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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신호 교차로에서 횡단 기다림 시간 및 시도횟수에 관한 보행행태 연구
Analysis on Pedestrian Behavior Focused on Waiting Time and Trial Frequency for Crossing in the Unsignalized Intersection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2, 2015년, pp.427 - 436  

장태연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오도형 (전북대학교 건축도시공학과, 군산시 교통전문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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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무신호 교차로에서 보행자의 횡단행태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분석하였다. 보행행태는 교차로 주변의 환경과 횡단의 기준, 안전에 대한 예견, 순간적인 판단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정신적 스트레스의 결과이다. 이러한 복합적 스트레스는 개인의 속성, 교통여건, 환경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러한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교차로를 운영하는데 있어 보행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현장과 설문 조사를 통하여 보행자가 비신호 교차로를 횡단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주는 다양한 결정변수를 기초로 하여 횡단시도 횟수, 기다림 시간 및 보행횡단 만족도 등에 대한 횡단행태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횡단시도횟수에 대한 각 요소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x^2$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횡단을 위한 기다림 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위험률 모형을 구축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보행자의 보행 횡단 환경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직 간접 효과도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factors effecting on pedestrian crossing behavior in the unsignalized intersection. Pedestrian crossing behavior is the results of mental stress defined as a combination of environment perception, avoiding accidents, halting collision, and instant crossing decision. It is n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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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신호 교차로 상에서 보행자 횡단행태는 복합적인 요소에 의한 정신적 스트레스의 결과물이다. 논문은 보행자 횡단행태에 영향을 주는 복합적인 요소들의 분석하였다.
  • , 2008). 보행자 속성과 연관된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는 비디오 촬영조사와 보행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자료는 전주 시가지 내 양방향 2차로 도로와 접속된 무신호 4지교차로 3개, 점멸신호 4지 교차로 2개를 선정하여 2014년 2월부터 6월까지 수집되었다.
  • 6 and Table 5는 효과분석을 위한 모형에 활용되는 변수들의 관계를 보여준다. 연구는 내생변수에 미치는 외생변수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에 대해 분석한다. Fig.

가설 설정

  • 36세에서 50세의 보행자 횡단시도횟수가 타 나이에 비해 적게 나타났으며, 나이가 많은 그룹이 대체적으로 횡단시도횟수가 많다. 나이가 많은 고령층이 횡단에 있어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임을 가정할 수 있다. 현재 비신호 교차로에 신호의 필요에 대한 질문에서 필요하다고 응답한 보행자가 그렇지 않은 보행자에 비해 횡단시도횟수에 있어 매우 높게 나타나 횡단에 있어 신호설치와 같은 보호된 보행권의 요구가 높음을 가정할 수 있다.
  • 나이는 직접적으로는 보행자횡단 만족도에 양(+)의 효과를 보이나, 나이가 증가될수록 만족도에 대한 총효과는 음(-)의 값을 보여 나이가 들수록 교차로 횡단에 대해 부정적 경향이 크다. 나이가 증가될수록 비신호 교차로를 횡단하는데 있어 육체적 및 상황판단 능력에 있어 불리해 횡단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짐을 가정할 수 있다. 또한, 나이는 직접적인 양(+)의 효과보다는 간접적인 음(-)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 통행행태는 의식에 의해 양(-)의 효과를 보인다. 대체적으로 의식이 높을수록 횡단시도횟수 및 기다림 시간이 증가되는 즉, 횡단에 대해 소극적인 행태를 보임을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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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로에서 보행의 적정 서비스수준과 연속성이 확보되는 운영이 필요한 이유는? 사회적 차원에서 보행이 편리한 도시, 보행친화적인 도시 등의 조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논의되지만, 보행의 연속성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보행단절이 도로상에서 발생되고 있다. 특히, 보행 단절과 안전사고는 주로 교차로에서 발생되어 교차로에서 보행의 적정 서비스수준과 연속성이 확보되는 적절한 운영이 필요하다. 보행과 관련된 교통사고는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인구와 차량증가, 운전자 및 보행자의 법규 미준수 등으로 사회의 주요 문제가 되었다.
비신호 교차로에서 횡단행태는 보행자 기준으로 어떠한가? 대부분의 도시내 비신호 교차로에서 보행자가 자유롭게 횡단할 수 있도록 통행권을 양보하는 운전자는 드물다. 보행자는 운전자가 교차로 횡단을 배려하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보도 가장자리에서 일반적으로 횡단을 기다린 후 운전자가 멈추기를 기대하면서 여러번의 횡단을 시도하고, 만약 횡단이 성공하지 못한다면 보행자는 보도로 돌아와 횡단이 성공할 때까지 횡단을 시도하는 행태를 보인다. 이와 같은 교차로에서 횡단행태는 지체 시간증가와 잠재적인 보행 사고증가를 가져오며, 보행자는 횡단을 위해 시간절약과 안전성과의 상호교환을 고려한다(Faria et al.
보행자 횡단행태 안전성이란 무엇인가? 보행자 횡단행태 안전성은 교통법규가 횡단을 허락하는 범위내에서 기다림 상태를 유지하는 능력이며, 보행자가 참을 수 있을 정도의 기다림 시간(T) 이후에도 차량지체를 유발하거나 위험에 노출되지 않고 횡단할 확률로 정의 내린다. 교차로 횡단보도에도착한 보행자는 차량흐름에 있어서 차량간격이 충분할 때 횡단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으며, 충분한 차량간격을 확보하지 못할 때 교차로에서 일정시간 기다려야 하는데, 이 기다림 시간을 연구에서는 위험률모형(hazard rate model)을 통해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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