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건강 검진차량에서 검진을 받는 환자나 종사자들에 대한 피폭선량이 증가하고 있으나 차량 외부의 누설방사선량에 대한 조사는 아직도 미비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실험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누설선량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출입문에서는 우측으로 $1.14{\pm}1.75mR/h$, X선 발생기가 근접한 측면에서는 상부로 $0.65{\pm}1.25mR/h$, X선 발생기와 떨어진 측면에서는 하부로 $0.91{\pm}1.25mR/h$, 검출기가 인접한 후면에서는 상부가 $96.98{\pm}158.88mR/h$으로 다양한 위치에서 누설선량이 나타났다. 측정 위치별로는 검출기가 인접한 후면에서 $67.48{\pm}97.03mR/h$으로 누설선량이 가장 높았다.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에는 주당 최대누설선량이 모두 만족하였지만 후면에서의 누설선량은 시간당으로 표시될 때는 무시 못 할 누설선량이 측정되었다. 따라서 이동건강검진차량에서 외부의 누설선량은 우리가 간과해서 아니 되며 관심을 가지고 방사선 방어시설의 방어벽 누설선량 기준을 다시 평가하는 기회가 필요하며, 이동건강검진차량을 이용한 X선 촬영이 증가함에 따라 시간당 선량으로 적절한 기준을 정하기 위한 방안과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동건강 검진차량에서 검진을 받는 환자나 종사자들에 대한 피폭선량이 증가하고 있으나 차량 외부의 누설방사선량에 대한 조사는 아직도 미비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실험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누설선량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출입문에서는 우측으로 $1.14{\pm}1.75mR/h$, X선 발생기가 근접한 측면에서는 상부로 $0.65{\pm}1.25mR/h$, X선 발생기와 떨어진 측면에서는 하부로 $0.91{\pm}1.25mR/h$, 검출기가 인접한 후면에서는 상부가 $96.98{\pm}158.88mR/h$으로 다양한 위치에서 누설선량이 나타났다. 측정 위치별로는 검출기가 인접한 후면에서 $67.48{\pm}97.03mR/h$으로 누설선량이 가장 높았다.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에는 주당 최대누설선량이 모두 만족하였지만 후면에서의 누설선량은 시간당으로 표시될 때는 무시 못 할 누설선량이 측정되었다. 따라서 이동건강검진차량에서 외부의 누설선량은 우리가 간과해서 아니 되며 관심을 가지고 방사선 방어시설의 방어벽 누설선량 기준을 다시 평가하는 기회가 필요하며, 이동건강검진차량을 이용한 X선 촬영이 증가함에 따라 시간당 선량으로 적절한 기준을 정하기 위한 방안과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Checked out by the moving vehicle health checks for patients, practitioners, and the increase in radiation dose outside the vehicle, but an investigation into the leakage of radiation can still be negligible. In this study, through experimental results were as follows: Dose that occurs most often wh...
Checked out by the moving vehicle health checks for patients, practitioners, and the increase in radiation dose outside the vehicle, but an investigation into the leakage of radiation can still be negligible. In this study, through experimental results were as follows: Dose that occurs most often where the leak in the right door $1.14{\pm}1.75mR/h$, X-ray generator in terms of proximity to the top $0.65{\pm}1.25mR/h$, X-ray generator and away to the bottom in terms $0.91{\pm}1.25mR/h$, the adjacent rear detector in the upper part $96.98{\pm}158.88mR/h$ dose of the leak appeared in various locations. By measuring position from the rear of the adjacent detector $67.48{\pm}97.03mR/h$ dose had the highest leakage into. Generating device for diagnosis of radiation safety regulations regarding the maximum leakage dose per week, but all met back when it is displayed in the leakage dose Hourly rates do not ignore the leakage radiation dose were measured. Therefore, a mobile health screening in a vehicle outside of the leakage radiation dose to the liver and move on we are not interested twelve barrier leakage radiation dose of defense has a chance to re-evaluate the standards required, and move the vehicle health check using the X-ray increases as the dose per hour, depending on the criteria for choosing the appropriate measures that will require effort.
