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32 no.1, 2015년, pp.57 - 65
최란 (가톨릭대학교 연구지원팀) , 임현우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조선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방명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지유나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이원철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impact of a School-based Depression Awareness Education Program on depression knowledge and help-seeking orientation for adolescent. Methods: The students of two high schools were allocated to the intervention (n=221) or control group (n=223) in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18세까지의 청소년 중 우울증상을 경험하는 비율은? | 청소년의 우울증은 가장 중요한 공중보건문제 중의 하나로서, 18세까지의 청소년 중 약 20%가 우울증상을 경험한다(Lewinsohn, Hops, Roberts, Seeley, & Andrews, 1993). 한국의 경우,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우울증 선별검사도구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Depression(CES-D)로 조사한 청소년의 우울증상 현재유병률은 절단점을 25점으로 적용한 결과 남학생이 21. | |
Asarnow & Ben-Meir, 1988; Hammen, Burge, Burney & Adrian, 1990에 따르면, 청소년기의 우울증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이며, 성인기 우울증으로 이행할 가능성은 어떠한가? | 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사회적 기능과 학업 성취를 약화 시키고, 약물과 알코올 중독의 위험을 증가와 담배의존도를 높히며(Asarnow & Ben-Meir, 1988; Hammen, Burge, Burney & Adrian, 1990), 성인기 우울증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최근 1년간 5. | |
우울증의 어떤 병리적 특성으로 인하여 우울증이 만성화되고 나서야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경우가 많은가? | 따라서 청소년의 우울증에 대한 적절한 의료적 개입이 요구되지만, 청소년의 우울증은 부모, 교사를 비롯한 주변의 성인들로부터 문제행동으로 간주되어 관심의 대상이 되기 보다는 오히려 ‘소극적인 성격’ 정도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어 조기발견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이와 같은 병리적 특성으로 인해 우울증은 좀 더 만성화되고 그정도가 심화된 후에야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Nam & Cho, 1997). |
Asanow, J. F., & Ben-Meir, S. (1988). Children with schizophrenia spectrum and depressive disorders: a comparative study of premorbid adjustment, onset pattern and severity of impairment. Journal Child Psychol Psychiatry, 29, 477-88.
Cho, S. J., Jeon H. J., Kim, J. K., Suh, T. W., Kim, S. U., Hahm, B. J., ... & Cho, M. J. (2002). Prevalence of suicide behaviors(suicidal ideation and suicide attempt) and risk factors of suicide attempts in junior and high school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1, 1142-55.
David, S. (2004).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Pediatrics, 113, 1839-45.
Fischer, E. H., & Turner, J. L. (1970). Orientations to seeking professional help: development and research utility of an attitude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5(1), 79-90.
Friedman, L. M., Furberg, C. D., & DeMets, D. L. (1985). 2nd Ed., Fundamentals of clinical trials. Massachusetts: PSG Publishing Company.
Goldberg, D., Huxley, P. (1980). Mental illness in the community: The pathway to psychiatric care. NewYork: Tavistock.
Hammen, C., Burge, D., Burney, E., Adrian, C. (1990). Longitudinal study of diagnoses in children of women with unipolar and bipolar affective disorder.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7, 1112-7.
Hess, S. G., Cox, T. S., Gonzales, L. C., Kastelic, E. A., Mink, S. P., Rose, L. E., et al. (2004). A survey of adolescents' knowledge about depression.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18(6), 228-34.
Lewinsohn, P. M., Hops, H., Robers, R. E., Seeley, J. R., Andrews, J. A. (1993). Adolescent psychopathology: prevalence and incidence of depression and other DSM-III-R disorders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2, 133-44.
McGuire. (1969). The nature of attitude and attitude change, in G. Lindzey and E Aronson (eds.). th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2nd ed.) Vol.3. Reading Mss.k Addison-Wesley Pub. Co.
Ministry of Education. (2010). Stud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development screening manual. http://www.moe.go.kr/web/100066/ko/board/view.do?bbsId318&encodeYnY&pageSize10¤tPage1&boardSeq16911&modeview.
Ministry for Health & Welfare. (2007). Online Survey on Adolescent Health and Behavior. Seoul Korea.
Nam, J. J., Cho, M. J. (1997). Approach to the mental health promotion. Health & Welfare Forum, 8, 29-66.
Rogers, E. M., Shoemaker, F. F. (1960). Communication of innovations: cross-cultural approach (2nd ed.), NY:Free Press.
Ruble, A. E., Leon, P. J., Gilley-Hensley, L., Hess, S. G., Swartz, K. L. (2013). Depression knowledge in high school students: effectiveness of the adolescent depression awareness program.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50, 1025-30.
Schomerus, G., Matschinger H, Angermeyer, M. C. (2009). The stigma of psychiatric treatment and healp-seeking intentions for depression. European Archives of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 259(5), 298-306.
Swartz, K. L., Kastelic, E. A., Hess, S. G., Cox, T. S., Gonzales, L. C., Mink, S. P., DePaulo, J. R. (2007). The effectiveness of a school-based adolescent depression education program. Health Education & Behavior Online First. doi:10.1177/1090198107303313.
Swartz, K. L. (2002). Adolescent Depression Awareness Program: Year 3 Progress Report. Not published.
Van Voorhees, B. W., Fogel, J., Houston, T. K., Cooper, L. A., Wang, N-Y, Ford, D. E. (2005). Beliefs and Attitudes Associated With the Intention to Not Accept the Diagnosis of Depression Among Young Adults. Annals of Family Medicine, 3(1), 38-46.
Zwaanswijk, M., van der Ende, J., Verhaak, P. F., Bensing, J. M., Verhulst, F. C. (2005). Help-seeking for child psychopathology: pathways to informal and professional services in the Netherland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 44, 1292-3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