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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융합시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용역의 표준계약서 적용 실태 분석
An Analysis on Application Status of Standard Contract on the e-Learning Content Development Project in Era of Converg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3, 2015년, pp.11 - 18  

이주연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노규성 (선문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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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시대로 들어서면서 정부가 이러닝 콘텐츠 개발용역 표준계약서를 제정 고시 후 1년 8개월이 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관련 업계에서는 부당하고 불합리한 관행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 제기가 지속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러닝 융합 콘텐츠 개발용역 현장에서의 표준계약서 적용 실태를 설문 등을 통해 조사하고 이의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 이 표준계약서가 콘텐츠 개발용역 수발주 현장에 전혀 뿌리를 내리지 못해 실효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 콘텐츠 개발용역 표준계약서가 정부의 의도와 목적대로 수발주 현장에서 착근됨과 동시에 관행으로 정착되도록 하기 위한 대안으로 표준계약서 적용 의무화, 교육 및 홍보 실시, 모니터링 체계 도입, 인증제도 시행, 기관 및 기관장 평가시의 가점 부여 등의 정책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entering a convergence era, South Korea Government has enacted and announced the Standard Contract on the e-Learning Content Development Project, a year and eight months has passed. Nevertheless, there has been continued still the unjust and unreasonable contract practices issues raised by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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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이러한 정부의 의도와 노력이 이러닝 콘텐츠 용역 수발주 현장에서 어느 정도 실효를 거두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조사는 (공공기관‧정부‧기업 등) 이러닝 콘텐츠 발주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기업 CEO 등을 대상으로 2015년 1월 17일 ∼ 1월 26일까지 10일 동안 이루어져다.
  • 이러닝 콘텐츠 개발용역 표준계약서는 용역 당사자들의 권리·의무 등을 규정함으로써 상호간의 이익을 증진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 콘텐츠 개발용역 표준계약서 적용 실태를 설문 등을 통해 조사하고 이의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 이러닝 산업 현황과 문제점, 표준계약서 제정·고시 배경 및 주요 내용을 점검한 다음 이러닝 업계의 표준계약서 적용여부와 계약서상 주요내용의 반영 여부 등에 관한 실태 조사 결과를 분석할 것이다.
  • 정부는 이러닝 콘텐츠 용역개발 표준계약서 제정·고시 이후 교육 및 설명회 등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표준계약서의 자율적 활용을 권고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제도의 조기정착을 유도하고자 했다.
  • 이러닝 콘텐츠 개발용역 표준계약서는 용역 당사자들의 권리·의무 등을 규정함으로써 상호간의 이익을 증진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표준계약서의 준수 및 적용 활성화를 통해 이러닝 콘텐츠 사업주체들의 상생 기반 용역 구조를 정착시켜 궁극적으로 이러닝 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이미 밝힌 바와 같이, 정부가 이러닝 콘텐츠 표준계약서를 제정·고시한 주된 배경은 이상의 이러닝 콘텐츠 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 모색차원에서라 할 수 있다. 즉 이러닝 콘텐츠개발자와 발주기관(서비스사 업자)간의 계약이 표준계약서 없이 발주기관마다 각기 상이하게 콘텐츠개발자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계약이 이루어진 산업 현장의 불합리한 계약 관행과 구조를 개선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계약 관행으로 인해 이러닝 콘텐츠 개발자의 경영난이 가중될 뿐 아니라 이러닝 제품의 품질저하 현상으로 까지 문제가 야기되고 있기 때문이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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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계약서의 주된내용은 무엇인가? 이 외에도 다수의 내용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지만, 특히 표준계약서의 주된 내용은 ① 일방적인 과업내용 변경과 변경에 따른 추가비용을 요구하지 못하던 것을 설계, 사양, 기간 및 물량 등의 과업내용 변경 시 추가비용을 산정(2조, 4조, 12조), ② 발주기관(서비스업체)에 귀속되던 지식재산권을 콘텐츠 개발업체에 귀속되도록 하고 양도시 양도대금을 명시(11조), ③ 제3자의 저작물에 대한 권리확보를 전적으로 콘텐츠 개발업체에 부담 지우던 것을 발주기관이 부담(3조, 10조)토록 개선한 것 등이다.
콘텐츠 개발용역 표준계약서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닝 콘텐츠 개발용역 표준계약서는 발주자와 개발자 간의 계약에 대해 개발자가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발주자는 그 대가로서 용역대금을 지급함에 있어서 당사자들의 권리·의무 등을 규정함으로써 상호간의 이익을 증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규정하여 이러닝 콘텐츠 개발 당사자간의 상생구조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표준계약서는 용역의 범위와 상세한 내용을 과업내용서에 별첨하도록 규정하고 그 과업내용서에는 반드시 ① 제작 분량, 미디어 품질, 제작언어 등 상세한 을의 과업 내역, ② 검사기준, 검사책임자, 검사비용 부담주체, ③ 지식재산권 확보 내역 및 확보주체, ④ 기본 가이드 정보의 제공시기 및 내역, ⑤ 기타 당사자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 등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규정하였다.
이러닝 산업 새로운 형태의 학습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특히 이러닝 콘텐츠 전문기업은 발주 기관이나 기업과의 계약에서 ’을‘의 지위를 벗어나지 못할 뿐 아니라 불합리한 개발 관행 등에 기인한 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4]. 더구나 스마트러닝(Smart Learning), 이트레이닝(e-Training), 시뮬레이션이나 빅데이터 기반 러닝 등 새로운 형태의 학습방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7,8,9], 영세성과 재정적 취약성에 의해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콘텐츠와 서비스의 질적 저하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이런 콘텐츠 및 서비스의 질적 저하는 학습자의 외면으로 이어져 산업 전체 상황이 악순환의 길로 접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1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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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e-Learning Industry Survey, 2014. 

