해 산출된 속성의 순위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기반 서비스 선호도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선호도 분석의 궁극적 목적과 가장 중요한 결과는 최종 단계 평가속성이 나타내는 순위이다.
제안 방법
1단계 평가속성으로는 개인의 현재 위치정보에 기반으로 주변정보와 생활정보, 교통정보, 여행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정보 속성을 도출하였고 개인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오락이나 게임 그리고 SNS, 미팅, 카카오톡 등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속성을 도출하였다. 지도(맵)를 기반으로 내위치 확인, 친구찾기, 가족찾기, 긴급구조 알림 서비스, 어린이 보호 서비스 등과 같은 안전과 구난 속성을 도출하였으며, 운전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길 안내 서비스, 관광지나 박물관, 공원, 산행안내 서비스 또한, 자동차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인 물류추적, 택배의 위치확인을 목적으로 한 내비게이션과 트랙킹 속성 그리고 개인의 위치정보를 이용한 맞춤형 쿠폰이나 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 유통기간이나 생산자나 생산지를 확인해 주는 QR스캐너(바코드)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각종 예약이나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광고와 전자상거래 속성을 도출하였다.
위치기반 서비스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먼저 위치기반서비스(LBS)를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분석에 관한 연구에서 위치기반 SNS는 사용자에게 높은 가치를 전달하고 소셜네트워크와 재미요소인 엔터테인먼트에 이르는 전범위에서 니즈를 충족시키는 능력을 지니며 마케팅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Han & Lee, 2013). 다음으로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한 스마트폰 관광 정보 시스템에 관한 연구에서 실시간으로 사용자와 위치와 POI의 거리를 인식하여 해당 관광지 전문해설사의 음성과 이미지와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동적인 관광해설 스마트폰 응용 소프트웨어를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또한, 사용자가 관광지에서 느낀 점을 텍스트 형식과 함께 동영상이나 사진의 형태로 업로드하여 사용자 간에 정보를 공유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구현하였다(Kim, Park & Lee, 2012).
따라서 선행연구를 통해 위치기반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Kim, Jun & Nam, 2006)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한 스마트폰 관광정보 시스템(Kim, Kim, Kim & Park, 2012)에서 제시하고 있는 14개의 속성과 스마트폰 전문가가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2개의 속성을 추가하여 총 16개의 속성을 도출하여 과 같이 2단계 속성을 도출하여 연구모형 계층도를 완성하였다.
2 이내일 경우 용납할 수 있으나 그 이상이면 일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여 해당 설문을 다시 하거나 제거한 후(Saaty, 1977) 다시 분석을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에 대한 선호도 평가속성을 정보, 엔터테인먼트, 내비게이션과 트랙킹, 안전과 구난, 광고와 전자상거래로 1단계 속성으로 5개의 범주로 분류하였다.
스마트폰에서 보행자 길 안내 서비스를 위한 관심지점 기반 도로 네트워크 모델링 연구에서 보행자 경로의 정확한 표현을 위해 보행자 도로 네트워크 모델을 정의하고 저장 장치의 입출력 빈도수를 줄이기 위한 관심지점 기반 보행자 도로 네트워크 저장 구조를 제안하였다. 제안 기법은 보행자 도로의 특성과 요구사항에 따른 관심지점 기반의 정확한 경로 탐색을 지원한다.
