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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 테크노스트레스와 지속적 몰입의 관계 : 참여 촉진과 기술적 지원 제도의 조절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Technostress and Continuance Commitment within Organizations : The Moderating Effects of Involvement Facilitation and Technical Support Provision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0 no.1, 2015년, pp.153 - 166  

김근아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김상현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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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테크노스트레스 현상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즉,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사용하는 조직 구성원에 의해 경험된 스트레스와 이 스트레스가 그들의 직무 만족과 조직에 대한 몰입, 그리고 몰입을 유지하기 위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최종 사용자의 ICT 효과에 대한 이전 연구와 스트레스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먼저 ICT의 최종 사용자와 관련된 세 가지 변수(즉, 직무 만족, 조직 몰입, 지속적 몰입)에 대한 테크노스트레스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이들 관계를 구체적으로 개념화하였다. 또한, 테크노스트레스와 관련된 구조를 보다 자세하게 측정하기 위해 이들을 감소시킬 수 있는 억제요인(즉, 참여 촉진, 기술적 지원 제도)을 제안하고 조절변수로써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조직들의 ICT 사용자 179명으로부터 설문 조사를 실시한 응답결과를 데이터로 사용하여 연구모델을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제안한 모든 가설이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관련연구에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관련 실무자들에게는 조직 내 발생되는 스트레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와 이해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empirically validate the research model that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technostress and employees' continuance commitment at their jobs. In addition, the moderating effects of involvement facilitation and technical support provision were exam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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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요한 업무관련 결과, 즉 직원들 사이에 존재하는 테크노스트레스와 그들과 관련된 직무 만족과 몰입에 대한 특정 조직적 상황을 확인하였다. 관리자들은 테크노스트레스가 조직 내 구조적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동기를 일깨워 준다. 이는 곧 테크노스트레스가 조직 내부에 존재하는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유용한 진단 도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나아가 본 연구는 테크노스트레스가 두 가지 광범위한 조직의 결과 즉, 조직에 대한 직원의 몰입과 그들이 직업을 유지하려는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는 각각 조직 몰입과 지속적 몰입으로 표현된다.
  • 이러한 이해의 부재 상태에서, ICT의 스트레스 생성이 직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조직은 그 노력을 촉진시켜줄 구조화된 틀을 가질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의 직무 만족, 조직 몰입 및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테크노스트레스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모델을 개발하고 유효성을 검정하여 테크노스트레스로 인한 조직 내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유용한 바탕을 제공하고자 한다.
  • 테크노스트레스가 인식된 업무 과부하, 사용자의 사기 저하와 낙담, 정보 피로, 동기 상실, 그리고 직장에서의 불만족에 의한 결과라는 실무적 증거가 있다[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테크노스트레스가 몇 가지 중요한 조직 프로세스와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문적 조사가 필요한 현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 조직 내에서 ICT 사용으로 발생되는 테크노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러한 현상이 왜 나타나며 구성원들에게 어떤 효과를 만드는지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또한, 테크노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IS 연구에 테크노스트레스의 개념적 형태와 실증적 검정을 제시하고 개인과 조직적 결과물에 대한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는 곧 테크노스트레스와 관련하여 실증적 증거에 의해 지원되는 하나의 합리화(rationalization)를 제공한다.
  • 아울러 실무적으로도 IT 및 비즈니스 관리자들에게 몇 가지 증명된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중요한 업무관련 결과, 즉 직원들 사이에 존재하는 테크노스트레스와 그들과 관련된 직무 만족과 몰입에 대한 특정 조직적 상황을 확인하였다. 관리자들은 테크노스트레스가 조직 내 구조적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동기를 일깨워 준다.
  • 연구는 테크노스트레스를 상쇄할 수 있는 조직의 메커니즘 두 가지를 제안하고 조절역할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특히, 참여 촉진과 기술적 지원 제도는 억제요인 가운데 조직 내 영향관계를 밝히는데 효과적인 변수로 알려져 왔다[20].
  • [Figure 2]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테크노스트레스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모델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조직 내에서 ICT 사용으로 발생되는 테크노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러한 현상이 왜 나타나며 구성원들에게 어떤 효과를 만드는지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또한, 테크노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 테크노스트레스는 조직 내 개인이 ICT 사용으로부터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의미하며,적절한 방법으로 새로운 컴퓨터 기술에 대처하지 못함으로써 나타나는 적응과 관련된 현대적 질병을 가리킨다[4]. 테크노스트레스와 연관된 측면을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 문헌뿐 아니라 실무자 관찰을 고려하였다[20]. ICT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1].

가설 설정

  • 가설 1a : 테크노스트레스는 직무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b : 테크노스트레스는 조직 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a : 직무 만족은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b : 직무 만족은 지속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조직 몰입은 지속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a : 참여 촉진은 테크노스트레스와 직무 만족 사이의 관계를 더 약화시켜 줄 것이다.
  • 가설 4b : 참여 촉진은 테크노스트레스와 조직 몰입 사이의 관계를 더 약화시켜 줄 것이다.
  • 가설 5a : 기술적 지원 제도는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 사이의 관계를 더 강화시켜 줄 것이다.
  • 가설 5b : 기술적 지원 제도는 직무 만족과 지속적 몰입 사이의 관계를 더강화시켜 줄 것이다.
  • 가설 5c : 기술적 지원 제도는 조직 몰입과 지속적 몰입 사이의 관계를 더강화시켜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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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노스트레스 억제요인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테크노스트레스 억제요인(technostress inhibitors)은 최종 사용자 훈련, 지원, 참여 등과 같은 조직적 메커니즘을 나타내며, 이는 ICT 실행 및 사용의 맥락에서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무엇보다 ICT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며 최종 사용자의 긍정적인 업무평가로 이어질 수 있게 한다[22].
테크노스트레스란? 테크노스트레스는 조직 내 개인이 ICT 사용으로부터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의미하며,적절한 방법으로 새로운 컴퓨터 기술에 대처하지 못함으로써 나타나는 적응과 관련된 현대적 질병을 가리킨다[4]. 테크노스트레스와 연관된 측면을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 문헌뿐 아니라 실무자 관찰을 고려하였다[20].
조직은 급변하는 ICT 제품을 선택하는데 이에 대한 문제점은? 넷째, 조직은 급변하는 ICT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을 채택한다. 결과적으로 사용자가 의미 있는 패턴을 발견하거나 경험 기반을 개발할 기회는 없다[14]. 데이터 표시 장치(visual display units)의 사용에 대한 이전의 연구[15]는 이러한 기술이 필요로 하는 능력이 변화하면서 현재와 미래의 직무 요구가 애매모호해졌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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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Ayyagari, R., Grover, V., and Purvis, R., "Technostress : Technological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MIS Quarterly, Vol. 35, No. 4, pp. 831-858, 2011. 

