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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팅 엘엔지 복합 화물창 시스템 연구
Research of Combined Containment System for Floating LNG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9 no.3, 2015년, pp.342 - 347  

김수영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 Ocea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신성철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 Ocea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동현 (Project Planning Team 1, Samsung Heavy Industries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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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팅 엘엔지선박은 해상에서 LNG 생산 및 천연 가스 공급을 담당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부유식 생산설비는 과도한 투자 비용으로 인해 개발 지연중인 한계 가스전에 활력을 주고 있으며, 부유식 공급설비는 육상 LNG 인수기지 인프라가 미비한 지역에 에너지를 경제적이며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LNG 화물창은 플로팅 엘엔지선박에서 생산 또는 적재된 LNG를 보관하는 주요기능 중 하나이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화물창 시스템들의 장점을 결합한 복합 화물창 시스템을 화물창 시스템의 설계 개선방안으로 제안하였고 플로팅 엘엔지선박에의 적용 타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oating LNG is a new concept which is used as LNG regasification/receiving facility and for LNG production/export facility. LNG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FPSO) concept will put vitality into marginal gas fields which were delayed because of excessive investment cost in the world.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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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술적 측면에서는 멤브레인 시스템의 성능을 능가하고, 초기 투자비용이 큰 SPB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멤브레인 시스템과 독립 화물창 시스템의 장점을 결합한 복합 화물창 시스템(combined containment system)을 제안하고 기술적 검토를 통한 Floating LNG의 적용타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새로운 시스템의 목표 기술로 선정된 SPB 탱크 배치에 의한 구조적 강건성 확보, 해상 운용중의 슬로싱 확보를 위해서 복합 화물창 시스템의 SPB 탱크 최적 배치와 LNG 운용 시스템(LNG cargo handling system)의 개념을 수립하고 기술적 타당성을 입증한다.
  • 본 연구를 통해 기존 화물창 시스템들의 장점을 결합한 복합 화물창 시스템을 화물창 시스템의 설계 개선방안으로 제안하였고 F-LNG 적용 타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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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 화물창 시스템의 기능과 역할을 무엇인가? LNG 화물창 시스템은 F-LNG에서 생산 또는 적재된LNG를 보관하는 주요기능 중 하나이며, 멤브레인 (MarkIII,No. 96-2) 시스템은 슬로싱(sloshing) 문제에 의한 약점이 있으나 제조, 적재 효율성, 운영 안정성 및 경제적 이점 때문에 LNG해상 운송 및 F-LNG적용에 있어서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2]. 독립 탱크 시스템은 슬로싱 측면에서 장점을 보유하고 있으나 모스(Moss)형의 경우, 공정 설비 배치 공간 확보의 문제가 있어 LNG FPSO 적용에 문제가 있으며, SPB는 우수한 구조적 완전성에도 불구하고 초기 비용 측면에서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복합 화물창 시스템의 F-LNG적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설계 개념은 LNG FPSO의 적화나 FSRU의 양화가 SPB탱크에 의해 담당할 수 있도록 LNG운용 시스템(cargo handling system)을 구성하는 이유는? F-LNG의 경우는 해상에서 LNG를 적화하고 양화하여 부분적재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부분적재가 가능한 SPB탱크를 통해 적화 및 양화가 이루어지게 하고 멤브레인 탱크가 부분적재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슬로싱에 의한 위험을 경감하는 데 개요를 두고 있다. 따라서 복합 화물창 시스템의 F-LNG적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설계 개념은 LNG FPSO의 적화나 FSRU의 양화가 SPB탱크에 의해 담당할 수 있도록 LNG운용 시스템(cargo handling system)을 구성하는 것이다[3]-[5].
플로팅 엘엔지선박이란? 플로팅 엘엔지선박(이후 F-LNG)은 해상에서 LNG 생산 및 천연 가스 공급을 담당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LNG FPSO는 과도한 투자 비용으로 인해 개발 지연중인 한계가스전에 활력을 주고 있으며, LNG FSRU는 육상 LNG인수기지 인프라가 미비한 지역에 에너지를 경제적이며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가스전 개발과 천연가스 수요 증가는 F-LNG 프로젝트의 급속한 증가를 도모하게 되어 LNG FPSO는 호주 및 동남 아시아를 중심으로, LNG FSRU는 중동, 중남미, 아시아지역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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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 K. Ha, D. J. Ha, and D. H. Lee, "Challenges and new technologies for world's largest floating LNG," Proceeding of the 23rd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pp. 852-859, 2013. 

  2. N. Ogawa, Comparison of LNG Carriers of Membrane Tank System and Spherical Tank System, Nippon Kokan Technical Report Overseas, no. 42, Japan, Kokan, 1984. 

  3. C. Y. Kim, M. H. Ahn, and D. H. Lee, "LNG carrier having LNG loading and unloading system," US, Patent 8,375,875 B2, 2011. 

  4. T. S. Kim and J. M. Song,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 having a mixing cargo space, capable of increasing the workability of an independent cargo space," Korea, Patent 100993931, 2008. 

  5. C. Y. Kim and D.-H. Lee, "Combi LNGC design for harsh environment condition" Proceedings of the 4th Arctic Shipping Conferenc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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