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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3, 2015년, pp.352 - 361
Tea is one of the three most consumed drinks in the world along with coffee and cocoa, and it represents culture and tradition. There are more than 1,000 tea-related smartphone applications registered in the Apple App Store and Google Play. This study examined, for the consumers of the 20's, if 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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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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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연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로 무엇이 있는가? |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 등록되어있는 ‘차’ 연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현황과 기능을 살펴본 결과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차연관 앱은 1,000여개 이상으로 파악되었으며 등록된 앱의 기능은 9가지로 분류되었다. 앱 종류는 엔터테인먼트 (애니메 이션/게임), 티타이머, 브랜드/쇼핑, 폰꾸미기, 차에 관한 정보, 다식/디저트, 티블렌딩 레시피, 차 기록노트, 건강/다이어트이다[12]. 기존 스마트폰 연관 연구들은 스마트폰의 기술적, 기기적 특성이나 온라인 게임, e-learning, 모바일 뱅킹 등 개별 서비스 차원에 대한 연구 등을 위주로 많이 진행되어 왔다[13]. | |
국내 차 생산지역은 어디가 있으며 생산량은 얼마인가? | 차는 맛과 향 외에도 다례, 다도, 다기 등 문화적 요소, 재배지역의 생산적 요소, 차의 성분과 효능 등 건강적 요소, 상품, 가격, 패키지 등의 브랜드적 요소가 구매와 소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1]. 국내 차 생산지역으로 보성, 하동, 제주도가 있으며 국내 생산량은 3,600톤으로 추정된다[4]. 녹차 섭취 실태 및 음용 확대를 위한 마케팅홍보방법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가 대학생들 에게 중요한 마케팅 채널이라는 결과가 나와 있다[5]. | |
세계 3대 기호음료인 차의 주요 생산 국가는? | 2013년 International Tea Committee Annual Bulletin of Statistics에 의하면 2012년 차 생산량은 460만 톤에 달하였다. 주요 생산 국가는 중국, 인도, 케냐, 스리랑카이며 주요 소비 국가는 중국, 인도, 러시아, 터키, 파키스 탄, 미국, 일본, 이집트 등이다[3]. 차는 맛과 향 외에도 다례, 다도, 다기 등 문화적 요소, 재배지역의 생산적 요소, 차의 성분과 효능 등 건강적 요소, 상품, 가격, 패키지 등의 브랜드적 요소가 구매와 소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1]. |
김경희, 한영숙, "차 소비자의 구매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 세분화연구", 한국차학회지, 제16권, 제2호, pp.1-12, 2010.
I. Flament, "Coffee, cocoa and tea, Food," Reviews International, Vol.5, Issue 3, pp.317-414, 1989.
International Tea Committee, Annual Bulletin of Statistics 2013, International Tea Committee, pp.55-141, 2013.
보성군, 보성 차 마케팅 전략 수립 최종 보고서, 보성군, pp.35-36, 2013.
유양석, "대학생의 녹차 섭취 실태 및 음용 확대를 위한 마케팅홍보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차학회지, 제19권, 제4호, pp.44-53, 2013.
미래창조과학부, 유. 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 ICT주요품목동향조사, (사)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p.6, 2014.
윤형보, 왕보람, 박지윤,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앱이용 특성과 앱 비즈니스 모델에의 시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33, 2013.
황경호, 스마트폰의 진화와 신 문화자본 (Cultural Capital)에 관한 연구,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 2011.
권기덕, 임태윤, 최우석, 박성배, 오동현,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제741호, p.1, 2010.
유양석,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나타난 차연관 앱 기능과 차 브랜드 앱 콘텐츠 모델", 한국차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9, 2014.
김성수, 한경석, 김병수, 박수경, 안상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제9권, 제8호, pp.213-228, 2011.
윤지영, 고객 참여 유도를 위한 효율적인 콘텐츠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탄산음료 사이트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33-95, 2008.
황용석, 김유향, 최낙진, 곽기성, 장일, 반현, 김윤상, 성욱제, 심영섭, 주장환, 강원석, 세계의 인터넷 미디어, 한국 언론 재단 연구서, p.3, 2002.
디에스피연구소, 2013 스마트폰 산업동향 및 이슈분석, 디에스피연구소, pp.3-176, 2013.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2013 대한민국 무선인터넷산업현황,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pp.133-145, 2014.
박선하, "스마트폰 오픈마켓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기업 애플리케이션의 사례와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3호, p.321, 2010.
이애리, 강경희, 이중정, "스마트폰 수용 단계별 앱스토어 이용 성향 비교 분석: 개인 특성과 기술인식 성향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2호, pp.181-198, 2011.
고윤전, 이형일, "아이폰 초기 사용자 동행관찰을 통한 스마트폰 이용행태 변화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11-120, 2010.
김보라, 스마트폰의 이용이 문화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09-110, 2012.
조화, "스마트폰 이용자의 성별.연령별 이용현황에 대한연구," focus 2. Internet & Security Focus, 한국인터넷진흥원, 11월호, pp.30-40, 2013.
정만수, "연령과 인지욕구가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스마트폰 의존도, 앱 활용도, 앱 호감도, 사생활침해 우려, 광고회피행동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제25권, 제11호, pp.124-125, 2014.
고재윤, 정미란, 윤재석, "와인바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고객만족",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1호, pp.21-32, 2006.
최웅, 고재윤, 박희자, "웰빙관심의 시장세분화 및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약선메뉴 선택속성의 차이",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1호, pp.104-119, 2007.
고재윤, 정미란, 윤재석, "와인 바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고객만족",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1호, pp.21-32, 2006.
권옥진, 대학생의 녹차음용실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40-70, 2007.
최배영, 권태연, 박정현, 김정화, "중년여성세대와 여대생세대의 녹차소비특성연구", 한국차학회지, 제16권, 제2호, pp.46-5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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