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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4, 2018년, pp.21 - 39
이지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한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Today, Mobile Instant Message (MIM) has become a communication means which is commonly used by many people as the technology on smart phones has been enhanced. Among the services, KakaoGame creates much profits continuously by using its representative Kakao platform. However, even though the numb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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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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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자본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사회자본은 그 성격에 따라 결속적 사회자본(Bonding Social Capital)과 연결적 사회자본(Bridging Social Capital)로 구분되며, 이는 모두 상호적 혜택을 위해 사람들 간의 조정과 협력을 촉진해주는 사회조직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Putnam 1993). 결속적 사회자본은 친구나 가족과 같이 친밀하고 강한 유대관계(strong tie)에서 비롯된 상호간의 정서적 혹은 실질적 지원(support)을 의미하며, 이를 제공하는 사회적 네트워크 또한 결속적 사회자본으로 간주된다(Putnam et al. | |
카카오게임은 무엇인가? | 카카오게임은 중독성 있는 콘텐츠를 통해 간편하게 오락적 즐거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인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하는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게임(Social Network Game, 이하 SNG) 플랫폼 중 하나이다. 이와 같은 SNG는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와 모바일게임을 접목시킨 형태로, 가족과 친한 친구처럼 가까운 지인뿐만 아니라 게임 속 네트워크를 통해 낯선 사람과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개인정보에 관한 관심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다수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새로운 앱을 이용하기 위해 개인정보수집에 대하여 동의해야 하나, 정보수집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불이익을 받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모바일 소셜 서비스의 몰입을 저해하는 스트레스요인들을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개인정보 제공 및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는 이용자의 만족도 및 즐거움을 저하시키게 된다(Zhou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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