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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창업 패션 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
The Correlations among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and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oundation Fashion Shopping Mall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6, 2015년, pp.155 - 165  

조윤아 (조선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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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경험이 있는 고객 360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SPSS 18.0 프로그램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alpha}=.05$에서 검증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알파계수를 산출하였고,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 적합도 지수를 산출함으로써 본 연구의 모형을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을 통해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rightarrow}$ 만족 ${\rightarrow}$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rightarrow}$ 몰입 ${\rightarrow}$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인터넷창업이 매우 활발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경우 국내 메이저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 향상 및 만족도 향상을 통해서 비로소 기존 이용고객들로 하여금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재이용의도와 같은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structural correlations among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of questionnaire survey data for 360 customers was verified by using SPSS 18.0 and AMOS 18.0 st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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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관계 지속의도의 구성요인 가운데 하나인 재구매의도는 계속해서 현재의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것으로 인터넷 창업 패션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이 한번 이용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을 지속적으로 다음에도 이용하겠다는 의사표현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에서 정의한 개념을 종합하여 인터넷 창업 패션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관계지속의도를 재구매의도 혹은 구전효과와 같이 고객들이 특정 인터넷 창업 패션쇼핑몰과 장기간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의사라는 의미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경험이 있는 고객 360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SPSS 18.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창업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신뢰, 만족, 몰입과 관계지속의도 간의 상호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소규모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과 관련하여 신뢰 및 만족 몰입을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과의 관계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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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an, et. al.이 정의한 신뢰란 무엇인가? 신뢰(Trust)는 최근 마케팅이나 고객중심 경영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변수로 간주된다. 신뢰에 관한 정의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거래관계 지속의도는 신뢰, 만족, 몰입을 향상시킴으로써 거래관계 지속의도를 높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재구매 등과 같은 거래관계 지속의도는 소자본 창업자들의 창업사업의 유지 혹은 폐업과 직결되기 때문에 신뢰, 만족, 몰입을 향상시킴으로써 거래관계 지속의도를 높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소자본 창업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창업성과와 직결되는 거래관계 지속의도와 사이트에 대한 신뢰, 만족, 몰입과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이용고객의 신뢰, 만족, 몰입 및 관계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 분석을 통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이용고객의 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몰입은 이용고객의 관계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 만족 →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신뢰 → 몰입 →관계지속의도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인터넷창업이 매우 활발한 인터넷 패션쇼핑몰의경우 국내 메이저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 향상 및 만족도 향상을 통해서 비로소 기존 이용고객들로 하여금 소규모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재이용의도와 같은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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