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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와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 비교
Comparison of Service Quality between Local and Global Coffee Brand Shop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0 no.8, 2011년, pp.1164 - 1171  

류시현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이주영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김동건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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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전지역에 위치한 국내 및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을 평가하고, 고객의 개인적 특성 및 브랜드에 따라 서비스품질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브랜드 커피전문점 고객 330명 중 20대가 71.5%로 가장 많았으며, 일주일에 1~2회 이상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은 46.7%이었다.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은 여성(64.5%)이 남성(35.5%)에 비해 약 1.8배 정도 많았으며, 한 달 수입이 많을수록 국내브랜드에 비해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고객비율이 좀 더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0). 둘째,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은 7점 척도에서 4.66으로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다. 요인분석 결과,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각 요인별 평균점수는 '대표성'(5.01), '커피의 관능 및 커피 외 음료의 관능'(4.77), '종사원의 태도'(4.74), '물리적 환경'(4.14) 순이었다. 셋째, 서비스품질 요인 중 '종사원 태도'와 '커피의 관능품질 및 커피 외 음료의 특성' 품질에 대해 수입이 높은 고객일수록 유의적으로 낮게 평가하였다(p=0.019, p=0.032). '물리적 환경' 품질에 대해서는 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일수록 유의적으로 높게 평가하였다(p=0.034). 넷째, 국내와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간의 서비스품질을 비교한 결과, '대표성' 품질은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5.17)이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4.78)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p=0.003). '종사원의 태도'는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4.88)이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4.68)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p=0.050). '물리적 환경' 품질은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이, '커피의 관능품질 및 커피 외 음료의 특성'은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이 각각 유의적은 아니나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는 국외브랜드에 비해 낮은 '대표성' 품질을 제고하기 위해 주 고객층인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 증진을 위한 마케팅 활동과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독창적인 음료 및 서브메뉴의 지속적인 개발과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급선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는 고객과 상호작용하게 되는 종사원들의 역할 중요성을 인식하고 '종사원 태도' 품질 개선을 위해 내부마케팅 활동에 주력할 필요가 있겠다. 국내 및 국외브랜드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커피전문점 산업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속성을 반영하여 개발된 척도인 CoffeeSERV를 이용하여 서비스품질을 측정한 후 비교 분석을 통하여 국내 및 국외브랜드별로 개선이 필요한 서비스품질 요인들을 좀 더 정확하게 규명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 등 시사점을 제시한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전략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service quality between local and global coffee brand shops and to investigate improvement. Of 350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customers of six brand coffee shops (three local brands, three global brands) located in Daejeon, 330 complete questionnaires (94....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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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는 고객과 상호작용하게 되는 종사원들의 역할 중요성을 인식하고 ‘종사원 태도’ 품질 개선을 위해 내부마케팅 활동에 주력할 필요가 있겠다. 국내 및 국외브랜드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커피전문점 산업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속성을 반영하여 개발된 척도인 CoffeeSERV를 이용하여 서비스품질을 측정한 후 비교 분석을 통하여 국내 및 국외브랜드별로 개선이 필요한 서비스품질 요인들을 좀 더 정확하게 규명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 등 시사점을 제시한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전략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전에 위치한 국내 및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을 측정한 후 조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국내 및 국외브랜드별로 서비스품질을 비교·분석하여 개선사항을 규명함으로써 경쟁력 제고차원에서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전지역에 위치한 국내 및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을 평가하고, 고객의 개인적 특성 및 브랜드에 따라 서비스품질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브랜드 커피전문점 고객 330명 중 20대가 71.
  •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과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사항은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월수입, 주로 이용하는 커피전문점, 이용빈도 등 7개 문항으로 작성되었다.

