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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1 no.3, 2015년, pp.39 - 50
손무락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양흠 (한국도로공사 울산포항사업단) , 박윤재 (한국도로공사 울산포항사업단) , 김재견 (한국도로공사 울산포항사업단) , 윤종철 (김천시청 건설교통국 건설과)
The installation of the expansion joints in a tunnel concrete lining and duct would minimize the cracking at the location of structural shape and stiffness change, differential settlement, big temperature change, and so on. However, it is difficult to determine the required spacing of the expan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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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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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라이닝 타설 시의 평균온도는 어떠한가? | 8℃의 온도 차이를 나타냈다. 콘크리트라이닝 타설 시의 평균온도는 약 24.5℃로 대기 중 최저 및 최고온도의 중간 정도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하절기 터널 내 콘크리트 라이닝 타설 후 터널 내 온도변화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콘크리트 라이닝의 신축과 관련한 온도변화의 영향은 측정기간 내 터널 내에서 8℃이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
콘크리트 라이닝의 신축이음의 한계점은? | 터널 내 콘크리트 라이닝 및 공동구에는 일반적으로 구조물의 형상 및 강성이 변화는 위치, 부등침하의 우려가 있는 위치, 온도변화가 심한 곳 등에 신축이음을 설치하여 균열발생을 최소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설치되는 신축이음의 소요간격은 터널내의 온도변화, 구조물의 시공 및 환경조건, 구조물과 배면지반과의 인터라킹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아 그 간격을 정량적으로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속도로 전문시방서(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나 도로설계편람(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em Affairs, 2010)에 의하면 콘크리트 라이닝의 신축이음은 터널 입출구부 50m 이내에서는 25m 이하 간격으로 터널 내부에서는 20-60m 간격으로 일률적으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어(공동구는 별도기준이 없어 라이닝 기준 준용) 터널건설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시공 및 경제적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 |
NATM 터널공사 진행 방식은? | 최근 국토전역의 일일 생활권 확장과 물류 수송량 증가에 따른 도로 및 철도공사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는 지형특성상 국토전역의 약 70%이상이 산지로 되어있어 도로 및 철도공사에 있어서 터널공사는 필수적으로 동반되고 있다. 특히, 발파굴착으로 이루어지는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터널공사는 굴착 후 지반이완하중 등을 1차 지보재(강지보재, 숏크리트, 락볼트)로 지지하고 터널의 장기적 안전, 수압, 환기 및 조명 등의 시설물 설치 등을 위하여 내부에 2차 지보재인 콘크리트 라이닝을 설치하는 게 일반적이다. 뿐만 아니라 터널의 유지관리를 위해 필요한 전기, 소화, 통신, 배수관련 등의 시설물들을 수용하기 위한 공동구를 일반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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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Road Bridge Design Criteria, pp.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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