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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사원의 개별성과 관계성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dividuality, Relatednes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New Employe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7 no.1, 2015년, pp.39 - 45  

김현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양학부) ,  김수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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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입사원의 개별성과 관계성조직몰입과 직무만족간의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를 통해 심각한 구직난 속에서 어렵게 들어간 신입사원들이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으로 방황하지 않고 조직에서 건강하게 자기 자리를 찾아갈 수 있게 도와주고, 대학생활을 통해 조직의 생리를 알아가고 있는 대학생이나 기업이 원하는 역량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 들에게는 기업에서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역량을 확인하고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심리적 적응 기제 요인인 개별성과 관계성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개별성과 관계성의 높고 낮음에 따라 4개 집단을 구성하여 각 집단 간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를 검증하는 것으로 연구문제를 삼았다. 분석방법은 대기업 사원급 직장인 140명 대상으로 개별성과 관계성이 조직몰입 과 개별성과 관계성이 직무만족과의 관련성을 상관분석 및 일원변량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개별성, 관계성, 조직몰입, 직무만족 모두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다. 개별성과 관계성이 둘 다 높은 집단이 개별성과 관계성이 둘 다 낮은 집단 에 비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개별성과 관계성의 균형 잡힌 발달이 조직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bout the effects of individuality, relatednes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This research analyzed 140 new employees. We used four tools to assess the new employees: individuality scale, relatedness scale, organizational commitment scale and job satisfaction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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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직무만족은 Quinn과 Staines[10]이 개 발한 척도를 박재진[11]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척도 를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McGee와 Ford의 설문을 이지현[9]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척도를 활용하고자 한다.
  • 상기에서 다룬 요인들을 살펴볼 때, 신입사원의 개별성, 관계성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을 통해 조직의 생리를 알아가고 있는 대학생이나 기업이 원하는 역량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또는 입사 후 조기이직을 생각하거나 준비하는 신입사원, 사춘기 증후군을 이겨내고 원만한 직장생활을 원 하는 신입사원들에게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연구하였다. 심리적 적응 기제요인인 개별성과 관계성 변수와 조직몰입 과 직무만족간의 영향 파악을 확인하고자 한다. 개별성과 관 계성 연구를 통해 대학생, 취업준비생 그리고 힘든 구직활동 에서 소중한 기회를 얻은 신입 사원들이 조기퇴사나 사춘기 증후군으로 방황하지 않고 조직과 개인 모두에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 건강하게 이겨내기를 기대한다.
  • 이와 같이 선행연구를 통해 신입사원의 조기 이직 사유와 조직 미적응에 따른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 및 기업에서 대학에 요구하는 대인관계와 조직이해에 대한 교육 강화를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을 통해 조직의 생리를 알아가고 있는 대학생이나 기업이 원하는 역량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또는 입사 후 조기이직을 생각하거나 준비하는 신입사원, 사춘기 증후군을 이겨내고 원만한 직장생활을 원 하는 신입사원들에게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연구하였다. 심리적 적응 기제요인인 개별성과 관계성 변수와 조직몰입 과 직무만족간의 영향 파악을 확인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적응 기제요인 개별성, 관계성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간의 어떤 관계들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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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맞춤형 인재를 채용하여 그들의 강점을 통해 조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기업의 지속 적인 성장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이다. 이는 기업뿐만 아니라 인재를 육성하는 대학 또한 기업과 같은 책임감을 갖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게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필요로 하는 역량 향상을 위해 학교에서부터 준비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이란? 9%가 직장생활 중 사춘기 증후군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한다.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은 직장 생활에 대한 회의감으로 뚜렷한 이유 없이 직장 일에 불만을 갖는 증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특히 사춘기 증후군은 입사 3년 차가 32.
신세대 신입사원이 상사나 선배와 갈등을 겪는 원인은 어떤 순서로 나타나는가? 9%나 됐다. 갈등의 원인으로는 ‘업무와 관련해 의사소통이 안 될 때’가 49.2%로 가장 많았고 ‘내 업무가 아닌 것까지 시킬 때’(25.8%) ‘사생활을 간섭할 때’(14.1%), ‘회식이나 야근을 강요할 때’(10.9%) 등의 순이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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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eoul Economy Newspaper, "One out of four new employees quit within a year, 'the ratio is three times higher in medium and small firms'... why can't they adapt?", Jun. 30, 2014 [Online]. Available: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406/e2014063000235393760.htm. 

  2. Seoul Newspaper, "Employees' adolescence problems syndrome," Oct. 14, 2009 [Online]. Available: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91014009001. 

  3. Economy Today, "42% of the new generation employees are preparing to change their jobs," Oct. 13, 2011 [Online]. Available: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1013081927350&ts220836. 

  4. E. D. Wook, "The realities and causes behind new employees' early exit from companies: a focus on its implications on the organizational HRM,"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ol.11, no. 2, pp. 237-260, 2008. 

  5. S. Y. Park, Y. S. Song, "The analysis of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capability of the new employees among human resources training specialists of large companies and university students," Korean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vol. 10, no. 1, pp. 27-45, 2008. 

  6. S. Y. Park, "Analysis of orientation training programs for new employees at large Korean companies from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viewpoint", Korean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vol. 13, no. 1, pp. 133-152, 2011. 

  7. E. I. Jeong, "The relation between everyday creativity and individuality-relatedness and psycho-social adjustments," Ph. D.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002. 

  8. G. W. McGee and R. C. Ford, "Two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Reexamination of the affective and continuance commitment scal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2, no. 4, pp. 638, 1987. 

  9. J. H. Lee, "Impact of manager's coaching leadership on subordinate's career planning and attitude," Ph. D.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Cheonan, 2010. 

  10. R. P. Quinn and G. L. Staines, The 1977 Quality of Employment Survey. Ann Arbor, MI: Institute for Social Research, University of Michigan, 1990. 

  11. J. J. Park,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of the middle managers' coaching leadership, learning organization, employee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Ph. D.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2013. 

  12. D. J. Kim, "The relation of individuality-relatednes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in cultural context," Ph. D.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999. 

  13. Sisa Week, "Seven out of ten new employees 'quit immediately after joining' the company even during unemployment frenzy," June 24, 2014 [Online]. Available: http://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24706. 

  14. K. J.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ity-Relatedness and adaptation to military lif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8, no. 1, 2007. 

  15. K. Y. Han, "The modulating effects of self-conscious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ity-relatedness and self soothing abil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5, no. 1, pp. 75-8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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