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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茶)' 관련 스마트폰 앱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특성: 20대를 중심으로
Consumer Preferences for Tea-Related Smartphone Applications: Focus on 20's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3, 2015년, pp.352 - 361  

유양석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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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茶)는 오랜 음용의 역사를 갖은 음료로서 커피, 코코아와 함께 세계 3대 기호음료로 알려져 있으며 생활문화와 전통이 함께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차연관 앱은 1,000개 이상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앱의 호감도가 높은 20대를 주 연구대상으로 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차연관 앱의 기능은 무엇이고 선호하는 앱의 기능에 따라 소비자들의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찾아보았다. 차 소비자 16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선호하는 차연관 앱 기능과 소비자들의 연령, 차 섭취량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0대는 차 마시는 곳 찾기, 엔터테인먼트와 티타이머 기능을 더 선호하였으며 30대 이상의 소비자 층은 예절, 다례, 다기, 차에 관한 기록의 기능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섭취량이 많은 소비자 층은 다례와 예절에 더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선호하는 앱 기능과 소비자들의 성별, 차 애호 기간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차연관 앱에 관한 소비자 특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차연관 앱 개발을 도모하고 전통음료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앱과 콘텐츠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는데 뜻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 is one of the three most consumed drinks in the world along with coffee and cocoa, and it represents culture and tradition. There are more than 1,000 tea-related smartphone applications registered in the Apple App Store and Google Play. This study examined, for the consumers of the 20's, if t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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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와 연관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차연관 앱의 기능은 무엇이고 선호하는 앱의 기능에 따라 소비자들의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찾아보았다. 스마트폰 앱의 호감도가 높은 20대를 주 연구대상으로 소비자 특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차연관 앱 개발을 촉진시키고 나아가서는 전통음료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앱과 콘텐츠의 개발로 우리 차의 인지도를 높이며 차 산업발전에 기여하는데 뜻이 있다.
  • 본 연구는 차 음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차와 연관된 스마트폰 앱 기능과 소비자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차를 즐겨 마시지 않는 소비자들은 차와 관련된 스마트폰 앱 기능에 관심이 없을 것을 고려하여 차에 흥미가 있어 대학교나 차 문화단체에서 차와 차 문화에 관한 교육을 받고 있는 차 소비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스마트폰 앱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20대를 위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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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 연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로 무엇이 있는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 등록되어있는 ‘차’ 연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현황과 기능을 살펴본 결과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차연관 앱은 1,000여개 이상으로 파악되었으며 등록된 앱의 기능은 9가지로 분류되었다. 앱 종류는 엔터테인먼트 (애니메 이션/게임), 티타이머, 브랜드/쇼핑, 폰꾸미기, 차에 관한 정보, 다식/디저트, 티블렌딩 레시피, 차 기록노트, 건강/다이어트이다[12]. 기존 스마트폰 연관 연구들은 스마트폰의 기술적, 기기적 특성이나 온라인 게임, e-learning, 모바일 뱅킹 등 개별 서비스 차원에 대한 연구 등을 위주로 많이 진행되어 왔다[13].
국내 차 생산지역은 어디가 있으며 생산량은 얼마인가? 차는 맛과 향 외에도 다례, 다도, 다기 등 문화적 요소, 재배지역의 생산적 요소, 차의 성분과 효능 등 건강적 요소, 상품, 가격, 패키지 등의 브랜드적 요소가 구매와 소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1]. 국내 차 생산지역으로 보성, 하동, 제주도가 있으며 국내 생산량은 3,600톤으로 추정된다[4]. 녹차 섭취 실태 및 음용 확대를 위한 마케팅홍보방법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가 대학생들 에게 중요한 마케팅 채널이라는 결과가 나와 있다[5].
세계 3대 기호음료인 차의 주요 생산 국가는? 2013년 International Tea Committee Annual Bulletin of Statistics에 의하면 2012년 차 생산량은 460만 톤에 달하였다. 주요 생산 국가는 중국, 인도, 케냐, 스리랑카이며 주요 소비 국가는 중국, 인도, 러시아, 터키, 파키스 탄, 미국, 일본, 이집트 등이다[3]. 차는 맛과 향 외에도 다례, 다도, 다기 등 문화적 요소, 재배지역의 생산적 요소, 차의 성분과 효능 등 건강적 요소, 상품, 가격, 패키지 등의 브랜드적 요소가 구매와 소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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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김경희, 한영숙, "차 소비자의 구매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 세분화연구", 한국차학회지, 제16권, 제2호, pp.1-12, 2010. 

