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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 분야 설계교육 방법론
Design Education Methodology in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4, 2015년, pp.66 - 75  

김상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only it is perceived that it is difficult to teach engineering design and satisfy accreditation criteria in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related majors. However, since engineering design in these disciplines are a product design, it is more adaptable than other majors which are process desi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분설계와 순수설계 운영 현황은? 보통 기초입문설계와 종합설계는 순수설계로 운영되고, 요소설계는 부분설계로 운영된다. 물론 요소설계도 순수설계로 운영될 수 있으며, 각 학년별로 학년에 맞는 순수설계 교과를 요소설계 교과로 개설하여 운영하는 것이 교육적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공학설계란? 공학(engineering)은 과학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고 설계(design)는 지식의 창의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공학설계(engineering design)는 기술을 이용하여 어떤 기능을 하는 제품이나 제품의 구성요소를 만드는 과정을 말하며(Dym et al., 2005), 이 과정에는 과학적 요소, 공학적 요소, 예술적 요소가 모두 포함된다.
공학설계의 과정에는 어떤 요소가 포함되는가? 따라서 공학설계(engineering design)는 기술을 이용하여 어떤 기능을 하는 제품이나 제품의 구성요소를 만드는 과정을 말하며(Dym et al., 2005), 이 과정에는 과학적 요소, 공학적 요소, 예술적 요소가 모두 포함된다. 즉, 공학설계는 과학적 분석과 지식의 합성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을 개발하는 것이고, 그 형상화 과정에서는 예술적 요소도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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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ym, C. L. et al.(2005). Engineering Desig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 103-120. 

  2.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2a), 공학교육인증기준 2005 (2012. 7. 개정) (KEC2005). 

  3.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2b), 컴퓨터.정보기술인증기준2010 (KCC2010). 

  4.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3a), 2014년 평가용 KEC2005 인증평가 판정가이드. 

  5.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3b), 2014년 평가용 교육기관 자체평가보고서(KEC2005) 작성 양식. 

  6.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4a), 공학교육인증기준2015 (KEC2015). 

  7.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4b), 2015년 평가용 KEC2015 인증평가 판정가이드. 

  8.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4c), 2015년 평가용 교육기관 자체평가보고서(KEC2015) 작성 양식. 

  9.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4d), 컴퓨터.정보기술인증기준2015 (KCC2015). 

  10. Winston, R.(1970), Managing the Development of Large Software Systems. Proc. of IEEE WESCON, 26 : 1-9. 

  11. Martin, R. C.(2003), Agile Software Development: Principles, Patterns, and Practices. Prentice Hall. 

  12. Lister, R. et al.(2006), Research Perspectives on the Objects-early Debate, Proc. of ITiCSE, 146-165. 

  13. Johnson, R.A. et al.(2008), Object-first vs. Structuresfirst approaches to OO Programming Education: An Empirical Study, Proc. of the Allied Academies Int'l Conf., 15(2) : 244-248. 

  14. Liew, C. W.(2005), Teaching Software Development Skills Early in the Curriculum Through Software Engineering, Proc. of the ITiCSE'05, 133-137. 

  15. Ludi, S. et al.(2005), An Introductory Software Engineering Course that Facilitates Active Learning, Proc. of the SIGCSE'05, 302-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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