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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3단계 건설 리스크 가이드북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2, 2015년, pp.39 - 41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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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고에서 소개하는 ‘리스크 가이드북’의 특징은 3단계 건설사업을 수행하면서 관리 및 안내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도현장관리, 하도급관리, 설계변경, 공사용 직접구매 자재, 건설 턴오버 5개 분야에 대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벤트의 발생 전/발생/발생 후 단계별로 점검해야할 부분, 숙지해야할 부분, 타 사례 등을 기술한 것이다. 이를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거나 놓치기 쉬운 부분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전반적인 업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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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이란? 인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은 늘어나는 항공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주변 공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110만㎡의 부지를 추가로 조성하고 제2여객터미널, 계류장, 접근도로, 연결철도, 자동여객수송처리시설(IAT), 수하물처리시설(BHS), 각종 부대시설 등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1,800만명의 여객과 130만톤의 화물을 추가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3단계 사업완료 시 현재 여객 수용량은 4,400만명에서 6,200만명으로, 화물 처리량은 450만톤에서 580만톤까지 늘게 되면서 글로벌 메가 허브공항으로의 성장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2014년도 세계 공항서비스평가에서 인천공항은 몇 위를 하였는가? 세계 항공 협의체인 국제공항협의회가 발표한 2014년도 세계 공항서비스평가에서 인천공항은 10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대기록을 달성하였다. 이처럼 유례없는 기록을 달성하며 21세기 물류산업의 중심 및 동북아 허브 공항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인천공항의 원동력에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편리하고 합리적인 공항 시설물의 건설이 뒷받침 됐다고 할 수 있다.
인천공항 3단계 건설사업 완료시 여객 수용량과 화물처리량은 어떻게 변하는가? 인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은 늘어나는 항공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주변 공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110만㎡의 부지를 추가로 조성하고 제2여객터미널, 계류장, 접근도로, 연결철도, 자동여객수송처리시설(IAT), 수하물처리시설(BHS), 각종 부대시설 등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1,800만명의 여객과 130만톤의 화물을 추가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3단계 사업완료 시 현재 여객 수용량은 4,400만명에서 6,200만명으로, 화물 처리량은 450만톤에서 580만톤까지 늘게 되면서 글로벌 메가 허브공항으로의 성장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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