Checked out by the moving vehicle health checks for patients, practitioners, and the increase in radiation dose outside the vehicle, but an investigation into the leakage of radiation can still be negligible. In this study, through experimental results were as follows: Dose that occurs most often where the leak in the right door $1.14{\pm}1.75mR/h$, X-ray generator in terms of proximity to the top $0.65{\pm}1.25mR/h$, X-ray generator and away to the bottom in terms $0.91{\pm}1.25mR/h$, the adjacent rear detector in the upper part $96.98{\pm}158.88mR/h$ dose of the leak appeared in various locations. By measuring position from the rear of the adjacent detector $67.48{\pm}97.03mR/h$ dose had the highest leakage into. Generating device for diagnosis of radiation safety regulations regarding the maximum leakage dose per week, but all met back when it is displayed in the leakage dose Hourly rates do not ignore the leakage radiation dose were measured. Therefore, a mobile health screening in a vehicle outside of the leakage radiation dose to the liver and move on we are not interested twelve barrier leakage radiation dose of defense has a chance to re-evaluate the standards required, and move the vehicle health check using the X-ray increases as the dose per hour, depending on the criteria for choosing the appropriate measures that will require eff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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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동형 집단 검진차량을 임의로 선정하여 차량 외부의 누설선량을 측정하여 검진차량 방사선 방어시설의 차폐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향후 이동검진차량의 방사선방어에 대한 기준을 삼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4년 3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직접촬영장치(DR)를 설치한 이동검진차량 10대를 대상으로 국립보건원에서 검·교정한 고감도 chamber 1800 cc(Model 2026C)를 사용하여 차량 방어벽 외부의 4면을 상부, 하부, 좌측면, 우측면, 중앙으로 구분하여 각각 3회씩 외부방사선량을 측정하여 평균치로 환산하였다.
Ion chamber로 측정 시 시간당으로 표시 되므로 모든 단위를 주당으로 환산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주당 최대누설선량 산출 지침을 적용하는 방법과 측정기로 측정한 순수값을 비교분석하였다. X선 촬영 시 누설선량을 여러 지점에서 동시에 측정할 수 없으므로 각 측정지점에서 누설선량을 측정할 때마다 동일한 촬영 조건이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 X선 발생장치의 촬영 조건은 가슴촬영조건으로 120 kVp, 320 mA, 18 mAs, 조사야 30 × 30 ㎝, 초점-검출기간 거리를 100 ㎝로 설정하였고, 주당 최대촬영 건수는 평균 100건으로 예상하여 계산식에 적용하였다.
X선 촬영 시 누설선량을 여러 지점에서 동시에 측정할 수 없으므로 각 측정지점에서 누설선량을 측정할 때마다 동일한 촬영 조건이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 X선 발생장치의 촬영 조건은 가슴촬영조건으로 120 kVp, 320 mA, 18 mAs, 조사야 30 × 30 ㎝, 초점-검출기간 거리를 100 ㎝로 설정하였고, 주당 최대촬영 건수는 평균 100건으로 예상하여 계산식에 적용하였다.
우리나라는 지난 25년간 국가차원에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2007년 7월 기준으로 2,635개의 검진기관이 신고하였고[5], 이동검진차량을 보유한 검진기관 또한 증가한 추세이다. 또한 기술력의 향상으로 간접촬영에서 Digital Radiography를 이용한 직접촬영방식으로 바뀌었다. 100 mm 간접촬영은 필름의 크기가 작아 해상도 및 진단능이 직접촬영에 비해 현저히 저하되고 피폭선량은 116 mrem으로 직접촬영의 35 mrem에 비해 3배이다[6].
본 연구에서는 이동건강검진차량에서 Digital Radiography를 이용한 직접촬영방식의 시스템을 선택하여 외부의 누설선량을 측정한 결과값과 이 값에 최대동작부하량과 각종 보정인자를 적용한 보정선량률을 산출하여 주당 최대누설선량을 구하고 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주당 최대누설선량을 산출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4].
진단용방사선발생장치를 사용할 때의 최대촬영조건 (관전류, 조사시간)에서 방사선방어시설의 누설선량을 측정하고자할 때 측정된 측정값에 측정 시 온도(23 ℃), 기압(1025 hPa) 및 측정기의 교정계수(1.04), 시간응답 특성 교정계수(0.85) 등 보정인자를 적용하여 보정선량률을 산출한다. 온도, 기압 및 측정기의 교정계수, 시간 응답 특성 교정계수는 방사선 방어시설의 검사성적서에 표기되어 있다.
성능/효과
X선 발생기가 근접한 측면의 누설선량을 측정한 결과 가장 많은 누설선량이 측정된 곳은 상부로 평균 0.65±1.25 mR/h 나타났고, 좌측에서 가장 낮은 누설선량이 측정되어 평균 0.38±0.49 mR/h로 나타났다[표 3][그림 2].
