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5 no.3, 2013년, pp.73 - 81
Coda in the word-medial position plays an important role in acquisition of our speech. Accuracy of the coda in the word-medial position is important as a diagnostic indicator since it has a close relationship with degrees of disorder. Coda in the word-medial position only appears in condition of c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간의 말소리 습득과정 4단계는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 인간의 말소리 습득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다(Bleile, 2004). 1단계는 생후 1년까지로 말산출을 위한 기초 확립기, 2단계는 1세부터 2세까지로 낱말에서 낱말조합으로 전환시기, 3단계는 2세에서 5세까지 말소리 목록 확장시기, 4단계는 5세 이후 말산출과 문해능력의 발달시기이다. 이 중 3단계인 2세부터 5세 직전까지 말소리와 음절구조 대부분을 산출할 수 있으며 문법 및 통사구조도 습득하게 된다. | |
조음방법을 고려한다면 무엇의 발달이 가장 늦는가? | 말소리 확장이 왕성하게 되는 3단계 안에서도 말소리와 음절구조는 그 형태에 따라 어느 정도 시기별로 순서를 갖고 습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음방법을 고려한다면 마찰음과 유음의 발달이 가장 늦고, 조음장소를 고려한다면 연구개음이 가장 늦게 발달한다. 어절과 음절 내 위치별로 본다면 어절 안에서는 어중위치가 그리고 음절에서는 종성이 어렵다(김민정 · 배소영 , 2005; 홍진희 · 배소영, 2002). | |
자발화 표본의 장점은 무엇인가? | 그러므로 수의적 음운변동은 어중종성의 발달 연구에서 함께 논의되어야 하는 동시에 자발화와 같은 자연스러운 문맥에서 연구되어야 한다. 자발화 표본은 말소리를 다양한 발화 상황을 통해 여러 번 관찰할 수 있게 해 주는 장점이 있다고 하였다(김영태 외, 2012). 권진영(2012), 김수진(2012) 등은 3-4세의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연쇄될 수 있는 모든 어중종성과 어중초성의 발달을 살펴보았다. |
Bleile, K. M. (2004). Manual of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Infancy through adulthood(2nd ed.). Clifton Park, NY: Thomson Delmar Learning.
Cho, H. J. (2007). Declinable word mutation of modern colloquial speech. MA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조희진 (2007). 구어에서의 용언활용 변이 양상: 음운현상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Choi, M. S. & Kim, S. J. (2013). Morphological influences on liquid acquisition in Korean children''s spontaneous speech.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1), 1-10. (최민실?김수진 (2013), 자발화에 나타난 3-4세 아동의 형태소 유형별 유음 발달 특성. 언어청각장애연구, 18(1), 1-10.)
Hong, J. H., & Pae, S. Y. (2002). The coda error patterns of children aged from 2 to 5.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7(2), 297-307. (홍진희?배소영 (2002). 2세부터 5세 아동의 종성 발달에 관한 연구: 낱말 내 음절 위치와 어중초성의 마찰음을 고려하여. 언어청각장애연구, 7(2), 297- 307.)
Johnson, K. (2003). Massive reduction in conversational American English. http://buckeyecorpus.osu.edu/php/publications.php
Kim, M. H., Lee, E. J., & Han, J. S. (2012).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syllable-final consonants among children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Special Education Research. 11(3), 189-213. (김미화?이은주?한진순 (2012). 경도 정신지체아동, 기능적 조음장애아동 및 일반아동의 종성 조음음운 특성. 특수교육, 11(3), 189-213.)
Kim, M. J. & Pae, S. Y. (2005). The percentage of consonants correct and the ages of consonantal acquisition for Korean 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 Speech Sciences, 12(2), 139-149. (김민정?배소영 (2005). '아동용 조음검사'를 이용한 연령별 자음정확도와 우리말 자음의 습득연령. 음성과학, 12(2), 139-149.)
