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to the Career Maturit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698 - 709  

이혜진 ((사)한국창업경영연구원) ,  황인호 ((사)한국창업경영연구원) ,  김진수 (중앙대학교 경영경제 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청소년기는 자신의 적성을 찾고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발전시키는 시기이다. 청소년 창업교육은 창업지식의 습득을 통한 창업의도를 고양하는 것과 함께 진로 성숙을 추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을 둘러싼 주위의 환경이 본인의 지식 함양 및 심리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창업교육에 있어 교육 프로그램과 환경이 교육분위기와 창업지식의 매개를 통해 청소년의 바람직한 진로 결정을 위한 마인드 함양 및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한다. 연구 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실시하였으며, 인천시 창조창업여행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216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답변이 포함된 설문지 30부를 제외한 186부를 SPSS 18.0과 Amos 18.0를 사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환경품질이 교육분위기를 결정하고, 창업지식을 매개로 하여 진로성숙도와 창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정책적 측면에서 창업교육의 방향성을 수립하고 실천적 측면에서 창업교육의 성과 달성을 위한 선행 연구로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eer maturity and the acquisition of entrepreneurial knowledge are important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r youth, and the environments surrounding youths influence their mental state and academic achievement.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nfluences of an educational program and environmen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세부적인 연구 목적으로서, 첫째, 청소년 창업교육 활동을 통한 지식 함양이 청소년의 바람직한 진로 결정을 위한 진로성숙도와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창업교육 프로그램과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교육분위기가 교육에 참여하는 청소년 개인의 창업지식 함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창업교육의 방향성 정립을 위하여 청소년에 적합한 창업교육 성과(진로성숙도, 창업의도)을 제시하고 성과 수준을 높이기 위한 창업지식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세부적인 연구 목적으로서, 첫째, 청소년 창업교육 활동을 통한 지식 함양이 청소년의 바람직한 진로 결정을 위한 진로성숙도와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청소년기의 창업교육은 청소년에게 성숙한 진로 의식 및 창업 의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청소년 창업교육 시 필요한 품질 요인과 분위기가 청소년의 창업지식, 진로성숙도, 그리고 창업의도로 이어지는 영향관계를 찾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청소년 창업교육 시 고려해야할 필요 요인 및 이러한 결과로 나타나는 청소년의 긍정적 마인드 유형을 제시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창업교육의 방향성 정립을 위하여 청소년에 적합한 창업교육 성과(진로성숙도, 창업의도)을 제시하고 성과 수준을 높이기 위한 창업지식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세부적인 연구 목적으로서, 첫째, 청소년 창업교육 활동을 통한 지식 함양이 청소년의 바람직한 진로 결정을 위한 진로성숙도와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창업교육 프로그램과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교육분위기가 교육에 참여하는 청소년 개인의 창업지식 함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교육서비스품질은 교육분위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교육환경품질은 교육분위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교육분위기는 창업지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창업지식은 진로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창업지식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진로성숙도는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본 연구는 성과변수를 진로성숙도와 창업의도를 결과변수로 활용하였으며, 연구 모델 검증을 위하여 서베이 기반의 실증연구를 실행하였다. 청소년의 창업의도 및 진로성숙도는 교육 프로그램 유형과 제공 방식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행동기반의 실험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생각 기반의 서베이가 아닌 행동 형태를 파악함으로써 추가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얻는 연구가 필요하다.
  • 즉, 분위기는 청소년에게 학업이나 만족도에 본인의 역량 외에도 타인과의 관계가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 아니라, 청소년의 심리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청소년이 속해 있는 학급 분위기는 청소년의 대인관계, 사회성, 학습 및 평가에 영향을 준다 [21]. 따라서 학생이 속해 있는 교육분위기는 지식 및 행동 습득을 위한 기반 요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창업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특히 진로에 대한 방향성을 정립하는 시기인 청소년에 대한 창업교육을 통하여 창업가 마인드 정립 및 긍정적인 진로 방향성 정립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으며, 몇몇의 관계 기관에서 청소년에 적합한 창업교육 프로그램 개발하고 특정 학교의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국내 초·중·고등학교의 일반 청소년 교육의 정규교과 과정은 대학입시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실정이며, 창업교육은 비정규교과나 단기 위주의 캠프 활동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 국내의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은 사회에서 필요한 다양한 상식을 포함한 기초 정보와 대학 진학을 위한 이론적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교육 커리큘럼이 설계되어 있어 창조경제에서 요구하고 있는 창의, 창조적 역량 개발은 현재의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에서 도출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교육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외적 인프라 요인으로의 창업교육은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또한 한가지의 교습방법과 교육 자료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다양하고 새로운 학습 자료를 기반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외적인프라 요인으로의 창업교육은 강의내용이나 형태에 적합한 강의 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시설을 구축·관리해야 하며, 교육장소 외 휴식공간과 화장실, 주차장과 같은 부대시설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청소년기는 진로설정에 있어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자신의 적성을 찾고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발전시키는 시기이다. 청소년 창업교육은 창업지식의 습득을 통한 창업의도를 고양하는 것과 함께 진로 성숙을 추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Hyundai Research Institude, Creative Economy Index competenc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Korea, 2013. 

