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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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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세계 조선 강국으로 많은 선박이 우리나라 조선소에서 건조되고 있다. 건조된 선박은 선주에게 인도되기 전 한국연안에서 해상 시운전을 실시한다. 해상 시운전의 특성상 통항량이 많은 해역에서 주변을 항행중인 선박에 위험한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이러한 위험으로 인하여 최근 5년간 해상시운전 중에 발생한 충돌사고가 매년 1건 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해상시운전이 타 선박 통항에 약 30%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식별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 연안을 대상으로 7일 동안 AIS 자료 수집을 통하여 해상교통량 밀집도를 분석하고, 최근 5년간 해양사고 위치 분석을 통하여 선박운항자의 위험부담이 거의 없는 전체 교통량 10/100 수준에서 시운전선박의 시운전금지해역을 각 지역별로 설정하였다. 또한 시운전금지해역 설정을 위한 기초 법령안을 검토하였다. 시운전금지해역 설정을 통하여 연안해역을 통항하는 선박의 안전성 향상을 도모하여 해양오염 예방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has very strong shipbuilding industry in the world, so many new ships are constructed in Korean shipyards. These built vessels are carrying out sea trial at sea before delivering to shipowner, and sea trial ships cause navigation risk to other passing vessels to accomplish sea trial tests as 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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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선 교통량이 빈번한 해역에서 시운전 선박 통항이 타 통항선박에 어느 정도 위험성을 부과하는지를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 전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해상교통량을 조사하여 연안으로부터 거리 및 지역별로 분포를 분석하고, 해양사고 현황과 비교 분석하여 시운전금지해역을 제시하여 해양사고를 저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시운전선박 관련 기초 법령을 검토하고 이 금지해역에 대한 법제화 기초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4년 해양수산부 정책 연구로 수행된 연구결과(“시운전 금지해역 설정을 위한 연안교통량 조사 연구, 해양수산부”)를 개선한 것이다.
  • 이러한 해상시운전에 의한 해양사고는 최근 5년간 7건으로 매년 1건 이상의 해양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2013년도에는 시운전선박과의 충돌로 인해 우리나라 연안에 심각한 유류오염 사고 위험성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해상시운전에 의한 해양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연안에서 적절한 거리를 이격한 시운전 금지해역을 설정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교통량이 빈번한 해역에서 시운전 선박 통항이 타 통항선박에 어느 정도 위험성을 부과하는지를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 전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해상교통량을 조사하여 연안으로부터 거리 및 지역별로 분포를 분석하고, 해양사고 현황과 비교 분석하여 시운전금지해역을 제시하여 해양사고를 저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시운전선박의 해상시운전이 주위선박 통항에 위험을 어느 정도 부가하는지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은 선박통항 상황을 컴퓨터에서 재현하고, 재현된 선박에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모델을 적용하여 통항안전성 여부를 평가하는 기술[11]로, 이를 이용하면 시운전선박의 통항에 의한 주위 선박 항행위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 시운전선박이 해상시운전시 통항선박이 많은 해역에서 위험상황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어 우리나라 연안해역의 해상교통량 밀집도 및 해양사고를 거리와 구역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대상 범위는 우리나라 주요 조선소가 있는 항만을 기준으로 약 30마일 거리의 해역으로 하였으며, 서해안, 남해안, 동해안으로 해역을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우리나라 전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해상교통량을 조사하여 연안으로부터 거리 및 지역별로 분포를 분석하고, 해양사고 현황과 비교 분석하여 시운전금지해역을 제시하여 해양사고를 저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시운전선박 관련 기초 법령을 검토하고 이 금지해역에 대한 법제화 기초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대상 범위는 우리나라 주요 조선소가 있는 항만을 기준으로 약 30마일 거리의 해역으로 하였으며, 서해안, 남해안, 동해안으로 해역을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 해역별로 연안에서의 거리를 구분하여 그 해역 내의 교통량 및 해양사고 발생 정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이 해상시운전할 경우에 선박 성능 및 조종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선박을 급선회, 급감속, 최대속력 시험 등을 위한 침로 불변경 등으로 주위 통항선박에게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운전선박의 선박통항 위험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조선소별 시운전현황과 해상 시운전 항목을 조사 분석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위험 정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해상시운전 상황의 주변선박 통항 위험성 평가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해역 길이 5마일, 해역 폭 1마일의 가상해역에 통항선박이 시간당 5척, 15척, 25척이 통항할 경우에, 시운전선박이 선회권 시험, Z조종 시험, 전속력 시험, 윌리엄스 선회시험의 시운전을 시행할 경우 그 위험성에 대하여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선박은 2013년 부산 태종대 앞 해역에서 시운전 중에 충돌사고를 일으킨 선박 길이 200m의 시운전선박(PCC선박, 최고속력 20kts)으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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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운전선박의 해상 갑판 시운전항목은 무엇이 있는가? 시운전선박의 해상 갑판 시운전항목은 크게 속력시험(선교 원격제어 시험, 전속후진 시험), 선박조종 관련 시험(선회권 시험, Z조종 시험, 월리엄스 선회 시험), 선수추진기시험, 부두접안능력 시험, 조타기 관련 시험(조타기 시험, 비상조타기 시험), 화물창 관련 시험(화물 적양화 시험, 원격측심 시험, 화물탱크 레벨 시험, 화물펌프용량 시험), 구명정 시험, 항해컴퍼스 시험, 앵커·윈드라스 시험 등이 있다. 또한, 해상 기관 시운전항목에는 주기관 관련 시험, 각종 기관장비 관련 시험, 안전장비 관련 시험과 경보확인 관련 시험 등이 있다.
유조선통항금지해역 설정 및 관리에 무엇이 명시되어 있는가? 시운전선박 금지해역 설정과 관련한 유사제도에는 석유 또는 유해액체물질을 운송하는 선박의 안전운항을 확보하고 해양사고로 인한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유조선통항금지해역 설정 및 관리가 1996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는 대상선박 및 금지해역의 범위, 예외규정을 명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시행된 시운전금지해역 설정을 위한 법령개정 검토를 위하여 해사안전법 개정안, 관할고시 포함안, 현행제도 유지안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우리나라 연안해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하지만 우리나라 연안해역은 전 세계에서도 통항선박이 많은 해역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지리적 여건으로 인한  주요 해상교통흐름으로 선박간 서로 조우상황이 빈번하여 해양사고의 위험성이 높다[3]. 이러한 해상교통밀집해역에서 신조(수리 포함)된 선박이 최고속력 시험, 선회권 시험, Zigzag 조종 시험 등의 해상시운전이 이루어져 해양사고발생 잠재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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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onhap News, Resurrect Japanese Shipbuilding Industry, http://www.yna.co.kr/bulletin/, Accessed February 17, 2015 (in Korean). 