가설 설정

  • 2)Different superscript letters mean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s by Scheffe´ test at α=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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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품질의 정의는 무엇인가? 서비스품질은 지각되는 서비스의 우월성에 대한 고객들의 전반적인 판단이나 태도로 정의되는데(2,3), 그 평가는 제공된 서비스의 결과만이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받는 전 과정을 포함한다(4). 이러한 서비스품질은 객관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라 추상적이고 다차원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측정하기가 어려워(2,4,5) 측정을 위한 도구로 척도가 필요하다.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로 기존에 각종 외식산업 분야의 서비스품질 측정을 위해 많이 사용해온 SERVQUAL(5)이나 SERVPERF(6)를 그대로 또는 약간의 문항수정을 거쳐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척도는 커피전문점 산업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속성을 반영하여 개발된 척도가 아니어서 정확한 측정에 한계가 있기에 이에 대한 고려를 바탕으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여 개발된 다문항 척도인 ‘CoffeeSERV’(7)를 사용함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2010년 국내 커피전문점의 매출 규모는 얼마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가? 국내 커피전문점은 매년 꾸준히 늘어나 지난 10년간 매년 10~20%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0년 매출 규모가 무려 6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1). 현재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매출규모는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에 여전히 미치지 못하고 있으나, 일부 국내브랜드는 매장개발팀을 별도로 운영하면서 매장 수를 공격적으로 늘려 국외브랜드를 추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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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Choi BY. 2010. 4. 5. Cost vs interior coffee war. Chosun Daily News. 

  2.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 Marketing 49: 41-50. 

  3. Zeithaml V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 Marketing 52: 2-22. 

  4. Carmen JM. 1990.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s. J Retailing 66: 33-55. 

  5.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1988. SERVQUAL: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 Retailing 64: 12-40. 

  6. Cronin JJ, Taylor S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 Marketing 56: 55-68 

  7. Park KH. 2006. Development of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service quality of specialty coffee shop on university campus (CoffeeSERV).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8. Lee JE. 2007.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the coffee service industry.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9. Kim HY. 2008. A comparative research in cognition of service quality of coffee specialty shop between college women and office women: Taking subjects of Starbucks and Hollys in downtown of seoul.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Gyeonggi, Korea 

  10. Yum BH. 2008. A study on the influence of off-line, on-lin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coffee service industry. M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11. Yim SH. 2009. A study on service quality improvement of coffee shop based on characteristics of brand.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2. Kim GJ, Lee BS. 2009. Intention to revisit coffee shop and word-of-mouth referrals: comparative research on services quality and products quality with regard. J Foodservice Management Soc Korea 12: 7-31. 

  13. Oh HJ. 2009.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in coffee house on customer preference. M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14. Son KJ. 2010. Service quality of espresso coffee shops influence on the customer loyalty. M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Korea. 

  15. Yun MJ. 2010. The effects of franchise coffee-hous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loyalty. M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16. Lee SJ.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brand image and customer loyalty: Focused on franchise coffee speciality store. MS Thesis. Dankook University, Gyeonggi, Korea. 

  17. Chae GJ. 2010. A study on the franchised coffee shops' service quality impac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J Hotel Resort Research 9: 101-114. 

  18. Kim GJ, Byun GI. 2010. The comparison of homemade and foreign coffee shop brands in potential effects of their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customers. J Hotel Administration 19: 187-206. 

  19. Kim HA. 2008.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rvice quality of in campus specialty coffee shop. J Korean Soc Food Sci Nutr 37: 1069-1078. 

  20. Kim MJ, Soe JW. 2010. The multi dimentional relations between the service intention and a job satisfacti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intention of the specialty coffee store employees. Korean J Tourism Research 25: 297-315. 

  21. Min KH. 2009. A study on the education programs for employees in coffee restaurants from the employers' viewpoint. Korean J Culinary Research 15: 271-283. 

  22. Lee BW, Han SM. 2010. Impacts of visit purpose on choice attributes and satisfaction level in caf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nference Paper 3: 279-301. 

  23. Yoo HJ. 2009. The research of how the motivation toward using specialized coffee branches affect brand attitude, satisfaction, and loyalty. M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24. Lee SH. 2010. The characteristics of servicescape in domestic espresso coffee specialty store. M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Korea. 

  25. Um YH. 2010. The Impact of servicescape of coffee shop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Korea J Tourism Hospitality Research 24: 329-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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