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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 내 익명성이 가상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nonymity on Virtual Team Performance in Online Communitie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0 no.1, 2015년, pp.217 - 241  

이은곤 (College of Economics and Business Administration, The University of Suwon) ,  이애리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Yuhan University) ,  김경규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초록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비행을 막기 위해 어느 수준의 익명성을 보장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 그러나, 선행연구들은 익명성의 개념이나 구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커뮤니티의 가상 팀 활동에 익명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익명성의 개념 및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하고, 익명성을 1) 실명(무익명), 2) 별명(부분 익명), 3) 임의의 숫자 아이디를 임시로 부여(완전 익명)의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익명성의 차이가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신뢰 및 인지된 신원 노출 위험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결과적으로 가상 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험실 실험이 수행되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의 실제 모습을 반영하기 위해 정착된 커뮤니티의 가상 팀 상황을 만들어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364개의 응답이 수집된 가운데, ANOVA와 PLS를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명과 별명을 부여한 익명성 집단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임의의 아이디를 임시로 부여하였던 집단만이 인지된 익명성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동시에 익명성의 효과는 정착된 커뮤니티의 가상 팀 상황에서는 신뢰, 인지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온라인 커뮤니티 실무에서 보다 전략적인 커뮤니티 구성원의 익명성 보호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challenges in online community management is what level of perceived anonymity can be granted to encourage active participation from members while discouraging unhealthy activities. Few studies developed a scheme of anonymity and investigated how different levels of anonymity influenc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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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경영정보시스템과 마케팅 관련 학계와 연구소 전문가 각 4인을 초빙하여, 원문을 고려할 때 각 측정도구들이 원래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하고 있는가에 대한 내재적 타당화 과정을 진행하였다. 동시에 총 10명의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Pilot Test)를 진행하여 외재적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사전 실험에는 실제 실험과 동일한 절차를 통해 진행하였으며, 내재적 타당화를 거친 측정도구 안을 가지고 실험을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익명성의 정도와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익명성을 각각 ‘완전 익명’, ‘부분 익명’ 및 ‘실명’으로 각각 구분하고, 익명성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 들을 종합함으로써 익명성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동시에, 일반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들이 즉시 발생한 것이 아니라 상당 기간 동안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기존 연구들에서 일회성의 임시 가상 팀 상황을 설정하고 이 상황에서 연구를 진행한 것과는 달리 1달 이상의 충분한 기간 동안 사전 상호작용을 허용한 가상 팀에서의 익명성의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보다 실무적으로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가상 팀 성과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응집력, 토론의 질 및 산출되는 정보의 품질 등 보다 다양한 차원에서 가상 팀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변수를 도입함으로써 익명성의 효과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고자 노력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는 기본적으로 기업 조직 등과 달리 가입과 탈퇴가 자유로운 특성이 있어 정형적인 규범, 위계 등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14, 28], 여타 기업조직에서 논의되는 명시적 사회 규범이나 권력 구조를 그대로 도입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 팀 내 사회적 상호작용을 표현하는데 있어 정형적 구조 요소들 대신에 구성원간의 신뢰, 가상 팀 내 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소속감 등 비교적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설명 가능한 비정형적 구조 변수들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익명성의 정도와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익명성을 각각 ‘완전 익명’, ‘부분 익명’ 및 ‘실명’으로 각각 구분하고, 익명성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 들을 종합함으로써 익명성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 동시에, 일반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들이 즉시 발생한 것이 아니라 상당 기간 동안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기존 연구들에서 일회성의 임시 가상 팀 상황을 설정하고 이 상황에서 연구를 진행한 것과는 달리 1달 이상의 충분한 기간 동안 사전 상호작용을 허용한 가상 팀에서의 익명성의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보다 실무적으로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가상 팀 성과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응집력, 토론의 질 및 산출되는 정보의 품질 등 보다 다양한 차원에서 가상 팀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변수를 도입함으로써 익명성의 효과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 또는 기업들이 여타 개인 및 고객과의 소통에 있어 익명성을 얼마나 보장하여야 하는지, 그 경우 기대할 수 있는 성과는 어떠한지에 대한 보다 실제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특히 이미 정착된 온라인 커뮤니티 상황에서 익명성이 팀 멤버에 대한 신뢰, 신원 노출에 대한 인지된 위험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전통적으로 가상팀 성과로 간주되는 가상 팀 참여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팀원 간 응집력, 팀 내 의사결정의 합리성 및 팀 활동으로 인한 산출물의 주관적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 SIDE는 사회적 자아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이 이론을 본 연구에 그대로 적용하는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와 같이 가입과 탈퇴가 매우 자유로운 상황에서 개인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라는 집단에 대해 소속감이나 사회적 정체성을 얼마나 인식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된다[20, 49]. 본 연구에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익명성에 대한 개인의 인식에 주목하고 주로 균등화 가설과 탈개인화 이론의 설명에 따라, 익명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개인들의 신원 노출에 대한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익명성의 부정적인 효과를 구성원간의 신뢰가 저하되는 현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 장에서 구조기반 신뢰 이론을 도입하여 가상 팀 상황에서 익명성의 효과를 적용해 본다.