  2. J. S. Oh, Y. J. Sin, and S. D. Lee, "Plan for vatalization of Busan new port by activating ship repair indust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1, no. 6, pp. 810-817, 2007 (in Korean). 

  3. Y. S. Park and J. Y. Jeong, "A study on the marine traffic congestion by analysis of ship's domai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5, pp. 535-542, 2014 (in Korean). 

  4.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http://www.kmst.go.kr/safetydata/, Accessed February 17, 2015 (in Korean). 

  5. M. J. Kim and S. B. Hong, "The future prospect of the vessel traffic safety management in view of developing AIS network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5, no. 4, pp. 735-746, 2001 (in Korean). 

  6. Y. S. Park and K. Y. Kim, "A study on danger degree analysis for the adjacent waterway of main ports in the Korean southern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1, pp. 71-76, 2008 (in Korean). 

  7. A. Volkan, J. S. Park, K. Yavuz, and Y. S. Park, "Analysis of marine traffic feature for safety assessment at southern entrance of the Istanbul strait-1,"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Internation Edition, vol. 32, no. 7, pp. 521-527, 2008. 

  8. K. Y. Choi, D. S. Lee, and Y. S. Park, "A study on anaysis of present navigation method at the Ulsan waterway from the viewpoint of pilo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6, pp. 469-475, 2011 (in Korean). 

  9. I. Heo, S. M. Jeong, K. S. Kwak, T. G. Jeong, J. S. Park, D. S. Lee, Y. C. Jeong, and H.S. Kim, A Study on Safety Route Establishment for Tanker in the Coastal Waters Project, Research Institute of Maritime Industry, Korea Maritime University, 1996 (in Korean). 

  10. Monthly Sanun Research, "Recent issue check and short/medium-term respect of shipbuilding industry," KDB Industry Bank, no.700, pp.3-23, 2014 (in Korean). 

  11. Y. S. Park and J. Y. Jeong, "Marine traffic flow simulation," Marine Traffic Environment Assessment, Mokpo: Young Nutinamu, pp. 241-274, 2013 (in Korean). 

  12. K. Inoue, "Evaluation method of ship-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Journal of Royal Navigation, vol. 53, no. 1, pp. 167-180, 2000. 

  13. Y. S. Park and K. Inoue, "A study on basic analysis for marine traffic management-II.-relationship between ship handling difficulty and the shape of waterway-,"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vol. 105, pp. 135-142, 2001 (in Japanese). 

  14. J. S. Park, Y. S. Park, and S. J. Na, "Marine Accident," Marine Traffic Engineering & Policy, D. W. Lee, Ed. Busan: Dongwon Publisher, pp. 223-231, 201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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