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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로봇의 주행 능력 향상을 위한 이중 룰 평가 구조의 퍼지 기반 자율 주행 알고리즘
Fuzzy Logic Based Auto Navigation System Using Dual Rule Evaluation Structure for Improving Driving Ability of a Mobile Robot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8 no.3, 2015년, pp.387 - 400  

박기원 (Dept. of Green Automobile Engineering, School of Engineering Youngs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uzzy logic based mobile robot navigation system was developed to improve the driving ability without trapping inside obstacles in complex terrains, which is one of the most concerns in robot navigation in unknown terrains. The navigation system utilizes the data from ultrasonic sensors to recogn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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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로봇의 주행 상에 발생하는 장애물 속 갇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중 규칙평가 구조를 가지는 퍼지 주행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무인 모바일 로봇의 주행 성능 향상을 위해 퍼지화(Fuzzification), 규칙평가(Rule evaluation), 비퍼지화(Defuzzification) 단계로 구성된 퍼지 주행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그 성능을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검증하였다. 특히 로봇이 주행 중에 U자 형상의 장애물 속에 갇히게 되는 기존 퍼지 주행 알고리즘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두 가지 규칙 그룹이 복합된 형태의 규칙평가 단계를 가지는 퍼지 주행 알고리즘을 설계하여 기존 퍼지 주행알고리즘과 그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로봇이 주행 중에 U자형 장애물의 내부에 갇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중 구조의 규칙평가 단계를 가지는 퍼지로직 기반의 주행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그 성능을 단일 규칙평가 단계를 가지는 일반적인 퍼지 주행 알고리즘의 성능과 비교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된 구조의 퍼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주행 중에 장애물에 갇힐 경우 탈출 능력이 향상되었음이 검증되었다.
  • 로봇의 주행 알고리즘 개발 과정에서도 알고리즘의 복잡성과 주행상의 효율성 사이의 trade off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이 지리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단순한 거리센서와 GPS 센서만을 가지고 장애물에서 탈출하고 목표지점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장애물 탈출 성능이 향상되었음이 결과를 통하여 검증되었다.
  • 따라서 지형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활용하거나 비전 센서 등 다양한 성능의 센서들을 활용하여 지형에 대한 패턴 인식을 통한 판별력을 높이는 기술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러한 제한적인 성능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은 거리센서와 GPS 센서의 단순 기능만을 사용하여 로봇이 장애물 속에 갇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논문에서 제안된 알고리즘의 사용으로 로봇의 장애물 탈출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로봇이 다양한 장애물들을 자연스럽게 피하고 목표지점에 도달함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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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지 로직의 퍼지화, 룰평가, 비퍼지화 3단계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퍼지 로직은 퍼지화(Fuzzification), 룰평가(Rule evaluation), 비퍼지화(Defuzzification)의 3단계의 절차를 통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한다. 퍼지화 단계에서는 퍼지 멤버 함수들을 사용하여 센서 데이터의 가중치가 결정된다. 룰 평가단계에서는 퍼지화된 데이터의 가중치에 따라 해당되는 행위 규칙들이 결정이 되며, 비퍼지화 단계에서는 행위 규칙들의 출력을 조합하고 비퍼지화 함수를 거치면서 로봇의 구동 신호가 생산되게 된다. 퍼지로직 알고리즘의 단계별 구성이 가지는 특성으로 인하여 입력 신호, 행위 규칙, 출력 신호간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행위 규칙의 설계 및 규칙간의 결합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입력 신호들이 가중치가 고려되어 출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로봇 주행 알고리즘과 같이 불특정하고 다수의 환경적 변수들을 다루는 시스템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게 된다[2-6].
행위기반 주행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그 중에서 로봇의 자율주행에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알고리즘으로서 행위기반 주행 알고리즘(Behavior based navigation algorithm)이 있다 [1]. 행위기반 주행 알고리즘은 로봇에 부착된 센서들로부터 실시간으로 전해지는 다양한 외부 환경정보들에 대응하여 사전에 프로그램 되어있는 행위 규칙들(Behavior rules)이 로봇의 움직임을 결정하게 하는 주행 알고리즘이다. 이러한 행위기반 주행 알고리즘은 로봇의 움직임이 정해진 주행 경로를 따라가도록 사전에 결정되어 있지 않고 실시간으로 변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하여 로봇 스스로가 움직임을 결정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로봇의 장애물 회피 능력, 돌발 상황 대처능력 및 목표 도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율 주행 알고리즘 개발에 퍼지 로직이 널리 응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퍼지 로직은 인간의 사물 인지 능력을 모방한 이론이다. 운전자가 운전 중에 주위 환경으로부터 전달되는 많은 정보들을 조합하여 탁월한 주행능력을 발휘하듯이 인간의 인지능력을 로봇의 자율 주행에 접목시킬 경우 주변 변수들의 처리 능력 및 이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어서 자율 주행 알고리즘 개발에 퍼지 로직은 널리 응용되고 있다[2-6]. 퍼지 로직은 퍼지화(Fuzzification), 룰평가(Rule evaluation), 비퍼지화(Defuzzification)의 3단계의 절차를 통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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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A.O. Djekoune, K. Achour, and R. Toumi, “A Sensor Based Navigation Algorithm for a Mobile Robot using the DVFF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obotic Systems, Vol. 6, No. 2, pp. 97-108, 2009. 

  20. E. Lim and K. Kim,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Car Plate using an Enhanced Fuzzy ART Algorith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3, No. 5, pp. 433-44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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