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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과 신뢰와 재이용의도간의 관련성 분석
A Study on Relations of Real Estate Brokerage Service Quality, Credibility, and Request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6, 2016년, pp.151 - 156  

이찬호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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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 요소들 중 핵심적인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 요인을 찾아내고 이들 요인들의 재이용의도에 대한 관련성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 변수(전문지식, 태도, 상호작용)와 신뢰 및 재이용의도 정도를 포함한 설문을 작성하여 부동산중개사무소를 이용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 자료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상호작용은 신뢰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신뢰는 다시 재이용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동시에 상호작용은 재이용의도에 직접적으로도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분석결과, 부동산중개사무소의 경영자는 고객의 재방문의도를 높이기 위해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 요인들 중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어야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을 전국규모로 하여 분석결과의 일반화는 향후연구과제로 남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key factors(specialized knowledge, manner, interaction) of real estate brokerage service quality derived from previous researches and to identify degrees of relations among the key factors and request intention. To do this, first of all, this study makes sur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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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이용하여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매도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한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과 신뢰와 재이용의도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설문조사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5년 5월 11일부터 2015년 6월 5일까지 부산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총 500부를 우편으로 배포하여 231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지 6부를 제외한 22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부동산중개사무소를 이용하여 부동산을 매매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부동산중개서비스 품질(전문지식, 태도, 상호작용) 중 어떤 항목이 부동산 사무소에 대한 재이용의도를 높이는 요인인가와 이때 신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어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을 나타내는 항목(잠재 변수)별로 이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변수(관측변수)들을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한 후 이를 설문조사방식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변수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전문지식, 태도, 상호작용)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이것이 다시 재이용의 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러한 필요성을 토대로 한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도출한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 요소들 중 부동산중개사무소를 이용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태분석을 통해서 핵심적인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 요인을 찾아내고 이들 요인들의 신뢰 및 재이용의도에 대한 관련성과 관련정도를 규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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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은 A. Parasuraman, V. A. Zeithaml, Leonard L. Berry(PZB) 등 3명의 학자에 의해 개발된 서비스 품질 측정도구로서 서비스 기업이 고객의 기대와 평가를 이해하는데 사용 할 수 있는 다문항 척도이다[3]. 서비스 품질은 측정이 어려운 서비스 품질의 속성상 이를 직접 평가하기보다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인식평가라고 할 수 있다[4].
부동산중개서비스품질변수중 종속변수인 재이용의도는 어떻게 측정하였는가? 다음으로 매개변수인 신뢰는 고객 신상정보의 보호정도, 물건에 대한 설명내용과 실제 간의 일치정도, 솔직함 정도 등 3가지 관측변수로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종속변수인 재이용의도는 그 중개사무소를 다시 이용하려는 정도, 주변에 추천하고 싶은 정도, 중개사무소 이용시 가장 먼저 찾아가고 싶은 정도, 중개사무소에서 권유하는 부동산에 다시 투자하고 싶은 정도 등 4가지 관측변수로 측정하였으며, 이들 각 항목들의 측정도구는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부동산중개사무소의 경영환경을 어렵게 하고 있는 요인은 무엇이있는가? 최근까지 이어져오는 금융권의 저금리 현상과 국내의 경기침체는 부동산중개업 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정부의 반값 중개보수료 시행, 점차 확산되고 있는 모바일 중개 앱의 등장 등은 부동산중개사무소의 경영환경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부동산중개사무소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가고 있으며 고객은더 높은 수준의 부동산중개서비스 수준을 요구하고 있어 공인중개사들은 부동산중개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의 재방문의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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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Young-Chol Kim, Gab-Youl Kim, "Determent of Service Result for Real Estate Brokerage by Transaction Purposes", Korea Real Estate Academy Review, Vol.59, pp. 6-7, 2014. 

  2. Won-Chul Bing, "The Study on Mediating Effects Validation of Involvement between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in Children's Pool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1, p. 530, 2015. 

  3. Joo-Han Sung, Young-Sik Yoon, "A Study on the Real Estate Brokerage Service Quality(REBSQ) in the Metropolitan Apply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Journal of the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Vol.28 No.1, p. 57, 2015. 

  4. Yun-Bin Na, Seoung-Ha Lee, You-Jin Myeong, Se-Ran Jo, "Effects on the System, Contents, and Service Quality of e-book User Purcha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1, p. 144, 2016. 

  5. Kwang-Haeng Cho, "A Study on Measurement Model and Scale of Brokerage Service Quality in Real Estate Marketing", Korea Real Estate Academy Review, Vol.30, pp. 95-112, 2007. 

  6. Seong-Geun Kim, Kee-Joon Seok "Convergence of IT and Online Security Trading : The Effects of MTS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 Customer Loyal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9, p. 139, 2015. 

  7. Jae-Boong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Relation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Revolved around Effect of Tuned from Confidence of Super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 p. 217, 2015. 

  8. Kye-Hong Park, Hak-Joon Kim, "The Study in the Effects of Trust in Innovation Behavior and OCB",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24, No.2, p. 107, 2010. 

  9. Choon-Ok Myung, Min-Seub Choi, "Study on Impact of Real Estate Brokerage Service Quality and Value on Reuse Intention", Housing Studies Review Vol.21, No.4, pp. 87-116, 2013. 

  10. Jong-Chil Shin,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toward Real Estate Brokerage Service", Housing Studies Review Vol.14, No.3, pp. 213-245, 2006. 

  11. Nam-Goo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the Customer's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Qu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2, pp. 189-202, 2014. 

  12. Young-Seok Choi, Seung-Hee Lee, Hong-Seup Son, Byeong-Ju Lee, Ju-Yun Seok, Dong-Ryong Hwang,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ltant Capacity in the Consulting Services of Digital Industry on Influence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contract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4, pp. 163-174, 2015. 

  13. Dong-Ju Shin, Jung-Wan Hong, Yen-Yoo You, "A Study on the Consultant's Pro-social Service Behavior on Relational Embeddedness, Relationship Trust,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3, pp. 95-106, 2015. 

  14. Chang-Ho Choi, Yen-Yoo You, "A Study on the Effects of Ties and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e Clients and Consultants on the Consulting Perform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0, pp. 87-96, 2014. 

  15. Eun-Young Cho, "A Study on Convergence Relation of Corporate Ethical Management, Consumers' Perceived Trust, and Purchasing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8, pp. 113-121, 2015. 

  16. Eun-Young Park, Dong-Gi Kwag, "The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or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6, No.5, pp. 99-106, 2015. 

  17. Chan-Koo Yeo, "The Effect of Service Provider Nonverbal Attributes on Customer Evaluation in Service Recovery St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4, No.3, pp. 8-1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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