  2. Beehr, T., An Organizational Psychology Meta-Model of Occupational stress, C. Cooper(ed.), Theories of Organizational Stress,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pp. 6-27, 1998. 

  3. Brillhart, P. E., "Technostress in the Workplace : Managing Stress in the Electronic Workplac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Vol. 5, No. 1-2, pp. 302-307, 2004. 

  4. Brod, C., Technostress : The Human Cost of the Computer Revolution, Reading, MA : Addison-Wesley, 1984. 

  5. Carayon-Sainfort, P., "The Use of Computers in Offices : Impact on Task Characteristics and Worker Stres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4, No. 3, pp. 245-261, 1992. 

  6. Carte, T. A. and Russell, C. J., "In Pursuit of Moderation : Nine Common Errors and Their Solutions," MIS Quarterly, Vol. 27, No. 3, pp. 479-501, 2003. 

  7. Cheloha, R. S. and Farr, J. L., "Absenteeism, Job Involvement and Job Satisfaction in an Organizational Setting,"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65, No. 4, pp. 467-473, 1980. 

  8. Cooper, C. L., Dewe, P. J., and O'Driscoll, M. P., Organizational Stress : A Review and Critique of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Thousand Oaks, CA : Sage, 2001. 

  9. Corbett, J. M., Martin, R., Wall, T. D., and Clegg, C. W., "Technological Coupling as a Predictor of Intrinsic Job Satisfaction : A Replication Study,"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ur, Vol. 10, No. 1, pp. 91-95, 1989. 

  10. Fornell, C. and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1981. 

  11. Gefen, D., Karahanna, E., and Straub, D., "Inexperience and Experience with Online Stores : The Importance of TAM and Trust,"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50, No. 3, pp. 307-321, 2003. 

  12. Gellatly, I. R., Meyer, J. P., and Luchak, A. A., "Combined Effects of the Three Commitment Components on Focal and Discretionary Behaviors : A Test of Meyer and Herscovitch's Proposition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69, No. 2, pp. 331-345, 2006. 

  13. Heinssen Jr., R. K., Glass, C. R., and Knight, L. A., "Assessing Computer Anxiety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mputer Anxiety Rating scal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3, No. 1, pp. 49-59, 1987. 

  14. Kupersmith, J., "Technostress and the Reference Librarian," Reference Services Review, Vol. 20, No. 2, pp. 7-50, 1992. 

  15. Love, J. H., Simpson, D. R. F., and Walker, J., "The Impact of New Technology on Labor Flexibility and Working Practices : A Management Perspective," Journal of General Management, Vol. 14, No. 3, pp. 13-25, 1989. 

  16. Mandel, M., "The Real Reasons You're Working So Hard ... and What You Can Do about It," Business Week, October 3, pp. 60-67, 2005. 

  17. Meyer, J. P. and Allen. N. J., "A Three- 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 1, No. 1, pp. 61-89, 1991. 

  18. Mowday, R.T., Porter, L.W. and Steers, R. M., Employee-Origination Linkages :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 Academic Press, 1982. 

  19. Park, Y. R., Lee, J. H., and Lee, Y. J., "A Study on Job Satisfaction of Smart Work Worker and Smart Work Continued Usage,"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9, No. 3, pp. 23-49, 2014. 

  20. Ragu-Nathan, T. S., Tarafdar, M., Ragu-Nathan, B. S., and Tu, Q., "The Consequences of Technostress for End Users in Organizations : Conceptual Development and Empirical Valid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9, No. 4, pp. 417-433, 2008. 

  21. Tarafdar, M., Tu, Q., Ragu-Nathan, B. S., and Ragu-Nathan, T. S., "The Impact of Technostress on Role Stress and Productivit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1, pp. 301-328, 2007. 

  22. Tarafdar, M., Tu, Q., and Ragu-Nathan, T. S., "Impact of Technostress on End-Us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27, No. 3, pp. 303-334, 2010. 

  23. Tarafdar, M., Tu, Q., Ragu-Nathan, T. S., and Ragu-Nathan, B. S., "Crossing to the Dark Side : Examining Creators, Outcomes, and Inhibitors of Technostres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4, No. 9, pp. 113-120, 2011. 

  24. Weil, M. M. and Rosen, L. D., "Don't Let Technology Enslave You : Learn How Technostress can Affect the Habits of Your Employees and Yourself," Workforce, Vol. 78, No. 2, pp. 56-59, 1999. 

  25. Yaverbaum, G. J., "Critical Factors in the User Environment : An Experimental Study of Users, Organizations, and Tasks," MIS Quarterly, Vol. 12, No. 1, pp. 75-88,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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