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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인증평가 결과 분석: EAC 프로그램의 결함 판정 사유를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the 2014 Accreditation Review Findings by the EAC : Focused on the Causes for Deficienci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5, 2015년, pp.32 - 41  

강상희 (아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송동주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analyzing accreditation findings and the causes for the deficiencies in the review by the EAC(Engineering Accreditation Committee) of ABEEK in 2014. For this purpose Final Statements of the 266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s reviewed by the EAC of ABEEK in 2014 were analyzed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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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0%나 차지하고 있어 미흡 판정 분석은 실로 방대한 작업이 될 것이다. 미흡 판정 사유에 대한 분석이 차후에 더 필요할 것이지만, 너무 방대한 작업이어서 다음 연구과제로 남기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위하여 2014년도에 공인원의 KEC2005에 의거하여(EAC) 인증평가를 받은 266개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최종논평서를 검토하고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최종논평서에 기술된 내용을 기초로 인증기준별 평가결과 및 결함 판정의 사유들을 분석하고 있다. 분석의 틀은 기본적으로 2014년 KEC2005 인증평가 판정가이드에서 제시하고 있는 한 결함 판정 항목들이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2014년 공인원의 공학인증기준 2005(이하 ‘KEC2005’로 표기함)에 의거하여 인증평가를 받은 공학교육프로그램의 판정결과 현황 및 인증기준별 결함판정 사유들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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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인원 인증규정 제10조 인증판정에 의하여 인증판정을 구분하면?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국제적 동등성 보장으로 연결되는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인증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공인원의 판정은 결함(D: Deficiency) 판정이다. 공인원 인증규정 제10조 인증판정에 의하면 각 인증기준의 각 항목별 판정에 따라 인증판정은 만족(S : Satisfaction), 보완(C : Concern), 미흡(W : Weakness), 결함(D : Deficiency) 등으로 구분된다. 만족(S)은 “인증기준을 전반적으로 만족함”을, 보완(C)은 “현재는 인증기준을 만족하나 가까운 미래에 이를 만족시키지 못할 가능성이 존재함”을, 미흡(W)은 “인증기준의 만족 정도가 미흡하여 프로그램의 질이 보장될 수 없어 차기 평가 전에 미흡사항의 개선이 필수적으로 요구됨”을, 그리고 결함(D)은 “인증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프로그램은 해당 사항을 즉시 개선하여야 함”을 각각 뜻한다.
국내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특징은? 이로써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으로 표기함)이 매년 수행하는 인증평가의 결과는 국제적인 인정을 받게 된다. 즉 공인원의 인증평가에 의해 인증을 받게 된 국내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은 워싱턴어코드의 회원국 어디서나 학력에 대한 실질적 동등성을 보장받게 되는 것이다.
인증기준 3 교과영역에서 결함 판정을 받는 사유는? 먼저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에 적절하지 않는 교과과정의 관점에서 결함 판정을 받은 사유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MSC, 전공, 전문교양 영역의 모든 교과목이 학습성과 항목별 성취도에 기여함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경우, 학습성과 달성을 위해 해당 교과목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확인할 수 없거나(2건), 학습성과 12(국제성 함양)와 맵핑된 일부 전공 교과목이 해당 학습성과의 달성에 적절해 보이지 않거나, 설정된 이수체계 준수만으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에는 부족한 경우 등이 결함 사유로 지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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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문겸, 문일, 강상희(2009). "공학교육인증제의 기본 철학과 인증 현황", 화학연합, 제1권 제2호, 64-69. 

  2. 송동주, 강상희(2012). "공학교육의 미래를 준비하는 현재: 공학교육인증제도", 인터넷정보학회지, 제13권 제3호, 17-25. 

  3. (사)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4). 2014년 인증평가 적용 공학교육인증기준 2005(KEC2005). 

  4.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3). 2014년도 KEC2005 인증평가판정가이드. 

  5.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5). 2015년 EAC/CAC 제1차 평가단장워크숍 자료. 

  6.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인증규정. http://www.abeek.or.kr/htmls_kr/contents.jsp?menu_l2&menu_m214 

  7. (사)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4). 2015년 인증설명회 자료. 

  8. Gray et al. 2009. Engineering Education Quality Assurance. A Global Perspective. Springer 

  9. Spurlin et al, 2008. Designing Better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Assessment. Stylus Publishing. 

  10. Walessh, Stuart G. 2012. Engineering your Future. John Wiley & Sons, Inc., Hoboken, New Jersey. 

  11. ABET Statistics: 2012-13 Accreditation Cycle. http://www.abet.org/wp-content/uploads/2015/05/13-AR-Stats-.pdf. http://en.wikipedia.org/wiki/Engineering 

  12. International Engineering Alliance(2014). Educational Accord Rules and Procedures. http://www.ieagreements.org/policies-and-procedures.cfm 

  13. http://en.wikipedia.org/wiki/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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