  2. B. Y. Lee, "An Analysis on the Implementation Effects of the Teenager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Vol. 29, No. 2, pp. 1-11, 2004. 

  3. M. R. Koo, and C. M. Koo, "A Study on Perceived Desirability and Feasibility Influence the Venture Enterprise Intensions,"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Vol. 8, No. 1, pp. 189-208, 2008. 

  4. Y. U. Jung, and S. S. Ban, "A Study on the Teenager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The Korea Enterpreneurship Society, Vol. 3, No. 1, pp. 45-67, 2008. 

  5. B. Y. Lee, and K. W. Oh, "A Study on the Operation Realities of the Teenager Internet Shopping Malls and the Entrepreneurship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22, No. 2, pp. 115-131, 2010. 

  6. C. A. Nam, I. S. Ko, and H. Y. Jang, "A Study of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Bizcool Education, Social Support and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Environment on the Learning Outcome and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 27, No. 1, pp. 1-30. 2013. 

  7. H. S. Lee, and M. J. Baek,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Subjective Norm," Advancing Small Enterprise Innovation Research, Vol. 15, No. 2, pp. 65-84. 

  8. J. P. Mazer, R. E. Murphy, and C. J. Simonds, C. J., "I'll See You on "Facebook": The Effects of Computer-Mediated Teacher Self-Disclosure on Student Motivation, Affective Learning, and Classroom Climate," Communication Education, Vol. 56, No. 1, pp. 1-17, 2007. DOI: http://dx.doi.org/10.1080/03634520601009710 

  9. J. W. Yang, "A Study of the Effect of Entrepreneurial Education on Entrepreneurial Motivation: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Entrepreneurship,"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4, pp. 2564-2572,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4.2564 

  10. M. L. Kourilsky, "Entrepreneurship Education: Opportunity in Search of Curriculum,", ERIC, 1995. 

  11. J. C. Lee, "Effects of Education Quality to School Brand Image and its Performance: Focused on the Academic High Schools in Pohang Reg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Decision Science, Vol. 17, No. 1, pp. 1-27, 2009. 

  12. D. A. Garvin, "What Does 'Product Quality' Reall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Vol. 25, pp. 25-43, 1984. 

  13. M. S. Owlia, and E. M. Aspinwall, "A Framework for the Dimensions of Quality in Higher Education,"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Vol. 4, No. 2, pp. 12-20, 1996. DOI: http://dx.doi.org/10.1108/09684889610116012 

  14. S. E. Chun, H. W. Lee, and J. C. Lee, "The Effects of Education Quality to School Brand Image -focusing on a Purpose of Establishment on High-school in Deagu,"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ant Society, Vol. 9, No. 3, pp. 207-228, 2008. DOI: http://dx.doi.org/10.15706/jksms.2008.9.3.010 

  15. I. H. Lee, J. H. Han, and J. M. Kim,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in entrepreneurial education on satisfaction and word to mouth,"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8, No. 3, pp. 61-83, 2009. 

  16. M. D. Shank, M. H. Walker, and T. Hayes, "Understanding Professional Service Expecta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Services Marketing, Vol. 13, No. 1, pp. 71-89, 1995. DOI: http://dx.doi.org/10.1300/J090v13n01_08 

  17. Y.G. Yang, "The Effects of the Quality of Technology Entrepreneurship Educating Program on Participant's Satisfaction and Referring Wil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3, pp.1071-1078, 201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0.11.3.1071 

  18. J. C. Lee, "Influence of Equalization Admission Policy on the School Brand Image, Education Quality and Scholastic Performance: A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High Schools in Pohang City,"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7, No. 1, pp. 24-52, 2012. 

  19. J. H. Lee and S. Y. Jung, "The Effects of the Education Quality on School Brand Images on Specialized High School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 26, No. 1, pp. 1-21, 2012. 

  20. J. Cohen, L. McCabe, N. M. Michelli, and T. Pickeral, "School Climate: Research, Policy, Practice, and Teacher Education," The Teachers College Record, Vol. 111, No. 1, pp. 180-213, 2009. 

