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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8 no.2, 2017년, pp.23 - 43
신혜영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 권상집 (동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This study analyz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mmunication pattern of leader, followers' trust in leade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novative behavior. In order to analyze hypotheses, the survey was collected by distributing questionnaire to 250 workers in small and medium-sized com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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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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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미치는 영향은? | 지속가능한 기업 경영의 대전제인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으로부터 기업의 목표 달성에 일조하게 되는 협력의도 및 동기를 이끌어내어 야만 한다. 이 때, 리더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상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 형성시키고 더 나아가 조직에 대한 열정적인 몰입과 구성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효과적인 촉매제로 작용될 수 있다(Watson, 2008). | |
기업에서의 의사소통이란? | 일반적으로 기업에서의 의사소통이란 개인 목표를 조직의 목표로 수렴하여 통합시켜가는 하나의 도구로서, 구성원 간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고 조직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원활하게 기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속가능한 기업 경영의 대전제인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으로부터 기업의 목표 달성에 일조하게 되는 협력의도 및 동기를 이끌어내어 야만 한다. | |
리더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는? | 리더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비단 어제 오늘의 일도 아니고 경력직 구성원들에게만 해당되는 문제도 아니 다. 일례로, 최근 사회적 이슈로 등장한 취업 문제의 실상에도 불구하고 어렵게 취업을 했으면서도 의외로 조직에 적응 내지 몰입하지 못하고 입사 초기에 이직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다. 한 가지 눈길을 끄는 사안으로는, 입사한지 1년 이내에 퇴사하는 비율이 대기업의 경우(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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