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 고등학생들의 창업동아리활동이 창업의지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An Assessment Study for The Impact of Startup Club Activity by Bizcool Students on Their Entrepreneurship Will and Maturing Their Career Path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5, 2015년, pp.233 - 240  

양영석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  김명숙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7년까지 500개의 비즈쿨 학교가 지정될 예정이다. 비즈쿨 학교로 지정되면 여러 가지 활동중에서 창업동아리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다. 특히 특성화 고등학생들의 창업동아리 활동은 창업에 대한 기본적 개념과 창업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창의성, 리더십, 협동심, 문제해결 능력 등을 신장할 수 있어서 졸업 후에도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에 따라 실제 창업동아리 활동의 유무에 따라 창업의지나 진로성숙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가설로 설정하여 검정하였다. 총 274명의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창업의지와 진로성숙도(결정성/확신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 대상 창업교육이나 진로교육은 기본 방향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취적인 사고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자기주도를 기반한 문제해결중심형 창업동아리 활동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out 500 Bizcool High School will be designated by the year of 2017. The policy of designating Bizcool will promote startup club activity among Bizcool high school Student. In particular, the startup club activities will help Bizcool high school student fixing their career path after graduation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즈쿨 창업교육프로그램의 대상자인 청소년들에게 창업동아리활동을 통해 보다 창의적으로 진로 개발의 방향성을 도출하고 효과적인 창업준비활동을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청소년 대상 창업교육이나 진로교육은 기본 방향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취적인 사고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창출 및 경제발전을 위한 인간의 심리적·행동적 변화를 의도된 방형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 방법으로 자기주도를 기반으로 하는 문제해결중심형 창업동아리 활동이 필요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기업가정심을 함양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정의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창업동아리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특성화 고등학생을 대상을 창업동아리의 활동의 필요성을 검증하였다. 비즈쿨 학교중에서 특성화고등학생들이 창업동아리 활동을 경험한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이 창업의지나 진로 성숙도 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설문에 앞서 학생들에게 연구자가 연구목적과 피험자의 권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설문참여를 부탁하였다.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변수를 구성하는 모든 개념에 대해 복수 항목의 설문을 개발하였고, 측정도구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선행연구가 미비할 경우 관련 연구를 참조하여 연구자가 설문항목을 개발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자료를 정리해 보면, 다음의 <표 2>와 같다.
  • 창업동아리 유무에 따라 진로성숙도와 창업의지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우선 설문항목들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을 실시하였다.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창업동아리 활동 유무는 진로성숙도(결정확신성) 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 창업동아리 활동 유무는 진로성숙도(준비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 창업동아리 활동 유무는 창업의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창업동아리 활동이 창의성과 리더십을 신장할 수 있고 학생들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연구가설을 창업동아리 활동 유무에 따라 진로성숙도와 창업의지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융합형 사고를 가진 협업형 인재가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융합형 사고’가 요구되며,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와 협력을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협업형 인재’가 필요하다. 타인과의 소통, 협력 등의 유의미한 상호작용은 창조과정에서 필수적이기 때문이다(Yang, 2015).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스스로 진로에 대한 의미를 찾고 추구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뿐만 아니라 능동적으로 진로를 개발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에 따라 창업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진로결정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신장하고 청소년이 스스로 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체화될 수 있을 것이다(Byun, et al.
팀 활동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청소년의 어떠한 역량을 길러주는가? 팀 활동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을 증진시키며, 학생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하며,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기른다. 또 모둠 활동을 통하여 협동심을 신장시키며,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한 다각도의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한국실과교육학회지 방기혁 19 4 35 

  2. 벤처창업연구 변영조 9 4 77 

  3.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Bird, B. 13 3 442 10.5465/amr.1988.4306970 

  4. 의학교육논단 최익선 16 3 111 

  5. 한국문헌정보학회지 한승희 42 3 81 

  6. 인적자원관리연구 황미경 19 4 1 

  7. 進路敎育硏究 진미석 25 1 169 

  8.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김민진 26 4 291 http://dx.doi.org/10.3946/kjme.2014.26.4.291 

  9. Entrepreneurship and Regional Development Krueger, N. F. 5 3 315 

  10. The HRD review Park, D. 2013 9 60 

  11. 벤처창업연구 양영석 10 3 1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