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통합(모성-아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Integrated Simulation Program (Maternal-Child)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1 no.4, 2015년, pp.293 - 301  

박현정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  이선희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integrated practice program (maternal-child) on nursing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experimental design was used to compare ex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연구에서 여러 간호영역을 통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으로 Kim, Park과 Shin[14]은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간호교육 52개 중 통합과목은 4개로 분석하였으나 실제로 간호 단위를 연계한 통합 시뮬레이션 교육은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통합 시뮬레이션의 효과적인 실습방안을 제시하고 교육의 질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 모아 통합 시뮬레이션은 모성과 아동 전공교과목 별로 한 간호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시뮬레이션 실습의 한계를 보완하고 최대한 의료기관과 유사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여 분만 및 신생아 간호에 대한 지식 및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통합시뮬레이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사전 사후 조사변수는 Jeffries[17]의 simulation model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의 학습성과로 밝힌 지식, 수행 능력, 만족도, 자신감을 근거로 하여, 모아통합시뮬레이션의 효과측정을 위해 시뮬레이션 전, 후, 임상실습 후로 구분하여 변수를 반복측정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들에게 분만 및 신생아 간호에 대한 통합 시뮬레이션을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통합 시뮬레이션을 적용받은 실험군과 각 교과목별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대조군 간에 지식 점수의 차이는 없었다.
  • 본 연구는 모아 통합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실험군과 모성·아동 교과목별로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대조군의 학습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실험 설계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전 모아 통합 시뮬레이션 실습이 간호대학생의 분만 및 신생아 간호에 대한 지식,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 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실시되었다.
  • 분만 및 신생아 간호에 대한 통합 시뮬레이션을 실시함으로써 단편적으로 운영되던 시뮬레이션을 통합적 상황을 제시하여 간호학생들이 배운 지식과 술기를 적용해보고 인수인계 등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될 수 있다. 나아가 임상에서도 간호사 교육에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 그러므로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한 연계 가능한 간호단위와의 통합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한다면, 임상과 거의 유사한 환경 조성으로 간호교육과 임상 간의 격차를 줄이는 데 공헌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특히, 분만실이나 신생아실의 임상실습은 출산율 감소와 더불어 사생활 보호 개념으로 직접 관찰의 제한과 신생아 감염 위험성으로 인해 다른 간호단위보다 실습에 한계가 있어 모아 간호를 연계한 통합 시뮬레이션 실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있었다.1) 임상 실습기간 중 생성된 학습 성숙을 배제할 수 없었다.2) 본 연구는 일 대학 전공심화 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 가설 1: 모아 통합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실험군은 모성·아동 교과목별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대조군보다 분만과 신생아 간호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모아 통합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실험군은 모성·아동 교과목별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대조군보다 분만과 신생아 간호에 대한 자기효능감 점수가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모아 통합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실험군은 모성·아동 교과목별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대조군보다 분만과 신생아간호에 대한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모아 통합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실험군은 모성·아동 교과목별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모아 통합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실험군은 모성·아동 교과목별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4: 모아 통합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모성·아동 교과목별 시뮬레이션 실습을 적용한 대조군보다 시뮬레이션 만족도 및 디브리핑에 대한 만족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4: 모아 통합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모성·아동 교과목별 시뮬레이션 실습을 적용한 대조군보다 시뮬레이션 만족도 및 디브리핑에 대한 만족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실습에서 학교의 교육목표를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이 나타나는 이유는? 간호교육기관의 교육목표는 간호학생들에게 숙련된 간호술,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그리고 간호지식 등에 대한 능력을 기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2]. 그러나 한국의 임상실습교육 실태를 살펴보면[3] 병원 실습에서 학교의 교육목표를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직접간호 수행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환자의 질적간호 요구와 간호사고 위험으로 인하여 임상실습의 70% 이상이 활력징후와 관찰 등 비침습적인 간호수행 위주로 이루어지고[4]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임상실습교육을 위한 자격을 갖춘 양질의 실습장소 부족, 현장실습지도자 부족과 학생 수 제한 등 임상실습의 어려움으로 학생들은 임상실습에 대한 두려움이나 술기부족으로 환자에게 해를 줄 수 있는 경우도 발생한다[5].
간호학 교육의 목적은? 간호학 교육은 전문직 간호사 양성을 목적으로 간호사로서 필요한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간호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간호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임상실습교육이 중요한데[1], 임상실습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병원은 환자 치료와 간호라는 목적으로 설립되어 학생들의 실습교육 제반에 대한 지원과 협조가 어려운 실정이다.
디브리핑에서 서술하는 시간의 효과는? 실습이 끝난 후 약 20분간의 정돈할 시간을 가진 뒤, 디브리핑룸에 모여 자신이 수행한 과정에 대해 디브리핑 모듈에 따라 서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술을 하다보면 자신의 간호수행에 대해 분석하고 생각하게 되며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여 이야기할 수 있게 되어 더 많은 경험을 서로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간을 통해 부족한 지식과 술기, 태도에 대해 성찰과 반추의 기회를 갖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Yang JJ.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08; 20(4):548-560. 

