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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수목드라마에서 나타난 등장인물 관계분석 -그레마스 행위소 모델 중심으로-
A Analysis on the Relations among Characters shown in SBS Wednesday and Thursday Dramas -Focusing on the Greimas' Actantial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481 - 486  

임운주 (예원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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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SBS 수목드라마에서 나타난 등장인물의 행위들에서 만들어 내는 다양한 관계들이 어떻게 소통되고 있는지를 그레마스 행위소 모델을 통해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주체와 대상의 관계에서 주체가 가지고 있는 결핍구조를 분석하여 이러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살펴본다면 서로 다른 장르에서 나타나는 드라마 속의 등장인물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해석해보면 같은 사건에서 시작된 발신된 주체와 대상의 결핍 구조는 다르게 나타난 반면, 우연한 사건으로 인한 주체와 대상은 같은 결핍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주체와 발신자의 관계에서는 주체보다 나약하고 보호 받아야하는 불쌍한 인물들로 설정되었을 때는 극중 역할이 제한적이지만 발신자가 주체에게 적대자로써의 역할을 같이하는 구조에서는 주체보다 권위적이었다. 세 작품 속에서 나타난 반대자들은 결국 주체와 대상에게 또 다른 협력자들로 변절하며 사건 해결에 도움을 주며, 불행해지기보다는 한결 더 성숙해지는 경향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how a variety of relations created by the actions of characters shown in SBS Wednesday and Thursday dramas are communicated by using Greimas' actantial model. This study analyzed the sparsity structure that the subject have in relations between the subject, and a desir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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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SBS에서 성공한 드라마와 시청률을 고려해서 세 편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각각 다른 소재와 캐릭터에서 나타난 특징을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틀 안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등장인물들의 행위는 캐릭터의 성격과 특징을 구체화시키며 서로에게 어떠한 역할과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의미 생성 경로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연구는 등장인물들의 관계 속에서 의미 생성 경로를 분석하여 의미를 해석하고자 한다. 분석 틀로는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발신자-수신자, 주체-대상, 협조자-반 대자라는 3개의 대립 항으로 묶고 그 관계 속에서 서사체의 진행을 관찰하여 최종적으로 도식화하는 행위자 모델인 그레마스(Greimas, A, J) 기호학을 사용하고자 한다.
  • 분석 틀로는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발신자-수신자, 주체-대상, 협조자-반 대자라는 3개의 대립 항으로 묶고 그 관계 속에서 서사체의 진행을 관찰하여 최종적으로 도식화하는 행위자 모델인 그레마스(Greimas, A, J) 기호학을 사용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등장인물들 사이의 관계를 통해 의미 작용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기에 구조 기호학 접근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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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체와 대상에 관련해 나타나는 관계로, 원조자는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주체와 대상에 관련해서 나타나는 관계로 원조자는 주체가 욕망하는 것을 쟁취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방향을 설정하여주기도 하고,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한다. 대립자는 이와는 반대로, 욕망의 실현에 난관을 만들어 내거나 주체가 대상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방해물들을 만들어내는 기능을 한다.
테니예르는 행동자를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이는 인간을 포함하여 동물이나 무생물체인 물건, 추상적인 개념들까지도 아우를 수 있는 것이다. “행동자란 어떤 자격이건 또 어떤 방식으로든 간단한 구상체(figurant)와 가장 수동적인 방식으로 과정에 참여하는 존재들이나 사물들을 말한다.”고 테니예르는 정의하고 있다.
발신자와 수신자의 관계가 갖고 있는, 사역적인 구조는 무엇인가? 발신자와 수신자의 관계를 살펴보면 사역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하도록 시키는 것으로 항상 주인공에게는 피해를 복구하거나 결핍상태를 해소하는 임무가 부여된다. 그레마스는 이러한 관계를 사역 동사적 의미(시킨다)와 수여 동사적 의미(준다)를 계약의 관계로 규정하고 발신자를 담화 속에 등장하는 가치 체계의 관리자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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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wan-Pyo Kim, Drama, Mince Korea, Figures and Thoughts, 2012 

  2. WoonJoo Lim, A Study of 'Greimas' semiological Approach in animation character, Applied koreacontents Vol. 9, No. 5, pp. 99-106, 2009. 

  3.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8151672&cpdu) 

  4.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8151672&cpdu) 

  5. http://reviewstar.hankooki.com/Article/ArticleView.php?WEB_GSNO10169921) 

  6. Song-do Kim(2002), With emotion in the structure, a publishing department Korea University, 2002 

  7. A. J. Greimas & J. Courtes, Semiotiotique - Dictionnaire raisonne de la theorie du langage (Paris:Hachette),1979 

  8. A.J. Greimas & J. Courtes, Dictionnaire, 1970 

  9. Myeong-gwang Gwon.Hang-Sic Sin, Advertising Communication and Semiotics, Literature and boundary Inc, 2003 

  10. http://www.jmmsweb.org/issues/volume1/number3/pp235-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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