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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F 알고리즘을 이용한 증강현실 동영상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ideo Clip Service System in Augmented Reality Using the SURF Algorithm 원문보기

信號處理·시스템學會 論文誌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ignal processing and systems, v.16 no.1, 2015년, pp.22 - 28  

전영준 (동의대학교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 ,  신홍섭 (동의대학교) ,  김진일 (동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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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신문, 잡지, 앨범 등에서 추출한 정적인 영상으로부터 이와 연계된 동영상을 증강현실로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먼저, 매체에 인쇄되어 있는 원본 영상에 대하여 SURF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특징점을 추출하여 관련 동영상과 함께 저장한다. 다음으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촬영하면, 이의 특징점을 실시간으로 추출하여 이와 매칭되는 원본 영상을 검색하여 연결된 동영상을 불러와서 스마트폰을 통해 증강현실로 보여준다. 제안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적용시켜 보았으며 테스트 결과, 인쇄매체의 이미지 일부가 오염 또는 훼손되어도 인식에 문제가 없이 잘 동작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ervice system which shows linked video clips from the static images extracted from newspapers, magazines, photo albums and etc in an augmented reality. First, the system uses SURF algorithm to extract features from the original photos printed in the media and stores them with the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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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모바일 단말 기반 증강현실 기술 구현을 위해 스마트 단말 장치에 내장된 카메라와 이미지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신문, 잡지 등에 인쇄된 현실세계의 영상을 인식하여, 이와 연결된 동영상 정보를 현실세계의 영상에 겹쳐서 보여주게 함으로써 보다 동적인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단순한 위치 기반 방식보다는 SURF 알고리즘 등과 같은 영상처리기법을 활용한 증강현실 기술 구현을 통하여 스마트폰 등의 단말장치에서 증강현실 서비스 기술을 다양하게 확장하여 응용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제안된 시스템은 이미지가 포함된 신문, 잡지 등의 책자를 보다가 스마트폰 등의 스마트 장치를 이용하여 책자의 이미지를 인식하여 해당 이미지와 매칭된 동영상을 불러와서 증강현실 형태로 보여주는 증강현실기반 동영상 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신문, 잡지, 앨범 등의 이미지가 포함되어 정보를 제공하는 인쇄물을 제작할 때 인쇄되는 이미지에 대한 특징점을 추출하여 특징점 정보와 함께 이와 매칭되는 동영상 정보를 서버에 저장한다. 그리고 제작된 인쇄매체에 삽입되어 있는 이미지를 스마트폰으로 인식하여 해당 영상과 연계된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증강현실로 보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영상인식 및 증강현실을 이용한 실시간 동영상 정보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기존의 신문, 잡지, 앨범 등의 인쇄 매체는 정적인 이미지를 통한 서비스만을 제공하였으나, 제안 시스템은 정적인 이미지뿐만 아니라 필요시에 정적 이미지와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동영상 정보를 증강현실 형태로 보여주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쇄된 링커 이미지가 포함된 책자를 보다가 스마트폰 등의 스마트 장치를 이용하여 책자의 이미지를 인식하여 해당 이미지와 링커된 동영상을 불러와서 증강현실 형태로 보여주는 증강현실기반 동영상 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적영상을 이용한 정보서비스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영상인식 및 증강현실을 이용한 동영상 정보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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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가 결합되는 기술을 의미한다. 보이지 않는 정보를 실세계 정보에 투영하고 서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현실 세계에 대해 다양한 디지털 정보를 보다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증강현실의 핵심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보이지 않는 정보를 실세계 정보에 투영하고 서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현실 세계에 대해 다양한 디지털 정보를 보다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증강현실의 핵심적인 부분은 가상의 객체가 실질적인 3차원 좌표계 환경에 정확히 일치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인 과정으로는 위치(positioning), 렌더링(rendering), 병합(merging)으로 구성된다.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3차원 좌표계 환경를 일치시키는 과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이러한 증강현실의 핵심적인 부분은 가상의 객체가 실질적인 3차원 좌표계 환경에 정확히 일치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인 과정으로는 위치(positioning), 렌더링(rendering), 병합(merging)으로 구성된다. 위치는 가상의 객체를 카메라의 위치에 맞춰 변환 및 회전하는 과정이고, 렌더링은 3D모델로부터 투영된 2D 영상을 계산하는 과정이고, 병합은 가상의 객체를 실세계 환경과 병합하는 영상 처리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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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홍동표, 우운택, "모바일 증강 현실 시스템에 대한 연구 동향," 한국정보과학회지, 26, 1, pp. 5-14, 2008. 

  2. 장영균, 우운택, 김동철, 신춘성,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동향," 개방형컴퓨터통신연구회, 제38권 1호, pp. 44-52, 2010. 

  3. S. Oh and W. Woo, "CAMAR: Context-aware Mobile Augmented Reality in Smart Space," International Workshop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pp.48-51, 2009. 

  4. Windsor Holden, Mobile Augmented Reality-A whole new world, Whitepaper, Juniper research, 2009. 

  5. 전준철, "모바일 증강현실 물체와 몰입형 상호작용을 위한 비전기반 동작제어," 한국 인터넷정보학회, 제12권 3호, pp.119-129, 2011. 

  6. Lee, T. and Hollerer, T., "Hand AR: Markerless Inspection of Augmented Reality Objects Using Fingertip Tracking," I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 pp. 83-90, 2007. 

  7. 조휘준, 김대원, "이미지 인식을 이용한 비마커 기반 모바일 증강현실 기법 연구," 신호처리.시스템학회논문지, v.12 no.4, pp.258-266, 2011. 

  8. J. Fischer, "Rendering Methods for Augmented Reality," Ph.D Thesis, University of Tubingen, 2006. 

  9. 엄기열, 김규진, 김문현, "증강현실 환경하에서 비마커 기반 객체 인식 및 추적 기술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28권 제8호, pp.54-66, 2010. 

  10. H. Bay. T. Tuytelaars, and L. V. Gool. "SURF:Speed Up Robust Feature," In Computer Vision of Lecture Notes in the Computer Science, Springer, Vol.3951, pp.404-417, 2006. 

  11. 윤협섭, 한영준, 한헌수, "컬러 불변 특징과 광역 특징을 갖는 확장 SURF(Speed Up Robust Features) 알고리즘", 전자공학회 논문지 제46권, SP편 제6호, 2009. 

  12. 목승준, 정경부, 최병욱, "건물 증강현실을 위한 특징점들의 반복패턴 군집화 및 정합,"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9권 제11호, pp.902-91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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