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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 전 후 영화의 구전효과와 판촉방식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집단 간의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to Compare between Groups Glassified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 into Effects of Word of Mouth and Methods of Sales Promotion in Intention of Watching Movi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6, 2015년, pp.59 - 68  

김양석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이보영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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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흥행에 있어서 구전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전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영화의 흥행성공을 위해서는 구전활동과 더불어 사은품이나 경품, 가격할인과 같은 다양한 판촉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개봉 전 후 영화의 구전효과와 영화의 판촉방식에 의한 소비자의 영화의 관람의도를 파악한 후 그 표본을 인구통계학적 방식으로 구분하고 그 집단 간의 차이 비교를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기존 영화의 구전활동이나 판촉방식과 관련한 연구들이 이론적 근거에 치중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에서 영화 제작사나 상영관, 그리고 배급사와 제휴사 등에 의하여 실제로 실시되고 있는 판촉방식을 사례로 들어 영화판촉과 관련한 사회현상을 이론화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서울 시내 소재 B대학교 재학생 5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379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10부를 제외하고 연구에는 총 369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Likert 5점 척도로 문항을 설정하고 상당한 의향이 있는 경우를 5점, 전혀 의향이 없는 경우를 1점으로 정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남녀 간, 전공계열 별 월평균 영화관람 횟수에 따라서 각각 T분석과 ANOVA분석을 실시하고 집단 간 비교분석을 시행한 후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의 판촉방식에 있어서 경품의 경우 남성에게 더 효과적이고 사은품의 경우 여성에게 더 효과적이었다. 둘째, 예술계열에 재학중인 학생들과 인문사회계열이나 자연계열에 재학 중인 학생들 간에 판촉방식에 따른 영화관람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그 차이를 찾아볼 수 없었다. 셋째, 판촉방식별로 구분해 보면 경품의 경우 월 평균 영화 관람 횟수에 따른 집단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사은품 지급이나 가격할인의 경우 월 평균 영화 관람 횟수에 따른 집단 간에 영화관람 의도와 관련하여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구전효과의 경우 월 평균 1회 미만의 영화관람 집단과 1~2회 집단, 2~3회 집단 그리고 3회 이상과의 집단 간에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판촉 방식 중 가장 큰 효과가 있었던 것은 영화의 개봉 전 후 구전효과에 의한 관람의도였다. 따라서 영화의 제작사나 배급사에서 영화의 홍보 활동을 실시할 경우, 전문가 의견, 네티즌 평가 그리고 SNS 등 영화와 관련한 구전활동에 더욱 큰 관심을 두고 진행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s important to analyse effects of word of mouth for making its impact higher in performance of motions pictures. And it's required to combine variety sales activities like free gift, promotion goods and price discount with word of mouth for the box office of fil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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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lberse & Eliashberg(2003)는 소수의 블록버스터 영화가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대형 영화사나 배급사들은 매해 광고비용을 증가시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봉 전 후 영화의 구전효과와 영화의 판촉 방식에 의한 소비자의 영화의 관람의도를 파악한 후 그 표본을 인구통계학적 방식으로 구분하고 그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화의 개봉 전후 구전효과가 좋은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 판촉방식을 병행한 후 영화의 관람의도를 조사한 후 이를 인구통계학적으로 분류한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영화의 판촉방식을 사은품 지급, 경품, 가격할인으로 나누고 설문문항을 만들고 Likert 5점 척도로 영화의 관람의도를 표현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반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닌다. 첫째, 본 연구의 현재 영화시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모든 판촉방식을 다룬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제휴사 판촉이나 영화관 자체에서 진행되는 판촉 외에도, 인터넷의 홈페이지 개설이나 개봉 전시사회 개최 그리고 방송이나 신문 잡지 등의 미디어를 활용한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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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의 제작사나 배급사에서 영화의 홍보 활동을 할 경우 영화와 관련된 구전 활동에 더욱더 큰 관심을 두고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판촉 방식 중 가장 큰 효과가 있었던 것은 영화의 개봉 전 후 구전효과에 의한 관람의도였다. 이는 기존의 구전효과와 SNS 관련 연구에서 도출되었던 결론을 재확인한 것으로써 구전의 효과가 영화의 흥행과도 깊은 관계가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따라서 영화의 제작사나 배급사에서 영화의 홍보 활동을 실시할 경우, 전문가 의견, 네티즌 평가 그리고 SNS 등 영화와 관련한 구전활동에 더욱 큰 관심을 두고 진행하여야 한다.
구전을 분류하는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구전을 분류하는 방식으로 매체에 의한 분류에는 신문 잡지 등의 전통적 매체를 활용한 방법과 SNS 등 온라인을 활용한 분류 방식이 있다. 더불어 구전의 원천에 의한 분류에는 전문 가의 평가를 활용한 방식과 친구의 구전을 통한 방식이 있다. Park & Jun(2011)은 방송사의 경우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시청자들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방송의 사회적 가치를 구현 하는 동시에 시청자들의 충성도를 강화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Elberse & Eliashberg(2003)에 따르면 대형 영화사나 배급사들은 매해 광고비용을 증가시키고 있는 상황인 이유는 무엇인가? Eliashberg & Sawhney(1994)는 영화에 대한 기대 및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에서 영화를 통해 얻는 정서적 체험이 영화 소비 경험의 주를 이룬다고 주장하 였다. Elberse & Eliashberg(2003)는 소수의 블록버스터 영화가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대형 영화사나 배급사들은 매해 광고비용을 증가시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봉 전 후 영화의 구전효과와 영화의 판촉 방식에 의한 소비자의 영화의 관람의도를 파악한 후 그 표본을 인구통계학적 방식으로 구분하고 그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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