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인터넷 창업 패션 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 The Correlations among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and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oundation Fashion Shopping Mal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경험이 있는 고객 360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SPSS 18.0 프로그램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수준${\alpha}=.05$에서 검증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알파계수를 산출하였고,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 적합도 지수를 산출함으로써 본 연구의 모형을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을 통해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rightarrow}$ 만족 ${\rightarrow}$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rightarrow}$ 몰입 ${\rightarrow}$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인터넷창업이 매우 활발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경우 국내 메이저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 향상 및 만족도 향상을 통해서 비로소 기존 이용고객들로 하여금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재이용의도와 같은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경험이 있는 고객 360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SPSS 18.0 프로그램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alpha}=.05$에서 검증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알파계수를 산출하였고,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 적합도 지수를 산출함으로써 본 연구의 모형을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을 통해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rightarrow}$ 만족 ${\rightarrow}$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rightarrow}$ 몰입 ${\rightarrow}$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인터넷창업이 매우 활발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경우 국내 메이저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 향상 및 만족도 향상을 통해서 비로소 기존 이용고객들로 하여금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재이용의도와 같은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structural correlations among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of questionnaire survey data for 360 customers was verified by using SPSS 18.0 and AMOS 18.0 sta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structural correlations among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of questionnaire survey data for 360 customers was verified by using SPSS 18.0 and AMOS 18.0 statistical programs with significance levels of the ${\alpha}=0.05$. First of all, Cronbach's ${\alpha}$ was also assessed to verify the reliability of the measuring tool, and the fitness of the model were also verified to investigate the fitness of this research model. Finally,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as performed to verify the structural correlations among the structural correlations among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On the basis of the empirical analysis, the following key results were drawn. First, trust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s on satisfaction. Second, trust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s on commitment. Third, trust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s on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urth, satisfac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s on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ifth, commitment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s on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Sixth, the path of trust${\rightarrow}$satisfaction${\rightarrow}$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significant indirect effects, therefore the mediation effect of satisfaction was significant. Seventh, the path of trust${\rightarrow}$commitment${\rightarrow}$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significant indirect effects, therefore the mediation effect of commitment was significan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structural correlations among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of questionnaire survey data for 360 customers was verified by using SPSS 18.0 and AMOS 18.0 statistical programs with significance levels of the ${\alpha}=0.05$. First of all, Cronbach's ${\alpha}$ was also assessed to verify the reliability of the measuring tool, and the fitness of the model were also verified to investigate the fitness of this research model. Finally,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as performed to verify the structural correlations among the structural correlations among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On the basis of the empirical analysis, the following key results were drawn. First, trust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s on satisfaction. Second, trust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s on commitment. Third, trust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s on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urth, satisfac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s on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ifth, commitment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s on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Sixth, the path of trust${\rightarrow}$satisfaction${\rightarrow}$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significant indirect effects, therefore the mediation effect of satisfaction was significant. Seventh, the path of trust${\rightarrow}$commitment${\rightarrow}$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has the significant indirect effects, therefore the mediation effect of commitment was signific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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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관계 지속의도의 구성요인 가운데 하나인 재구매의도는 계속해서 현재의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것으로 인터넷 창업 패션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이 한번 이용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을 지속적으로 다음에도 이용하겠다는 의사표현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에서 정의한 개념을 종합하여 인터넷 창업 패션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관계지속의도를 재구매의도 혹은 구전효과와 같이 고객들이 특정 인터넷 창업 패션쇼핑몰과 장기간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의사라는 의미로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경험이 있는 고객 360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SPSS 1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창업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신뢰, 만족, 몰입과 관계지속의도 간의 상호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소규모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과 관련하여 신뢰 및 만족 몰입을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과의 관계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제안 방법