  2. I. Flament, "Coffee, cocoa and tea, Food," Reviews International, Vol.5, Issue 3, pp.317-414, 1989. 

  3. International Tea Committee, Annual Bulletin of Statistics 2013, International Tea Committee, pp.55-141, 2013. 

  4. 보성군, 보성 차 마케팅 전략 수립 최종 보고서, 보성군, pp.35-36, 2013. 

  5. 유양석, "대학생의 녹차 섭취 실태 및 음용 확대를 위한 마케팅홍보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차학회지, 제19권, 제4호, pp.44-53, 2013. 

  6. 구중억, "국내 도서관에서 바코드와 RFID를 이용한 모바일 서비스 증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4권, 제2호, pp.309-331, 2010. 

  7. 미래창조과학부, 유. 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 ICT주요품목동향조사, (사)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p.6, 2014. 

  8. 윤형보, 왕보람, 박지윤,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앱이용 특성과 앱 비즈니스 모델에의 시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33, 2013. 

  9. 황경호, 스마트폰의 진화와 신 문화자본 (Cultural Capital)에 관한 연구,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 2011. 

  10. 권기덕, 임태윤, 최우석, 박성배, 오동현,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제741호, p.1, 2010. 

  11. 김수영, "모바일 웹 서비스에 기반 한 문화 콘텐츠의 활용: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의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제29권, 제3호, pp.31-33, 2012. 

  12. 유양석,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나타난 차연관 앱 기능과 차 브랜드 앱 콘텐츠 모델", 한국차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9, 2014. 

  13. 김성수, 한경석, 김병수, 박수경, 안상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제9권, 제8호, pp.213-228, 2011. 

  14. 윤지영, 고객 참여 유도를 위한 효율적인 콘텐츠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탄산음료 사이트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33-95, 2008. 

  15. 황용석, 김유향, 최낙진, 곽기성, 장일, 반현, 김윤상, 성욱제, 심영섭, 주장환, 강원석, 세계의 인터넷 미디어, 한국 언론 재단 연구서, p.3, 2002. 

  16. 디에스피연구소, 2013 스마트폰 산업동향 및 이슈분석, 디에스피연구소, pp.3-176, 2013. 

  17.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2013 대한민국 무선인터넷산업현황,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pp.133-145, 2014. 

  18. 박선하, "스마트폰 오픈마켓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기업 애플리케이션의 사례와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3호, p.321, 2010. 

  19. 이애리, 강경희, 이중정, "스마트폰 수용 단계별 앱스토어 이용 성향 비교 분석: 개인 특성과 기술인식 성향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2호, pp.181-198, 2011. 

  20. 고윤전, 이형일, "아이폰 초기 사용자 동행관찰을 통한 스마트폰 이용행태 변화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11-120, 2010. 

  21. 김보라, 스마트폰의 이용이 문화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09-110, 2012. 

  22. 조화, "스마트폰 이용자의 성별.연령별 이용현황에 대한연구," focus 2. Internet & Security Focus, 한국인터넷진흥원, 11월호, pp.30-40, 2013. 

  23. 정만수, "연령과 인지욕구가 스마트폰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스마트폰 의존도, 앱 활용도, 앱 호감도, 사생활침해 우려, 광고회피행동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제25권, 제11호, pp.124-125, 2014. 

  24. 고재윤, 정미란, 윤재석, "와인바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고객만족",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1호, pp.21-32, 2006. 

  25. 최웅, 고재윤, 박희자, "웰빙관심의 시장세분화 및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약선메뉴 선택속성의 차이",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1호, pp.104-119, 2007. 

  26. 손일락, 김연선, "맥주 프랜차이즈 전문점의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pp.351-360, 2008. 

  27. 고재윤, 정미란, 윤재석, "와인 바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고객만족",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1호, pp.21-32, 2006. 

  28. 양향숙, 노정옥, "전북지역 성인의 녹차 및 녹차 관련제품에 대한 기호도와 이용실태에 관한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44권, 제9호, pp.21-29, 2006. 

  29. 권옥진, 대학생의 녹차음용실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40-70, 2007. 

  30. 변재옥, 한재숙, "녹차에 대한 인식 및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19권, 제2호, pp.184-192, 2004. 

  31. 최배영, 권태연, 박정현, 김정화, "중년여성세대와 여대생세대의 녹차소비특성연구", 한국차학회지, 제16권, 제2호, pp.46-5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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