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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산업에서 다차원적 공정성의 매개효과
Impact of Supervisor's Leadership Styles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Mediation Effects of Multi-dimensional Measure of Justice in the 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3, 2015년, pp.75 - 84  

전준호 (국토연구원) ,  한경일 (안양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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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가의 경제성장 동력으로 서비스산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서비스산업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그 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에 대한 심층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상사들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다차원적 공정성이 이들 간의 관계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하여 수도권 및 충청지역에 위치한 서비스업종에 종사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21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상관분석다중공선성을 확인하기 위해 Dubin-Watson test를 실시한 후 회귀분석과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모두 조직시민행동을 증진시키는 것을 알 수 있어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을 구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또한 다차원적 공정성 중 절차공정성만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간에 매개효과가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부분매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ervice industry has been getting increased attention as the core for the national economic growth, in order to promote growth and development of the industry, in-depth research on the workers in the industry has been timely called for. Therefore current study aims to explore the effect of 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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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거래적 리더십은 부하가 리더에게 순응하면서 업무에 충실하며 이에 대한 대가로서 리더는 부하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리더와 부하간의 교환관계에 초점을 둔 리더십이기 때문에 리더는 상황에 따라 보상과 처벌을 통해 부하들이 과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19]. 따라서 거래적 리더십을 서비스산업 리더들이 교환과 협상을 토대로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기대되는 노력 또는 협상을 발휘하도록 동기부여 시키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변혁적 리더십과 같이 총합적 관점에서 거래적 리더십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또한 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의 노력과 역할도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고용유발계수와 생산증가율이 낮은 서비스업종에 주목하여 서비스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연구의 배경이다.
  • Bass[18]는 리더와 부하간의 복종과 보상의 거래적 교환관계에 기초한 거래적 리더십을 비판하면서, 리더는 변화의 주도자로서 상황이나 부하 직원들의 인지와 기대를 구조화 또는 재구조화하기 위해 카리스마(charisma), 지적자극(intellectual stimulation), 개별적 배려(individualized consideration)의 3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개념이라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변혁적 리더십을 서비스산업 리더들이 리더 개인의 가치와 리더에 대한 부하들의 믿음이나 신념을 유발하고, 부하들에게 확실한 목표를 설정해주고 모범을 보이며, 부하들의 욕구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적절한 자극을 통해 조직 및 구성원들의 성과와 만족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끄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총합적 관점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그는 교환관계에 있는 두 사람은 자신이 들인 비용이나 투자에 걸맞은 수준의 보상을 받아야 공정하게 느낄 뿐 아니라, 교환관계에 있는 사람들 간의 분배공정성은 각자가 획득한 이익은 그들이 투자한 것에 비례할 때 성립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배공정성을 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에게 보상이 주어질 때, 구성원들이 희생하는 정도에 부합하는 보상이 분배되기를 기대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 이런 관점에서 볼때 이수광[29]이 교환관계에 기초한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같은 리더십 유효성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관리자가 공정하게 부하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긍정적인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처럼 변혁적 리더십 또한 동일한 과정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수립하였으며 리더십과 공정성의 하위요인 간, 공정성의 하위요인들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경로는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 둘째는, 비록 변혁적 리더십이 집단적 성과, 리더십 유효성, 그리고 리더에 대한 만족도 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력은 거래적 리더십의 효과를 넘어서고 있다는 연구[14]의 확인과,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거래적 리더십의 경우 조직유효성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홍상태[15]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산업과 같이 상대적으로 직무가 단순하고 일상적인(routine) 특수한 상황에서는 거래적 리더십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기본적인 기대 이상의 수행을 획득하는 리더의 능력은 증폭효과(Augmentation effect)가 거래적 리더십보다 효과가 더 크다는 다양한 연구[16]가 서비스산업 상황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서비스 기업들이 운영하는 자원들 중 가장 중요한 자원인 인적자원에 대해 접근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의 조직시민행동 증진이 추가적인 비용의 투입 없이 조직의 유효성을 증진시킬 가능성이 높을 것임에 주목하고, 이수광[29]이 주장한 최근 리더십 유효성의 대리변수로 많이 활용되는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리더십 유효성을 창출하는 과정이 다르다는 사실에 주안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선상의 요인으로 공정성에 대한 연구모형[Fig.
  • 따라서 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은 스스로 실적에 대한 분배에 대해 그 절차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불공정성을 인지할 가능성이 높으며, 비록 분배가 공정하지 않더라도 절차가 명확하게 제시되는 경우에는 차등 분배를 감수할 가능성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절차공정성을 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이 성과를 획득하는데 사용된 기준이나 과정을 공정하다고 지각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산업에서 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공정성의 실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무엇인지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 대한 검증이 서비스 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고 성장시켜 국가의 경제성장 동력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가설 설정

  • H4.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간을 공정성이 매개할 것이다.
  • H3.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간을 공정성이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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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leadership)이란 요구되어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을 조정하며 작동하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12]. 리더십은 대규모의 기업 활동이나 사회조직을 형성하고 있는 모든 분야에서 그 어느 때보다 조직과 구성원들의 활성화를 위해 강조되고 있다.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무엇이 중요한가?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서비스 기업들이 운영하는 자원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 부분인 인적자원이며, 이들 기업들에 있어 인적서비스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서비스산업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까지 서비스산업에서 인적자원관리는 주로 생산지향적인 측면에서 고려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구성원의 관점에서 접근이 점차 중요시 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의 역할에 대한 심층연구가 매우 필요한 시점이다
기업들이 인적서비스를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무형의 서비스를 주력상품으로 고객을 대하는 기업들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감동시킬 수 있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계속적인 성장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서비스 기업들이 운영하는 자원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 부분인 인적자원이며, 이들 기업들에 있어 인적서비스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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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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