관계지속의도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Kim(2005); Gwon(2010); Morgan & Hunt(1994); Crosby et al.(1990)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고,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 적합도 지수를 산출함으로써 본 연구의 모형을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을 통해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잠재변인의 집중타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개념신뢰도(CR: Construct Reliability)와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 지수를 검토하였다. 먼저 집중타당성은 하나의 잠재변인에 대한 두 개 이상의 측정항목들의 상관 정도를 나타내며 개념신뢰도가 0.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경우 국내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본 연구의 내용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주요 내용 및 출처는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인으로 소규모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변인을, 종속변인으로는 이용고객의 특정 쇼핑몰에 대한 관계지속의도 변인을 설계하였으며, 아울러 이들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에 있어서 매개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만족 변인과 몰입 변인을 매개변인으로 투입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91부의 설문지가 회수하였고, 이중 응답의 누락이 많거나 불성실한 31부를 제외하고 360명의 설문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 고객들의 일반적 특성은 <표 2>에 제시된 바와 같이, 성별은 남성이 42.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통해 추출된 측정항목들이 연구 변인을 타탕성 있게 설명하는 지를 확인 위해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 하였다. 먼저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표본의 크기에 민감하지 않으면서 해석기준이 있고, 모형의 간명성까지 고려한 적절한 적합도 지수의 선정이 중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χ2 통계량, RMR(Root Mean Square Residual), TLI(Tucker Lewis Index), CFI(Comparative Fit Index), 신뢰구간이 제시되는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r Approximation) 등의 적합도 지수를 통해 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보았는데, 일반적으로 χ2 통계량은 일반적으로 p>0.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만족, 몰입, 관계 지속의도 연구 변인들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만족과 몰입의매개효과를 예측한 연구가설 6과 7을 검증하기 위해 간접효과에 대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와 같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요인분석 방법으로는 여러 기법 중 정보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많은 변수들을 가능한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이는데 목적이 있는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회전방식은 직교회전 방식인 varimax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추출된 항목의 요인부하량이 0.4 이상인 측정항목들을 의미있는 변수로 판단하였다(Lee, 2014). 또한 추출된 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측정항목들의 내적 일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는데, 일반적으로는 Cronbach's α계수가 0.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만족, 몰입, 관계 지속의도 연구 변인들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고객의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만족, 몰입, 관계지속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EM)을 실시하였으며,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신뢰와 만족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이상의 통계적 분석과 가설 검증의 유의수준은 α=.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고,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 적합도 지수를 산출함으로써 본 연구의 모형을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경험이 있는 고객 360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SPSS 18.0 프로그램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α=.05에서 검증 하였다.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만족, 몰입, 그리고 관계지속의도 등 연구변인 간에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며, 모수 추정방법으로 최대우도법(ML: Maximum Likelihood)을 사용하였다.
첫째, 조사대상 광주지역 거주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고객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만족, 몰입, 관계 지속의도 연구 변인들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1990) 등의 연구를 참조하였으며, 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Kim( 2005); Gwon(2010) 등의 연구를 참조하였으며, 몰입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Kim(2005); Gwon(2010); Morgan & Hunt(1994); Crosby et al.(1990) 등의 연구를 참조하였다. 관계지속의도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Kim(2005); Gwon(2010); Morgan & Hunt(1994); Crosby et al.
(1990) 등의 연구를 참조하였으며, 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Kim( 2005); Gwon(2010) 등의 연구를 참조하였으며, 몰입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Kim(2005); Gwon(2010); Morgan & Hunt(1994); Crosby et al.
성능/효과
후속연구에서는 추후 좀 더 다양한 지역에 거주하는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고 조사대상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을 몇 개로 특정함으로써 좀 더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결론적으로 인터넷 패션쇼핑몰을 대상으로 소자본 창업에 있어 중요한 사항은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브랜드 신뢰 및 인지도를 감안할 때, 신뢰도 향상 및 만족도 향상을 통해 지속적인 고객과의 거래관계 유지가 가능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창업 시장이 확대되기 위한 소자본 인터넷 패션쇼핑몰 창업자들의 성공창업 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요인 1은 인터넷 패션쇼핑몰과의 ‘관계지속의도’ 요인으로 확인되었고, 요인 2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몰입’, 요인 3은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요인 4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으로 각각 확인되었다.