X선 발생기와 떨어진 측면의 누설선량을 측정한 결과 가장 많은 누설선량이 측정된 곳은 하부로 평균 0.91±1.25 mR/h 나타났고, 중앙에서 가장 낮은 누설선량이 측정되어 평균 0.44±0.71 mR/h로 나타났다[표 5][그림 3].
검출기가 인접한 후면의 누설방사선량을 측정한 결과 가장 많은 누설선량이 측정된 곳은 상부로 평균 96.98±158.88 mR/h 나타났고, 중앙에서 가장 낮은 누설 선량이 측정되어 평균 40.28±44.38 mR/h로 나타났다[표 7][그림 4].
누설선량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출입문에서는 우측으로 1.14±1.75 mR/h, X선 발생기가 근접한 측면에서는 상부로 0.65±1.25 mR/h, X선 발생기와 떨어진 측면에서는 하부로 0.91±1.25 mR/h, 검출기가 인접한 후면에서는 상부가 96.98±158.88 mR/h으로 다양한 위치에서 누설선량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시간당 측정에서는 후면에서 누설선량이 67.48 mR/h으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고, 이를 주당으로 환산할 경우 평균 0.033 mR/w으로 누설선량 기준 (10 mR/w 이하)을 만족하였다. 선행 연구가 부족하여 비교하기 어려우나 지연상(2008)의 이동검진차량의 외부 누설선량에서 평균 313.
우선 출입문의 누설선량을 측정한 결과 가장 많은 누설선량이 측정된 곳은 우측으로 평균 1.44±1.75 mR/h 나타났고, 중앙에서 가장 낮은 누설선량이 측정되어 평균 0.29±0.33 mR/h으로 나타났다[표 1][그림 1].
측정위치별 누설선량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누설선량이 측정된 곳은 검출기가 인접한 후면으로 평균 67.48±97.03 mR/h 나타났고, X선 발생기가 근접한 측면의 누설선량은 가장 낮게 측정되어 평균 0.48±0.56 mR/h로 나타났다[표 9][그림 5].
측정위치별로는 검출기가 인접한 후면에서 67.48±97.03 mR/h으로 누설선량이 가장 높았다.
후속연구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에는 주당 최대누설선량이 모두 만족하였지만 후면에서의 누설선량은 시간당으로 표시될 때는 무시 못 할 누설선량이 측정되었다. 이동건강검진차량에서 방사선 검사를 할 경우 후면에서는 검진종사자나 피검자가 인접해 있지 말아야할 것이며, 향후 이동검진차량의 방사선 차폐시설을 갖추는데 있어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문헌상으로 1861년 영국에서 최초로 발현되어 20세기 초 미국에서는 과학적이고 광범위한 검사로 발전하였다. 1940년대에 공공보건 영역의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X선 촬영을 통한 결핵환자의 선별검사가 시작되어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 확산되었다.
우리나라 집단 건강검진 프로그램의 기원은?
1940년대에 공공보건 영역의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X선 촬영을 통한 결핵환자의 선별검사가 시작되어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 확산되었다. 우리나라 집단 건강검진 프로그램은 1953년 ‘근로기준법’에 따른 근로자 건강진단이 기원이며, 1980년대 이후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건강보험 건강검진이 시작되면서 조직화된 건강 검진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민간 건강검진도 1990년대부터 불붙기 시작하여 2000년대 들어서는 경쟁적으로 검사항목 수를 늘려 고가의 최신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1].
병원에서 이동 검진차량을 사용한 의료서비스를 시행하는 이유는?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과 의료시설이 취약한 곳에서는 건강의 중요성을 알고도 시간을 내서 건강상태를 검진 받기란 쉽지 않다. 그러므로 병원에서는 의료서비스 차원에서 이동 검진차량을 이용하여 5대 암(위, 간, 대장, 유방, 자궁암)을 비롯한 각종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8)
나동진, 김태전, 김남용, "종합 건강검진센터 운영 실태에 관한 고찰", 병원경영연구소 논문집, 제4권, 제2호, pp.97-117, 1999.
김정민, 김성철, "X선 진단시 피폭선량을 반으로 줄이기 위한 Cu filter의 두께", 대한방사선기술학회지, 제24권, 제1호, pp.17-2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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