1단계 평가속성으로는 개인의 현재 위치정보에 기반으로 주변정보와 생활정보, 교통정보, 여행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정보 속성을 도출하였고 개인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오락이나 게임 그리고 SNS, 미팅, 카카오톡 등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속성을 도출하였다. 지도(맵)를 기반으로 내위치 확인, 친구찾기, 가족찾기, 긴급구조 알림 서비스, 어린이 보호 서비스 등과 같은 안전과 구난 속성을 도출하였으며, 운전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길 안내 서비스, 관광지나 박물관, 공원, 산행안내 서비스 또한, 자동차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인 물류추적, 택배의 위치확인을 목적으로 한 내비게이션과 트랙킹 속성 그리고 개인의 위치정보를 이용한 맞춤형 쿠폰이나 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 유통기간이나 생산자나 생산지를 확인해 주는 QR스캐너(바코드)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각종 예약이나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광고와 전자상거래 속성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표본 집단을 대학생으로 한정한 이유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나이의 대학생은 위치기반의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해당 서비스를 잘 이해하고 있는 집단이며 또한 가장 큰 소비 계층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으로 위치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 사용자가 어떠한 서비스를 선호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함으로 부득히 대학생을 표본 집단으로 한정하였다. 다음으로 스마트폰 사용 여부는 64명(100%) 모두가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계층적 분석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설문 대상자가 반드시 해당 분야에 전문가이거나 또는 해당 연구에 의사결정 당사자이어야 한다. 따라서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를 사용하는 당사자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또한, 설문속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작업도 병행하여 전문가 설문에 한계점을 극복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지역 H 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4년 10월 11일부터 10월 25일까지 14일간 실시하였다. 총 1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85부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와 일관성 비율이 낮게 나타난 응답의 설문을 제외한 64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지역 H 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4년 10월 11일부터 10월 25일까지 14일간 실시하였다. 총 1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85부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와 일관성 비율이 낮게 나타난 응답의 설문을 제외한 64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다음 <표 4>는 유효 표본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데이터처리
먼저,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연구 결과를 논의하기 전에 자료의 신뢰성을 검토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설문자료를 토대로 통제요소들에 대한 쌍대비교 과정에서 응답자들이 일관성을 가지고 평가하였는지를 판단하는 일관성 비율(CR; consistency)을 산출한다. 일반적으로 CR이 0.
이론/모형
수집된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계층 간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창안된 계층적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속성 간에 선호도를 분석하였다(Saaty, 1972). 선호도 분석을 위해서는 Expert Choice 2000을 이용하였다. 먼저,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연구 결과를 논의하기 전에 자료의 신뢰성을 검토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수집된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계층 간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창안된 계층적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속성 간에 선호도를 분석하였다(Saaty, 1972). 선호도 분석을 위해서는 Expert Choice 2000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이러한 결과로 풀이됨에 따라 양호한 일관성 비율을 가지게 되었다. 1단계 평가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정보가(0323)으로 나타나 가장 선호한다고 하였고, 다음으로 엔터테인먼트(0.272), 내비게이션과 트랙킹(0.155), 안전과 구난(0.132), 광고와 전자상거래(0.118) 순으로 선호한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정보 범주에 속하는 채팅이나 생활과 주변 정보와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런데 Park & Lee(2014)의 연구에서 위치기반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은 조건에서 젊은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 선호도 분석에서 채팅이 가장 선호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폰 이용에서 위치기반 서비스 요인은 변별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로 볼때 젊은 세대들은 위치기반 서비스와는 상관없이 채팅을 가장 선호하는 요인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되었다. 우리나라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인구수보다 넘어 포화상태에 있고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양적 성장에는 한계점에 도달했다고 본다.
