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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 및 고객 만족도의 관계: 중국 베이징 지역 중심으로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of Brand Coffee Shop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아태비즈니스연구, v.6 no.1, 2015년, pp.45 - 57  

마홍파 (강원대학교 경영대학 관광경영학) ,  김영국 (강원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s five factors(i.e., tangibles, reliability, responsiveness, empathy, and assura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study used convenience sampling and selected certain consumers who visited coffee shop in BeiJing,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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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연구결과를 통해 커피전문점 운영 및 관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SERVQUAL의 5가지요인 유형성, 신뢰성, 응대성, 공감성, 확신성으로 구성되었고 5가지 요인은 서비스품질의 기본적인 요소를 사용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고객만족에 대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조사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커피산업에서 서비스품질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또한 신뢰성과 관련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도 커피 브랜드의 체계화된 내부마케팅으로 중국내 종업원들을 고용하면서, 커피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나 매뉴얼에 대한 강조가 많이 있었겠지만, 상대적으로 아직 초기단계고 직원들의 커피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해서 나온 결과로 해석 할 수 있겠다. 또한 이러한 직원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요인에 대한 부분으로 고객의 중국내 해외 커피브랜드에 대한 확신성도 부족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유형성, 신뢰성, 확신성 요인이 통계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중국 베이징에서 있는 해외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서비스품질과 고객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설계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 고객만족의 구조적인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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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또한 Ragan(1963)가 말하는 서비스는 직접적으로 만족을 제공하는 유형, 무형의 것 또는 제품을 구입할 때 다방면의 만족을 제공하는 무형의 것이라고 하였다.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하지만 모두가 무형성과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진행된다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한다. 특히, Judd(1964)는 유형재의 소유 권을 이전하고 시장에서 기업 또는 기업의 경영자에 의한 거래로 정의하였다.
서비스품질의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이유는? 서비스품질은 품질은 지각된 품질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특히, 서비스는 유형적인 일반제품과 달리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의 특정으로 인해 서비스품질의 정의를 내리기 어렵지만 보편적으로 특정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되어 갖는 개인의 전반적인 판단 혹은 태도로 정의된다 (Parasuraman & Zeithaml, 1988).
Parasuraman & Zeithaml(1985)이 서비스품질 연구를 통해 제시한 서비스품질에 대한 특성 세가지는 무엇인가? 또한 Parasuraman & Zeithaml(1985) 은 서비스품질 연구를 통해 서비스품질에 대한 특성을 세가지로 제시했다. 첫째, 서비스품질은 제품의 품질보다 고객들이 평가하기에 더 쉽지 않다. 둘째, 서비스품질의 지각은 실제 서비스 성과에 대해 고객이 가지는 기대와 비교한 후 결정된다. 셋째, 품질의 평가는 서비스의 결과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의 전달 과정도 함께 포함된다. 또한 그들은 지각된 서비스품질을 “서비스의 우월함과 관련된 전반적인 판단(judgement) 혹은 태도(attitude)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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