  2. Kyoo-Sung Noh, Seong-Hwan Ju, A Study on Promoting Policy of Smart Learning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6), 197-206, 2011. 

  3. Tae In Han, A Study on the Technical Evaluation of the Quality Certification for e-Learning Cont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pp.49-66, 2015. 

  4. Tae In Han, A Study on Analyses of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 Cost and Rational Alternatives for Policy Mak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6), pp.361-368, 2012. 

  5. Yoo-Buem, Lee,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Enacted e-Learning Industry's Standard Terms and Conditions.Standard Contract', The Financial News, 2013. 

  6. Kyoo-Sung Noh, Seong-Hwan Ju, A Study on Policies of the Ordering and Receiving System for Public e-Learning Project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3), pp.29-36, 2014 

  7. Kyoo-Sung Noh, Smart Learning Strategies utilizing Convergence of e-Learning and Big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487-493, 2015. 

  8. Kyoo-Sung Noh, Seong-Hwan Ju, A Study on the Environment Analysis and Policy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4), pp.35-44, 2013. 

  9. Seong-Hwan Ju, Kyoo-Sung Noh(2015), A Study on Policy for Data Convergence infrastructure of e-Learning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pp.77-83. 

  10. Kyoo-Sung Noh, Seong-Hwan Ju,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olicies of Subcontracting in the e-Learning Industry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ment in Computing Technology, AICIT, 5(12), 599-604, 2013 

  11. Ji won Lee, Kyung-hee Kang,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depression and stress of students according to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pp. 69-74, 2014. 

  12. Kyoo-Sung Noh, Sanghwi Park(2013), Measures for e-Learning Policy Effectiveness Improvement through Analysis of Maturity of Korean Policy Appl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2), pp.11-19. 

  13. Lee, Dong Yubm(2013),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2), pp.83-92. 

  14. Kyoo-Sung Noh, Seong-Hwan Ju(2011), A Study on Promoting Policy of Smart Learning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6), pp.197-206. 

  15. Korea e-Learning Industry Association, Research on Policy to Fee Estimate Standard of e-Learning Content Development,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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