Kim, M. J. (1997). A study of phonological processes of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 155-167. (김민정 (1997). 기능적 조음장애아동의 음운변동에 관한 연구. 말-언어장애 연구, 2, 155-169.)
Kim, M. J. (2006). The phonological error patterns of preschool children in the 'Korean 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1(2), 17-31. (김민정 (2006). '아동용 조음검사'에 나타난 취학 전 아동의 음운 오류패턴. 언어청각장애연구, 11(2), 17-31.)
Kim, M. J., & Pae, S. Y.(2005). The percentage of consonants correct and the ages of consonantal acquisition for 'Korean-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K-TAC)'. Speech Sciences, 12(2), 139-149. (김민정?배소영 (2005). '아동용 조음검사'를 이용한 연령별 자음정확도와 우리말 자음의 습득연령. 음성과학, 12(2), 139-149.)
Kim, M. J., & Seok, D. I.(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honological processes to children between age 3 to 4 years old.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9(1), 77-95. (김문정?석동일 (2004). 3세와 4세 아동집단의 음운변동 특성 비교. 특수교육학연구, 39(1), 77-95.)
Kim, S. J. (2010). Syllable-final consonant error patterns of children with phonological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5(4), 549-560. (김수진 (2010).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종성 음운변동 분석. 언어청각장애연구, 15(4), 549-560.)
Kim, S. J. (2012). Coda error patterns at word-medial position for 3 to 4 year old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7(2), 177-186. (김수진 (2012). 어중 두자음 연쇄 조건에서 나타나는 3-4세 아동의 종성 발달. 언어청각장애연구, 17(2), 177-186.)
Kim, S. J., & Shin, J. Y. (2007). Articulatory and phonological disorders. Seoul: Sigma press. (김수진?신지영 (2007). 조음음운장애. 서울: 시그마프레스.)
Kim, T. K., & Baek, K. M. (2010). A case study of phonological process of Korean preschool children.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anguage and Literature, 49, 7-34. (김태경?백경미 (2010). 학령전 아동의 발음 오류에 관한 연구. 국제어문, 49, 7-34.)
Kim, Y. T., & Shin, M. J. (2004).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Seoul: Hakjisa. (김영태?신문자 (2004). 우리말 조음-음운평가(U-TAP). 서울: 학지사.)
Kim, Y. T., Hong, K. H., Kim, K. H., Chang, H. S., & Lee, J. Y. (2009).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 (2009). 수용 . 표현 어휘력 검사(REVT).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Kim, Y. T., Sim, H. S., & Kim, S. J. (2012).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Seoul: Pakhaksa. (김영태?심현섭?김수진 역 (2012). 조음?음운장애(6판). 서울: 박학사.)
Bernthal, J., Bankson, N., & Flipsen, P. (2009).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Speech Sound Disorders in Children. Boston: Pearson.
Kwon, J. Y. (2012). The development of coda in word-medial position for three to four-years-old children. MA thesis. Korea Nazarene University, Cheonan. (권진영(2012). 3-4세 아동의 어중종성 발달. 석사학위논문.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Kyung, K. K. (2010). A Study on identical consonantal sequences in Korean. The Studies of Korean, 27, 55-72. (권경근 (2010). 국어의 인접자음의 동일성에 대하여. 우리말 연구, 27, 55-72.)
Masterson, J., Bernhardt, B., & Hofheinz, M.(2005) A Comparison of single words and conversational speech in phonological evaluation.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14(3), 229-241.
Morrison, J. A. & Shriberg, L. D. (1992). Articulation testing versus conversational speech sampling.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5(2), 259-273.
Sin, J. Y. (2008). Bi-phoneme frequency of Korean based on the analysis of spontaneous speech data.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3(3), 477-502. (신지영 (2008). 성인 자유 발화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한 한국어의 음소 전이 빈도. 언어청각장애연구, 13(3), 477-502.)
Sin, J. Y. (2012). The sounds of Korean. Seoul: Knowledge and Culture. (신지영 (2012). 한국어의 말소리. 서울: 지식과 교양.)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