  21. J. R. Nelson, M. Crabtree, N. Marchand-Martella, and R. Martella, "Teaching Good Behavior in the Whole School,"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Vol. 30, No. 4, pp. 4-9, 1998. DOI: http://dx.doi.org/10.1177/004005999803000401 

  22. B. J. Cho, "Entrepreneurship Education : An Integrated Model for Course Development and Curricular Directions,"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Vol. 18, No. 2, pp 157-184, 1996. 

  23. J. T. Bae, M. S. Cha, "Recent Trend in Entrepreneurship and Venture Management Research: A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n and American Journals (1998-2004)," Advancing Small Enterprise Innovation Research, Vol. 8, No. 3, pp. 141-177, 2005. 

  24. I. H. Park, D. S. Jang, and M. S. Kim, "The Impact of Job Experience Period and Training Attitude of Women Flight Attendants on the Confidence of Service Business Creation," Th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4, No. 3, pp. 1775-1795, 2011. 

  25. S. K. Chun, and H. Y. Jung, "The Effects of BizCool of Vocational High School on the Understanding of Enterprise Commencement and BizCool Outcome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ol. 4, No. 4, pp. 89-114, 2009. 

  26.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de, Research for Youth Career Development, 2003. 

  27. R. Harre, and R. Lamb, R. (Eds.), The encyclopedic dictionary of psychology (pp. 525-526). Cambridge, MA: Mit Press. 1983. 

  28. K. B. Hoyt, "Refining the Concept of Collaboration in Career Education. Monographs on Career Education," ERIC, 1978. 

  29. S. Y. Kim, H. K. Yoo, and Y. S. Jo, "The Development of Multiple Intelligences-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th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6, No. 2, pp. 43-66, 2013. 

  30. S. H. Bae, S. B. Jo, and C. S. Jang, "The Effects of Meister High School Programs on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3, No. 5, pp. 107-132, 2014. 

  31. J. F. Engel, and R. D. Blackwell, "Retailing Crowding: Theoretical and Strategic Implication," Journal of Retailing. Vol. 62, pp. 346-363. 1982. 

  32. S. N. Lee,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on Accounting Education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Korean Journal of Accounting Research, Vol. 19, No. 3, pp. 171-190, 2014. 

  33. S. K. Min, and S. I. Na,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Flow and Classroom Climate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39, No. 3, pp. 45-68, 2007. 

  34. J. W. Kim, and O. I. Kim, "Relationship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Self-Concept, Academic Achivement and Career Maturity,"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16, No. 4, pp. 75-82, 2007. 

  35. D. F. Powell, and D. A. Luzzo, "Evaluating Factors Associated with th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 47, No. 2, pp. 145-158, 1998. DOI: http://dx.doi.org/10.1002/j.2161-0045.1998.tb00548.x 

  36. D. B. Audretsch, and M. Keilbach, M. "Entrepreneurship and Regional Growth: An Evolutionary Interpretation," Journal of Evolutionary Economics, Vol. 14, No. 5, pp. 605-616, 2004. DOI: http://dx.doi.org/10.1007/s00191-004-0228-6 

  37. Y. O. Jang, "The Study on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youth camping activity's program focused on youth enterprise," thesis from Kyounh Gi University, 2003. 

  38. J. H. Kim and S. B. Lee, "An Empirical Study on effect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which Influence Re-Use and Customer Satisfaction -Focusing on E Life-Long Education Cen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39, No. 1, pp. 155-166, 2011. 

  39. J. Y. Min, E. J. Seo, "The Relationship among Creative Climate, Motivation and Creativ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3, No. 4, pp. 787-800, 2009. 

  40. G. Ekvall, "Organizational Climate for Creativity and Innovation,"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5, No. 1, pp. 105-123, 1996. DOI: http://dx.doi.org/10.1080/13594329608414845 

  41. J. O. Crites, Administration and use manual for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 Monterey, 1978. 

  42. G. S. Ha, and B. J. Yoon, "Recognition of Business Failure and Suces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8, pp. 3406-3414,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8.3406 

  43. J. C.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Hil, 1978. 

  44.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6, No. 1, pp. 74-94, 1988. DOI: http://dx.doi.org/10.1007/BF02723327 

  45.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1981. DOI: http://dx.doi.org/10.2307/3151312 

  46. K. G. Joreskog, and D. Sorbom, "LISREL 8: User's Reference Guide. Chicago: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Inc Chicago: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4, 43. 1996. 

  47. B. H. Wixom, and H. J. Wats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Affecting Data Warehousing Success," MIS Quarterly, Vol. 25, No. 1, pp. 17-41. 2001. DOI: http://dx.doi.org/10.2307/325095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