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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의 미래를 준비하는 현재: 공학교육인증제도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3 no.3, 2012년, pp.17 - 25  

송동주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공학교육연구센터, 영남대학교) ,  강상희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연구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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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으로 표기)이 시행하고 있는 공학교육인증제도의 기초, 인증평가 접근 방식, 공학교육인증 현황, 그리고 공학교육인증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의 순서로 이 글을 전개하고자 한다.
  • 또한 공학교육인증제도는 인증평가를 통하여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인증하고, 외형적인 교육지표보다는 공학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하고 자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김문겸 외 2009: 66). 평가 과정에서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교육적 개선을 천명한 내용들이 실제로 이루어졌는지 여부를 차기 평가에서 확인하는 평가를 주기적으로 수행함으로서 공학교육인증평가는 교육기관의 지속적 품질 개선(CQI)에 유익한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인증평가는 인증 여부만을 판정 함으로써 평가 받는 프로그램의 등급이나 서열화를 배제한다는 점이 기존 평가와 질적으로 차별되는 또다른 면이다.

가설 설정

  • 공학교육인증제 도를 통해 기초가 탄탄한 인력을 배출하면 나머지 활용은 기업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공학교육인증제의 성과의 최대 수혜자는 기업체일 것이다.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에 대해 우대하는 기업체가 증가하면 인증제는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 타일러(Ralph Tylor)에 의해 촉발된 과학주의 교육 운동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 전제들을 교육에 도입하여 교육적 성과는 예측할 수 있고, 구체적이어야 하고, 측정가능하고, 직접 관찰할 수 있는 행동과 관련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과학주의 교육 운동을 배경으로 개발된 Context-Input-Process-Product(CIPP) 모델, 형성평가 및 총괄평가 개념 등 다양한 평가모델과 이론들에서 사용하는 개념들은 공학교육인증평가에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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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사회에서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은 무엇을 말하는가? 기술혁신의 능력이 곧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 속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술혁신이 곧 국부(國富) 창출의 원천이 되는 시대인 것이다.
현대 사회의 창의적인 발상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기술혁신의 능력이 곧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 속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술혁신이 곧 국부(國富) 창출의 원천이 되는 시대인 것이다. 바야흐로 전 세계는 기술 혁신을 통한 우위 선점을 위해 보이지 않는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우수한 엔지니어의 양성이 필요한 이유는?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치열한 각축전의 성패는 우수한 엔지니어의 양성에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기술혁신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은 우수한 인재의 힘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과학기술 교육의 경쟁력은 곧 국가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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