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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포지셔닝 분석을 통한 국내 커피전문기업의 중국 베이징 지역 내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A Study on Competitiveness Improvement Strategies of Korean Coffee Franchisers in Beijing, China through a Positioning Analysi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5 = no.80, 2016년, pp.37 - 51  

곽영초 (대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현정 (대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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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중국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을 이용할 때 고려하는 중요 선택속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커피 브랜드의 유사성과 선호도 조사를 바탕으로 각 커피전문점의 상대적인 위치를 포지셔닝 맵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둘째, 우리나라 커피전문 브랜드들이 중국 커피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타 브랜드들과 차별화되는 선택속성을 강조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유효표본 268부를 수집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ALSCAL,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중 분위기가 가장 중요한 속성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청결 및 위생상태, 위치 및 교통의 편리성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직원의 친절한 서비스, 커피의 맛, 가격과 메뉴의 다양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는 8개의 선택속성 중 가장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포지셔닝 맵 분석결과, 만커피는 분위기, 청결 및 위생상태, 위치 및 교통의 편리성, 브랜드에서 가장 높은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우리나라 커피전문점들이 중국 베이징 커피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investigate the important selection attributes of coffee brands and the relative positions of major coffee brands on the positioning map through similarities and preferences of coffee brands that customers perceive and (2) to provide Korean coffee brands with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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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커피소비자들이 커피전문기업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들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선택속성에 따른 기업별 포지셔닝 연구를 시행함으로써 중국 커피시장의 경쟁구조를 파악하고, 나아가 경쟁 기업과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마케팅 믹스 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연구목적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 베이징에 진출한 주요 커피전문기업인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만커피, 스타벅스, 상도커피, 조각시광카페 등 6개 커피 브랜드간의 경쟁관계를 파악하고, 국내 기업들이 타 기업과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을 포지셔닝 분석을 통하여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브랜드의 경쟁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포지셔닝 맵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현재 경쟁관계에 있는 브랜드를 확인하였다.
  • 이미지의 유사성 분석 후 우리나라 커피전문기업인 카페베네와 엔제리너스가 어떤 전략을 통해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비록 두 기업이 한국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중국 진출을 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중국 현지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전략을 사용하여야 한다.
  • 또한 Lee EY와 Lee SB(2011)는 가격, 서비스, 분위기, 다양한 이벤트를 중요한 선택속성으로 제시하였으며, Suk MR과 Park JY(2012)는 서비스, 교통의 편리성, 청결 및 위생상태, 분위기 등을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다양한 선택속성 중 공통적으로 사용된 속성들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커피의 맛, 가격, 브랜드, 분위기, 메뉴의 다양성, 청결 및 위생상태, 직원의 친절한 서비스, 위치 및 교통의 편리성을 포함한 총 8개의 선택속성에 따른 베이징 지역 내 주요 커피전문점들의 포지셔닝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Table 2]는 커피전문점의 중요 선택속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나타낸다.

가설 설정

  • 둘째, 새로운 소비세대의 등장이다. 이들 소비세대는 크게 80后(1980년 이후 태생)와 90后(1990년이후 태생)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80后는 ‘소황제’라고도 불리며, 중국의 1가구 1자녀 정책을 실시한 이후인 1980년대에 태어난 세대로 2015년 현재 26∼35세로 중국 개혁개방에 따라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유년기를 보낸 세대이다(Ahn JA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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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래옥은 언제 미국에 진출했는가? 1982년 미국에 진출한 ‘우래옥’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외식기업의 해외진출은 2000년에 들어 본격화되어 미국과 아시아 지역으로의 진출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은 1990년대 초반 연 평균 10% 이상의 양적 성장을 거친 외식기업들의 등장과 이들의 질적 수준 향상(Lee J․Kang BS 2010), 한류 열풍에 따른 동아시아 문화교류 및 식문화 교류 증가, 국내 외식시장의 포화로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한 수익구조 다양화 요구에 따른 결과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외식기업의 해외진출은 언제 본격화 되었는가? 1982년 미국에 진출한 ‘우래옥’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외식기업의 해외진출은 2000년에 들어 본격화되어 미국과 아시아 지역으로의 진출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은 1990년대 초반 연 평균 10% 이상의 양적 성장을 거친 외식기업들의 등장과 이들의 질적 수준 향상(Lee J․Kang BS 2010), 한류 열풍에 따른 동아시아 문화교류 및 식문화 교류 증가, 국내 외식시장의 포화로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한 수익구조 다양화 요구에 따른 결과라 할 수 있다.
중국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국가들의 글로벌 외식기업들이 반드시 진출해야 할 주요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는 이유는? 중국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국가들의 글로벌 외식기업들이 반드시 진출해야 할 주요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Grünhagen, Dant, & Zhu 2012). 그 원인을 살펴보면 먼저 중국 도시화 비율 증가에 따른 소비시장의 확대를 들 수 있다. 2000년부터 2012년까지 중국의 도시화 비율은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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