  2. Park JH. Study of abilities required to develop for student 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Administration. 2011;17(1);74-87.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1.74 

  3. Song JH, Kim MW.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2):251-26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4. Cho MH, Kwon I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7;13(2):143-154. 

  5. National League for Nursing. NLN survey on clinical education points to barriers to effective clinical education in pre-licensure nursing programs and need for continued research [Internet]. N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09 [cited 2015 June 25]. Available from: http://www.nln.org/newsroom/news-releases/news-release/2009/08/28/nlnsurvey-on-clinical-education-points-to-barriers-to-effective-clinicaleducation-in-pre-licensure-nursing-programs-and-need-for-continued-research-156 

  6. Decker S, Sportaman S, Puetz L, Billings L.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08;39(2):74-80. 

  7. Song YA, Son YJ.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self-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and nursing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14;20(4):246-254. http://dx.doi.org/10.4069/kjwhn.2014.20.4.246 

  8. Kim SH.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2012;15(2):71-79. 

  9. Yoo SY.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4):468-477. http://dx.doi.org/10.4040/jkan.2013.43.4.468 

  10. Kim YH, Jang KS.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1;41(2):245-255. http://dx.doi.org/10.4040/jkan.2011.41.2.245 

  11. Yang JJ.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4-23.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14 

  12. Anderson JM, Warren JB. Using simulation to enhance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clinical skills in neonatology. Seminars in Perinatology. 2011;35(2):59-67. 

  13. Kim HR, Choi EY, Kang HY.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30):392-400. 

  14. Kim JH, Park IH, Shin SJ.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3):307-319.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307 

  15. Hur HK, Song HY. Effects of simulation-based clinical reasoning education and evaluation of perceived education practices and simulation design characteristics by students nurs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5;3:206-218.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3.206 

  16. Phrampus P, O'Donnell J. Debriefing in simulation education nursing - using a structured and supported model. Paper presented at: Winter Institute for Simulation, Education, and Research (WISER) second annual symposium on nursing simulation; 2008, DEC, 4th. University of Pittsburgh Medical Center. Pittsburgh. PA. 

  17. Jeffries PR.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5;26(2):96-103. 

  18. Yang JJ.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14-24. 

  19. Shim CS. Park MK. Kim JH. Effects of simulation-based delivery education regarding to obstetric clinical practce before and aft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Maternal Child Health. 2014;18(1):125-133. 

  20. Kim HY, Kim HR. Effects of a colonoscopy based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on knowledge and clinic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5;27(2):135-145. http://dx.doi.org/10.7475/kjan.2015.27.2.135 

  21. Sanford PG.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the research. The Qualitative Report. 2010;15(4):1006-1011. 

  22. Marken PA, Zimmerman C, Kennedy C, Schremmer R, Smith, KV. Human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to teach difficult conversations to inter professional health care team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2010;74(7):120. 

  23. Taekman JM, Shelley K. Virtual environments in healthcare: Immersion, disruption, and flow. International Anesthesiology Clinics. 2010;48(3):101-121. http://dx.doi.org/10.1097/AIA.0b013e3181eace73 

  24. Lee WS, Kim M.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1;41(4):433-443. http://dx.doi.org/10.4040/jkan.2011.41.4.433 

  25. Hur HK, Park SM.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for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111-119.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11 

  26. Ryoo EN, Ha EH. Cho JY.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s using highfidelity and multi-mode simulation: An application of emergency care for a patient with cardiac arr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2):185-193. http://dx.doi.org/10.4040/jkan.2013.43.2.185 

  27. Kim HR. Choi EJ.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Baby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children with fever in emergency uni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1;11(6):279-288. http://dx.doi.org/10.5392/JKCA.2011.11.6.279 

  28. Park JY. Self-assessment,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after OSCE using smart phon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119-129.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20 

  29. Wotton K, Davis J, Button D, Kelton M. Third-yea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high-fidelity simul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0;49(11):632-639.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00831-01 

  30. Dreifuerst KT. Using debriefing for meaningful learning to foster development of clinical reasoning in simul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2;51(6):326-333.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2040 9-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