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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장애인모델 TV광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Semiotics Approach to TV Advertisement of Disabled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3, 2015년, pp.327 - 335  

이지석 (세명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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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장애인모델 TV광고에 대해 기호학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레마스 기호사각형의 특징에 따라 장애인모델 TV광고에 대한 소비가치의 흐름은 보호적 가치에서 비-보호적 가치, 존재적 가치, 비-존재적 가치 순으로 움직이고 다시 보호적 가치로 ${\infty}$과 같은 형태로 이동하게 된다. 기호학적인 관점에서 네 편의 장애인모델 TV광고를 분석한 결과, SK텔레콤 TV광고(휠체어 농구편)는 존재적 가치, 아이폰4의 TV광고(연인편)는 비-보호적 가치, 삼성증권 TV광고(캠페인편)는 보호적 가치, 그리고 쏘나타 자동차 TV광고(쏘나타 터처블 뮤직시트)는 비-존재적 가치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symbolically the TV advertisement of disabled model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 advertising communication of the consumers.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emiotics square of Greimas, the flow of the value of consumption of people with TV advertisement of disabled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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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광고에서는 실제 시각장애 아동들의 모습과 그들이 오디오 북을 들으며 좋아하는 장면을 보여주면서 안성기씨와 송윤아씨가 시각장애 아동들을 양쪽에서 보호하는 대표적인 ‘보호적 가치’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모델의 TV광고(SK텔레콤, 아이폰4, 삼성증권, 쏘나타 자동차 광고)에 대한 이미지가 기호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기로 한다. 소비자들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장애인 모델의 광고이미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전환과 기업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광고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장애인 TV 모델광고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장애인 모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전환과 기업들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그레마스의 기호사각형 및 행동자 모델을 활용하여 네 편의 장애인모델 TV광고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호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전환과 함께 기업들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장애인을 일반인들과 비교해서 결핍과 장애를 가진 ‘보호적 가치’ 및 ‘비-존재적 가치’로 대우하기 보다는, 그들과의 차이를 인정하면서 평등한 존재로 인식하는 ‘존재적 가치’ 또는 ‘비-보호적 가치’를 지닌 인격체로 대우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그레마스의 기호사각형 및 행동자모델을 활용하여 장애인모델 TV광고를 분석할 수 있는가, 둘째, 장애인모델 TV광고의 네가지 사례는 기호학적으로 어떤 광고 포지셔닝을 가지게 되는가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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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란? 광고는 상품정보 및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활동으로, 소비자들에게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수요니즈를 창출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소비자들은 광고를 통해 습득한 정보와 함께 이전의 제품 사용경험 등으로 최종적으로 제품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상품의 소비가치 중 비판적 가치는 무엇인가? 유토피아적 가치는 존재적 가치라는 표현으로 정체성, 인생, 모험 등이 있다. 비판적 가치는 사람들이 자동차에 투자할 수 있는 존재적 가치들의 부정에 해당하며, 자동차의 품질, 가격 또는 비용 등으로 규정된다.
광고의 목적은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광고를 통해 습득한 정보와 함께 이전의 제품 사용경험 등으로 최종적으로 제품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광고는 상품의 이상적 속성이라는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광고를 구성하는 기호가 생성되고 이해되는 과정도 ‘변형’이라는 말로 표현된다[1]. 광고가 상징을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가치 교환에 영향을 주는 것이 변형과정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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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V. L. Leymore, 이수범 역, 숨겨진 신화, 참미디어, 1999. 

  2. 김현조, "광고표현기법에서의 기호학적 접근방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6호, pp.125-135, 2006. 

  3. 이견실, "피에프 멘델 작품의 의미생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4호, pp.370-383, 2009. 

  4. 이수범, 심은정, "공익광고에 나타난 의미구조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연구", 광고연구 여름 85호, pp.291-326, p.296, p.294, 2010. 

  5. 공현희, "TV 공익광고의 기호학적 연구",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5집, pp.17-26, 2010. 

  6. 조운한, "공익광고에 함의된 은유소구의 서술구조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0호, pp.130-140, 2012. 

  7. 이은석, "TV광고 영상이미지의 기호학적 분석",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8호, pp.138-148, 2012. 

  8. 이지석, 권종욱, "1인 창조기업의 기호학적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470-479, 2013. 

  9. 편석환, 김충현, "광고유형에 따른 장애인 모델에 대한 소비자 태도 비교연구", 광고학연구, 제21권, 제1호, pp.195-209, 2010. 

  10.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고려대학교 출판부, p.128, p.154, p.208, p.294, 2002. 

  11. 박인철, 파리학파의 기호학, 민음사, p.34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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