셋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 만족 →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구 변인 구성항목들의 내적 일치도를 검토한 결과, Cronbach's α계수가 인터넷 패션쇼핑몰과의 관계지속의도 변인은 0.834,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 변인은 0.800,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변인은 0.765,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 변인은 0.772로 각각 나타나 연구 변인들의 구성항목들 간의 내적 일치도는 비교적 높게 나타나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첫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이용고객의 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한 연구가설 4의 검증결과,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β=0.248, t=2.999,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패션쇼핑몰과의 관계지속의도도 높아지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어 가설 4는 지지되었다.
또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 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터넷 패션쇼핑몰 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 몰입→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B=0.163, t=2.834, p<0.01)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가설 7은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에 나타난 잠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에 제시한 바와 같이,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와 만족, 몰입, 관계지속의도는 모두 유의미한 정(+) 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과 일치되는 방향성을 보였다.
먼저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에 제시된 바와 같이, χ2=215.689(df=99, p<0.001), RMR=0.044, TLI=0.936, CFI=0.947, RMSEA=0.057(0.047~0.068) 등으로 나타나 연구모형을 검증하는데 무리가 없는 비교적 양호한 적합도를 보였다.
먼저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터넷 패션쇼핑몰 만족의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만족 →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B=0.188, t=3.831, p<0.001)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가설 6은 지지되었다.
다음으로 잠재변인의 집중타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개념신뢰도(CR: Construct Reliability)와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 지수를 검토하였다. 먼저 집중타당성은 하나의 잠재변인에 대한 두 개 이상의 측정항목들의 상관 정도를 나타내며 개념신뢰도가 0.7 이상이고, 평균분산추출지수는 0.5이상이면 집중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표 5>에 제시된 바와 같이, 연구변인의 개념신뢰도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0.
일곱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 몰입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인터넷창업이 매우 활발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의경우 국내 메이저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 향상 및 만족도 향상을 통해서 비로소 기존 이용고객들로 하여금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재이용의도와 같은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이용고객의 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이상이면 집중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표 5>에 제시된 바와 같이, 연구변인의 개념신뢰도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0.808), 만족(0.817), 몰입(0.841) 변인과 인터넷 패션쇼핑몰과의 관계지속의도(0.868) 변인 모두 0.7이상으로 나타났고, 평균분산추출지수 역시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 (0.513), 만족(0.598), 몰입(0.8570) 변인과 인터넷 패션쇼핑몰과의 관계지속의도(0.570)의 변인 모두 0.5 이상으로 나타나 집중타당성이 확보되었다.
에 제시된 평균분산추출지수와 의 상관계수의 제곱을 비교를 통해 판별타당성을 확인한 결과, 잠재변인들의 평균분산추출지수는 각각의 잠재변인 간의 상관계수 제곱보다 모두 큰 것으로 나타나 잠재변인들 간의 판별타당성이 확보되었다.
여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 만족 →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 에 제시된 연구모형과 가설 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한 연구가설 1의 검증결과,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β=0.613, t=7.692, p<0.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고객의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지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어 가설 1은 지지되었다.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만족, 몰입, 관계지속의도 측정변수들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결과는 <표 3> 과 같다. 요인분석 결과 연구개념이 상이한 요인에 높은 적재량을 보이거나 요인적재량이 낮은 신뢰 2문항과 몰입 1문항, 관계지속의도 2문항을 제거하고 예측대로 4개의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요인들의 총분산설명비율은 62.729%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요인 1은 인터넷 패션쇼핑몰과의 ‘관계지속의도’ 요인으로 확인되었고, 요인 2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몰입’, 요인 3은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요인 4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으로 각각 확인되었다.
(1995) 등의 연구에서는 판매업체 혹은 서비스제공업체에 대한 만족 요인과 몰입 요인이 관계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줌으로써본 연구의 결과와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종합해볼 때,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도 및 만족도, 몰입도가 높을수록 기존 고객들이 재구매 등과 같은 거래관계지속의도를 높임으로 인해 성공적인 창업성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해볼 때, 신뢰란 신뢰할 가치가 있는 특정 상대방이 일관성 있고 유능하며, 정직하고 공평하며, 책임감 있고 유익하며, 호의적인 자질과 관련되는 높은 성실도를 가지며, 신용이 있다고 여기는 사업적인 믿음에서 나온 결과로 볼 수 있다.
