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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4-6세 정상발달아동 및 성인의 종성파열음 지각력 비교
The final stop consonant perception in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ged 4 to 6 years and adult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7 no.1, 2015년, pp.57 - 65  

변경은 (한림대 보건과학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하승희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청각언어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development pattern of final stop consonant perception using the gating task. Sixty-four subjects participated in the study: 16 children aged 4 years, 16 children aged 5 years, 17 children aged 6 years, and 15 adults. One-syllable words with consonant-vowel-conson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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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한국어의 종성파열음은 불파음으로 실현되기 때문에, 영어를 토대로 이루어진 연구결과로 국내 아동의 종성파열음 지각력 발달을 추론하거나 임상에 적용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 4-6세 한국 아동을 대상으로 종성파열음 지각력의 발달패턴을 성인과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만 4, 5, 6세와 성인 집단을 대상으로 자극어 ‘밥-밭’과 ‘목-못’의 음향학적 정보를 모두 제공한 조건과, 어말종성으로부터 여분의 음향학적 정보(redundancy of acoustic cue) 를 일부 삭제한 조건(gated condition: 전체, -40ms, -60ms)에 따른 종성 지각력의 발달 패턴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자극어 ‘목-못’, ‘밥-밭’에 포함된 음향학적 정보를 모두 제공하거나 말소리의 시간적 길이와 관련된 여분 음향학적 정보를 일부 삭제하여 제공함으로써 정상발달 아동의 종성발달패턴을 성인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902, p < . 05) 모두에서 연령 집단에 따른 종성 지각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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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지각 능력이란? 말지각 능력이란 듣기를 통하여 말소리의 음향학적 정보를 수용하고 해석하는 과정으로 감지(detection), 변별(discrimination), 확인(identification), 이해(comprehension)의 순서를 거쳐 이루어진다. 일상생활의 말소리에는 여러 음향학적 정보가 복합 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말지각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보다 더 많은 음향학적 단서를 포함하는데 이를 여분의 음향학적 정보(redundancy of acoustic cue)라 한다.
말지각 능력은 어떤 순서를 거치는가? 말지각 능력이란 듣기를 통하여 말소리의 음향학적 정보를 수용하고 해석하는 과정으로 감지(detection), 변별(discrimination), 확인(identification), 이해(comprehension)의 순서를 거쳐 이루어진다. 일상생활의 말소리에는 여러 음향학적 정보가 복합 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말지각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보다 더 많은 음향학적 단서를 포함하는데 이를 여분의 음향학적 정보(redundancy of acoustic cue)라 한다.
게이팅 패러다임은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게이팅 패러다임(gating paradigm)은 말소리를 지각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음향학적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단어의 시작 또는 끝부분의 음향학적 단서를 일정한 길이로 삭제하여 여러 조건(gated condition)을 만들어 낸 후, 청자에게 여분의 음향학적 정보를 가장 많이 삭제한 조건(gatedcondition), 즉 음향학적 정보가 가장 적게 제공되는 조건부터 자극어를 제공한다. 이 때 청자는 자극어를 듣고 들은 정보를 토대로 단어를 지각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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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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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Edwards, J., Fox, R. A., & Rogers, C. L. (2002). Final Consonant Discrimination in Children Effects of Phonological Disorder, Vocabulary Size, and Articulatory Accurac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5(2), 23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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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Nittrouer, S., & Miller, M. E. (1997). Predicting developmental shifts in perceptual weighting scheme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01(4), 2253-2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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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ussman, J. E. (2001). Vowel perception by adults and children with normal language and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Based on steady states or transition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09(3), 1173-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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