인터넷 중독의 3가지 차원을 설명하는 동기와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의 역할(Kim & Haridakis, 2009)과 이동 중의 더 올바른 대화 : 휴대전화의 사용과 만족감(Leung & Wei, 2000)에 관한 연구에서 예측변수로는 정보의 검색, 채팅, 시간 보내기, 타인에 대한 접근성, 트렌드 읽기 그리고 타인에 대한 접근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석 결과 채팅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한국 젊은 층의 스마트폰 이용중독의 특성 - 다차원적 스마트폰 이용과 이용자 개인적 특성을 중심으로(Park & Lee, 2014)에 관한 연구에서 한국 대학생 스마트폰 이용자를 중독 정도에 따라 구분하고 중독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성별, 스마트폰 이용 동기, 스마트폰 이용행태, 성격요인, 사회적 관계 유지를 위한 스마트폰 이용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조사에 관해 연구되었다. 분석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스마트폰 중독 성향이 높았으며 이용 동기에 있어서 중독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채팅, 타인에 대한 보살핌, 타인에 대한 접근성 순으로 선호도가 나타났다. 인터넷 중독의 3가지 차원을 설명하는 동기와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의 역할(Kim & Haridakis, 2009)과 이동 중의 더 올바른 대화 : 휴대전화의 사용과 만족감(Leung & Wei, 2000)에 관한 연구에서 예측변수로는 정보의 검색, 채팅, 시간 보내기, 타인에 대한 접근성, 트렌드 읽기 그리고 타인에 대한 접근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후속연구
셋째,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평가속성 선호도 분석결과를 단편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평가속성 선호도의 변화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끝으로 본 연구와 관련된 계층구조의 대안을 선정하여 평가 속성 선호도 분석에서 더 나아가 대안 선택에 관한 연구가 가능할 것이며, 계층적 분석기법과 다른 기법과의 결합 또는 다른 경쟁적인 의사결정 방법과의 비교 등이 앞으로 수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따라서 평가속성을 더욱더 세분화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표본 집단을 표본을 편의상 대전지역 H 대학교 학생으로 한정하여 집중적으로 추출했다는 점에서 지역별 인구비례에 의한 층화추출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용자의 직업이나 성별, 연령, 학년 등에 따라 연구모형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사용자를 세분화를 통해 여러 사용자 군에 따른 개별적인 모형이나 모형 간 비교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에서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에 대한 평가속성 연구모형 계층도에서 제시된 평가속성이 스마트폰 위치 기반 서비스가 사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속성이라고 할 수는 없다. 따라서 평가속성을 더욱더 세분화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표본 집단을 표본을 편의상 대전지역 H 대학교 학생으로 한정하여 집중적으로 추출했다는 점에서 지역별 인구비례에 의한 층화추출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표본 집단을 표본을 편의상 대전지역 H 대학교 학생으로 한정하여 집중적으로 추출했다는 점에서 지역별 인구비례에 의한 층화추출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용자의 직업이나 성별, 연령, 학년 등에 따라 연구모형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사용자를 세분화를 통해 여러 사용자 군에 따른 개별적인 모형이나 모형 간 비교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 셋째,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평가속성 선호도 분석결과를 단편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평가속성 선호도의 변화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인구수보다 넘어 포화상태에 있고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양적 성장에는 한계점에 도달했다고 본다. 본 연구의 결과로 볼 때 20대 전후에 젊은 대학생들은 채팅과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은 이동통신사와 단말기 제조회사 그리고 위치기반 앱 서비스 제공하는 파트너들에게 새로운 아이템으로 연결됨을 의미함을 관련 기업들에 제언한다.
또한, 사용자의 직업이나 성별, 연령, 학년 등에 따라 연구모형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사용자를 세분화를 통해 여러 사용자 군에 따른 개별적인 모형이나 모형 간 비교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 셋째,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평가속성 선호도 분석결과를 단편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평가속성 선호도의 변화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끝으로 본 연구와 관련된 계층구조의 대안을 선정하여 평가 속성 선호도 분석에서 더 나아가 대안 선택에 관한 연구가 가능할 것이며, 계층적 분석기법과 다른 기법과의 결합 또는 다른 경쟁적인 의사결정 방법과의 비교 등이 앞으로 수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기반 서비스란?
위치정보 사업자는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위치기반 서비스사업자에게 정보를 넘겨주는 사업자이고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자는 위치정보를 위치정보 사업자에게 넘겨받아 고객을 위해 직접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최근 위치기반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길찾기, 친구찾기 등 나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한 원동력은 스마트 폰의 무한한 확장성 때문이다.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를 사용하는 당사자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정한 이유는?
본 연구는 스마트폰 위치기반 속성이 지속사용의도에 있어 어떠한 속성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인인지 어떠한 속성이 가장 선호하는 요인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계층적 분석기법을 적용 하기 위해서는 설문 대상자가 반드시 해당 분야에 전문가이거나 또는 해당 연구에 의사결정 당사자이어야 한다. 따라서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를 사용하는 당사자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위치기반 서비스가 가능한 원동력은?
최근 위치기반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길찾기, 친구찾기 등 나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한 원동력은 스마트 폰의 무한한 확장성 때문이다. 과거 피처폰 환경에서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만을 사용한 기본적인 서비스만 제공되던 환경에서는 제한된 수의 사용자만이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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