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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용자의 사회자본과 개인정보제공에 대한 우려가 플로우를 통해 SNG 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ame User's Social Capital and Information Privacy Concern on SNGReu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rough Flow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4, 2018년, pp.21 - 39  

이지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한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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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스마트폰 기술의 향상과 함께 모바일인스턴트메신저(MIM)는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었다. 그 중 카카오톡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카카오게임은 대표적인 SNG 플랫폼으로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카카오게임의 대중적 인기와 수익창출 기여도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SNG이용자의 특성과 지속적인 게임 이용간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SNG이용자가 지인들 간의 관계를 통해 형성하는 사회자본모바일 게임 이용 시 제공하는 개인정보에 대한 우려는 모두 개인적 특성이며 커뮤니티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이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는 양상과 개인정보제공과 관련된 우려가 게임의 플로우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플로우가 SNG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검증 결과, 응답자의 연결적 사회자본은 SNG에 대한 플로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결속적 사회자본은 SNG에 대한 플로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정보제공에 대한 인지성은 SNG에 대한 플로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나, 통제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SNG에 대한 플로우는 SNG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SNG 재이용의도 또한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NS의 폐쇄적 특성과 개방형 특성을 모두 갖춘 카카오 플랫폼을 중 카카오게임을 대상으로, SNG이용자의 사회자본이 플로우 경험을 통해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 또한, 아직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은 SNG이용자의 개인정보제공에 대한 우려와 플로우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SNG에 대한 게임몰입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이용자의 특성을 기반으로 보다 유용한 마케팅전략을 고안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Mobile Instant Message (MIM) has become a communication means which is commonly used by many people as the technology on smart phones has been enhanced. Among the services, KakaoGame creates much profits continuously by using its representative Kakao platform. However, even though the numb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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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SNG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SNG이용자들이 주변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양상인 사회자본과, SNG를 이용하면서 지각하는 개인정보유출 관련 우려를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SNG에 대한 플로우가 재이용의도와 긍정적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게임이용률을 증진시키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셋째,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새로운 SNG서비스 및 유형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SNG에 관한 연구를 보다 확장하고자 한다.
  • 1996; Assae 1984). 또한 서비스 과정에 대한 소비자의 참여는 긍정적 구전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재구매의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Oliver 1980; 이유재 외 1996),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에게 즐거움, 재미와 같은 쾌락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로우가 이용자의 SNG재이용의도와 긍정적 구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또한 SNG 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 간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SNG이용자의 사회자본과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우려 SNG이용에 대한 플로우 경험을 통해 SNG에 대한 재이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결과적으로 이용자의 연결적 사회자본은 플로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결속적 사회자본은 플로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SNG이용자의 사회자본과 개인정보에 대한 우려가 SNG의 플로우 경험을 통해 SNG에 대한 재이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우선,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각 개념을 구성하는 항목들 간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 이상의 가설검증 결과는에서 제시하였다.
  • 또한 개인정보제공에 대한 우려는 개인의 성격적 특성으로 볼 수 있으므로(Malhotra et al 2004), SNG 이용자의 개인정보 우려에 대한 이해를 통해 SNG이용자들의 사용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이용자의 개인정보제공에 대한 우려가 카카오게임 이용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첫째, 모바일 기술의 증진과 함께 모바일게임 앱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므로 SNG이용자의 특징과 앱 사용의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특징인 사회자본과 모바일 앱에 개인정보를 제공하면서 지각하는 우려를 개인적 특성이라는 큰 틀에서 함께 살펴봄으로서 SNG이용자의 특성이 플로우 경험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확인하여 개인 특성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범위를 확장하였다.
  • 따라서 결속적 사회자본 추구성향의 이용자는 낯선 타인들과 함께 즐기는 SNG를 부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핵심 특징이 되는 SNG에서 이용자의 사회자본 추구성향이 플로우에 차별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구체적으로 연결적 사회자본 추구성향의 이용자는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SNG에 몰입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친한 지인들 간의 깊고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중시하는 결속적 사회자본 추구성향의 이용자는 SNG에 몰입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에 반해, SNG는 개방형, 폐쇄형의 특징을 모두 지니고 있으므로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SNG에 대한 태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이용자의 사회관계 추구성향에 따라 경험하는 플로우에서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G상황에서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플로우를 살펴봄으로써 SNG상황에서 경험하는 플로우에 관한 연구를 보다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통제권을 중요시 여기는 주체적 성향의 사람일 경우, SNG이용을 통해 플로우를 경험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반대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면서 이를 의심하거나 제공하는 상황을 귀찮게 생각하는 사람의 경우, SNG이용에 대한 플로우가 저하되고 이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할 것으로 예상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였다.
  • 2000), 이용자가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특성과 SNG시스템에 대해 개인이 지각하는 우려를 플로우와 함께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 두 요인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2010; 이석용, 정이상 2010; 이희정 2013; 최지은, 이두희 2013), SNS의 폐쇄적 특징과 개방적 특징을 모두 갖춘 카카오게임의 SNG상황에서 이를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관계형성과 유지 행동을 설명하는 특성인 사회자본이 SNG를 이용하면서 경험하는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SNG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SNG이용자들이 주변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양상인 사회자본과, SNG를 이용하면서 지각하는 개인정보유출 관련 우려를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SNG에 대한 플로우가 재이용의도와 긍정적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게임이용률을 증진시키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SNG이용자의 사회자본은 플로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SNG이용자의 연결적 사회자본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SNG이용자의 결속적 사회자본은 플로우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SNG이용자의 개인정보 우려는 플로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SNG이용자의 개인정보제공에 대한 통제성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SNG이용자의 개인정보제공에 대한 인지성은 플로우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SNG이용에 대한 플로우는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SNG이용에 대한 플로우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SNG의 재이용의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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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자본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사회자본은 그 성격에 따라 결속적 사회자본(Bonding Social Capital)과 연결적 사회자본(Bridging Social Capital)로 구분되며, 이는 모두 상호적 혜택을 위해 사람들 간의 조정과 협력을 촉진해주는 사회조직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Putnam 1993). 결속적 사회자본은 친구나 가족과 같이 친밀하고 강한 유대관계(strong tie)에서 비롯된 상호간의 정서적 혹은 실질적 지원(support)을 의미하며, 이를 제공하는 사회적 네트워크 또한 결속적 사회자본으로 간주된다(Putnam et al.
카카오게임은 무엇인가? 카카오게임은 중독성 있는 콘텐츠를 통해 간편하게 오락적 즐거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인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하는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게임(Social Network Game, 이하 SNG) 플랫폼 중 하나이다. 이와 같은 SNG는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와 모바일게임을 접목시킨 형태로, 가족과 친한 친구처럼 가까운 지인뿐만 아니라 게임 속 네트워크를 통해 낯선 사람과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개인정보에 관한 관심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다수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새로운 앱을 이용하기 위해 개인정보수집에 대하여 동의해야 하나, 정보수집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불이익을 받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모바일 소셜 서비스의 몰입을 저해하는 스트레스요인들을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개인정보 제공 및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는 이용자의 만족도 및 즐거움을 저하시키게 된다(Zhou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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