  • PLS 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측정 모델에 대해 각각 수렴 타당도, 개념 타당도 및 판별 타당도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 변수들의 수렴 타당도(convergent validity) 확인을 위해 변수별 AVE(average variance extracted) 값을 살펴보았다. AVE값은 최소 0.
  • 이렇게 형성된 서비스 만족도는 서비스 이용 등 다양한 행동 의도에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무적으로 커뮤니티를 통한 고객 집단 관리 및 고객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커뮤니티 운영에 직접적으로 도움을줄 수 있도록 기존 선행연구들에서 언급한 가상 팀 성과[28]를 중심으로 행동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정보시스템 이용자들이 특정한 서비스에 만족하게 된다면 이용자들은 이러한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참가, 이용하고자 하고[5],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에 대해 보다 응집력이 있다고 생각하며[28], 커뮤니티 활동 과정에서 의사 결정 과정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평가하고[48],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물의 질을 스스로 보다 높게 평가한다[28].
  •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 실험 방법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실험 처치가 목적대로 이루어졌는지(Manipulation Check)를 확인하였다. 익명성의 수준에 따른 각 3개의 그룹들에 대해 인지된 익명성의 수준을 측정하였으며 측정결과를 ANOVA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 둘째, 인지된 익명성이 팀 멤버에 대한 신뢰나 신원노출에 대한 인지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나타난 결론은 전통적인 익명성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와 큰 차이를 보인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험 참가자들에 대한 추가적인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인지된 익명성이 신뢰를 유의하게 감소시키지 못하는 점에 대해 참가자들은 이미 1달 이상 구성원 간 상호작용이 있었고, 팀 구성원이 4명으로 비교적 소규모 팀에 해당되었으며, 비록 특정 개인을 실제 신원에 연결시키지는 못할지라도 분명히 해당 아이디가 동료 집단 구성원이라는 것은 명백하였고, 익명성으로 인해 특정 아이디를 특정 개인의 실제 신원에 연결시킬 수는 없어도 나름대로 특정 아이디를 마치 현실의 개인인 것으로 간주하고 해당 개인과의 사전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를 쌓을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익명성이 큰 상황에서도 신뢰를 감소시키지는 못할 것이라도 응답하였다.
  •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익명성은 선행연구에서 익명성을 단순히 개념적 특성에 따라 구분한 것과는 달리 기술적 익명성을 더욱 세분화하였고 실무적으로 현행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실제로 활용되는 익명성으로서 완전 익명, 부분 익명 및 완전 실명의 세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뿐만 아니라 실무적 시사점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실제로 각 커뮤니티마다 익명성의 보장 전략은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H1 : 익명성은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간 신뢰를 감소시킬 것이다.
  • H2 : 익명성은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간 인지된 신원노출 위험을 감소시킬 것이다.
  • H3 :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간 신뢰는 서비스 만족을 증가시킬 것이다.
  • H4 :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간 위험은 서비스 만족을 감소시킬 것이다.
  • H5 : 온라인 커뮤니티의 서비스 만족은 인지된 커뮤니티 구성원 간 응집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 H6 : 온라인 커뮤니티의 서비스 만족은 인지된 커뮤니티 활동 중 의사결정 과정의 합리성을 증가시킬 것이다.
  • H7 : 온라인 커뮤니티의 서비스 만족은 커뮤니티 활동으로 인한 산출물의 주관적 질을 증가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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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익명성은 각각의 단서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얼마나 노출되는지의 여부에 따라 구분되거나 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익명성의 정의에서 알 수있듯이, 익명성은 대중 속의 개인들이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을 때 보장된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개인들은 특정 개인들을 유추할 수 있는 다양한 단서들을 노출하게 되는데 이러한 단서들은 개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게 된다. 따라서 익명성은 각각의 단서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얼마나 노출되는지의 여부에 따라 구분되거나 정도를 판별할 수 있다.
익명성이란 무엇인가? 익명성은 ‘특정 개인의 신원이 다른 사람들에게 확인될 수 없어 평가, 비판, 처벌 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상태[11, 59]’, 또는 ‘대중이 자신을 제외한 다른 사람이 누구인가를 모르는 현상[44]’으로 정의된다. 익명성의 정의에서 알 수있듯이, 익명성은 대중 속의 개인들이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을 때 보장된다.
익명성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 측면은 무엇인가? 익명성 상황에서 참여자들은 비난 받을 수 있는 위험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할 수 있으며, 보다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토론이 가능하다[49]. 이러한 긍정적 측면과 더불어, 익명성은 개인을 추적할 수 없기 때문에 무책임한 루머, 악성 댓글을 통한 비난으로 인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거나 사이버 범죄를 일으킬 수 있다는 부정적 측면 또한 동시에 가지고 있다. 실제로 2008년 다음 아고라 게시판에 ‘미네르바’라는 별명의 한 논객이 정부의 경제 정책을 비판하는 글을 게재하면서 2009년 1월 ‘인터넷 상에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국제 신인도와 외환시장에 영향을 미친 혐의’로 긴급 체포되었고[16], 악성 댓글에 상처받은 몇몇 연예인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하였다[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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