696)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가설 검증 결과를 통해, 고객의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관계지속의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과 몰입의 매개를 통해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만족과 몰입이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한 연구가설 5의 검증결과,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 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β=0.372, t=3.516, p<0.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도가 높을수록 패션쇼핑몰과의 관계지속의도 높아지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어 가설 5는 지지되었다.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한 연구가설 2의 검증결과,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몰입에 유의미한 정(+) 의 영향(β=0.706, t=8.316, p<0.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도도 높아지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어 가설 2는 지지되었다.
일곱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 몰입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이용고객의 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1)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가설 7은 지지되었다. 총효과에 대한 간접효과의 비율을 살펴보면, 만족의 간접효과 비율은 27.0%(0.188/0.696), 몰입의 간접효과 비율은 23.4%(0.163/.696) 였고, 신뢰의 관계지속의도에 대한 직접효과 비율은 49.6%(0.345/0.696)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가설 검증 결과를 통해, 고객의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관계지속의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과 몰입의 매개를 통해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만족과 몰입이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한 연구가설 3의 검증결과,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β=0.330, t=4.436, p<0.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패션쇼핑몰과의 관계지속의도 높아 지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어 가설 3는 지지되었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광주지역 거주 표본집단 360명에 국한된 연구로서 본 연구의 결과를 확대해석하여 전국적인 결과로 일반화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표본집단의 경우 각자 이용하는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이 각각 다를 수 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적용되는 일반화된 결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추후 좀 더 다양한 지역에 거주하는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고 조사대상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을 몇 개로 특정함으로써 좀 더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제약성을 극복하고자 많은 업체들이 사이트의 신뢰도 및 만족도 개선을 통해 인터넷 구매행위의 위험요인을 줄이고 재방문 및 재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패션상품에 대한 인터넷 구매는 추후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겠다. 인터넷 패션쇼핑몰 또한 오프라인에서와 같이 품질 좋은 제품과 같은 남들이 따라할수 없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품질, 높은 서비스 외에도 신뢰를 높이고 만족을 높기면 기존 고객들의 사이트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지게 되고 궁극적으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유대관계 유지를 가능하게 해줄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터넷 패션쇼핑몰을 대상으로 소자본 창업에 있어 중요한 사항은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브랜드 신뢰 및 인지도를 감안할 때, 신뢰도 향상 및 만족도 향상을 통해 지속적인 고객과의 거래관계 유지가 가능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창업 시장이 확대되기 위한 소자본 인터넷 패션쇼핑몰 창업자들의 성공창업 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질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광주지역 거주 표본집단 360명에 국한된 연구로서 본 연구의 결과를 확대해석하여 전국적인 결과로 일반화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표본집단의 경우 각자 이용하는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이 각각 다를 수 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적용되는 일반화된 결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표본집단의 경우 각자 이용하는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이 각각 다를 수 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적용되는 일반화된 결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추후 좀 더 다양한 지역에 거주하는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고 조사대상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을 몇 개로 특정함으로써 좀 더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결론적으로 인터넷 패션쇼핑몰을 대상으로 소자본 창업에 있어 중요한 사항은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브랜드 신뢰 및 인지도를 감안할 때, 신뢰도 향상 및 만족도 향상을 통해 지속적인 고객과의 거래관계 유지가 가능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an, et. al.이 정의한 신뢰란 무엇인가?
신뢰(Trust)는 최근 마케팅이나 고객중심 경영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변수로 간주된다. 신뢰에 관한 정의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거래관계 지속의도는 신뢰, 만족, 몰입을 향상시킴으로써 거래관계 지속의도를 높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재구매 등과 같은 거래관계 지속의도는 소자본 창업자들의 창업사업의 유지 혹은 폐업과 직결되기 때문에 신뢰, 만족, 몰입을 향상시킴으로써 거래관계 지속의도를 높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창업성과와 직결되는 거래관계 지속의도와 사이트에 대한 신뢰, 만족, 몰입과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 분석을 통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이용고객의 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 만족 →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 몰입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인터넷창업이 매우 활발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의경우 국내 메이저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 향상 및 만족도 향상을 통해서 비로소 기존 이용고객들로 하여금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재이용의도와 같은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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