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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1, 2015년, pp.135 - 156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시기는 단순한 학년 변화와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다. 이 시기는 상당수 학생들이 수학 교과를 포기하게 되는 결정적인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에 수학 교과학습과 관련하여 경험하게 되는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수학 교과 관련 발달 전망에 희비가 그려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환기에 학생들이 수학 교수학습에서 어떠한 변화를 경험하는지, 그러한 변화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러한 변화가 필연적인지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인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의 수학 교실 수업장면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전환기에 놓인 학생들이 겪게 되는 교수학습의 어려움을 규명하고 그 연계를 강화하여 중학교에 수월하게 연착륙하도록 돕기 위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There is a difference in quality between transition from elementary school to junior high school and the simple change of grades. This time is also a critical time that many students would be to abandon the mathematics. According to experience in conjunction with mathematics, this timing can be ei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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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수업은 분석의 초점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가? | 수학 수업은 수학적 과제의 설정과 실행 패턴에 초점을 둔 분석(Stein, Smith, Henningsen & Silver, 2000), 수학적 의사소통 유형 및 그에 대한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둔 분석(Stein & Smith, 2011), 학생들의 학습 결과 분석에 초점을 둔 분석(NCTM, 2007) 등 분석의 초점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방정숙, 2012). | |
교과서 활동과 관련하여 초ㆍ중학교 수업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무엇인가? | 교과서 활동과 관련하여 초ㆍ중학교 수업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 중의 하나는 초등학교는 대체로 학습목표 또는 학습문제를 칠판이나 화면에 제시한 후 수업을 시작하는데 비해, 중학교 수업에서는 아래 예시와 같이 차시 구분이 명확하게 지켜지지 않는 사례가 상당히 많다는 것이었다. 전차시가 애매한 상태에서 끝나서, 본차시 수업을 진행할 때 전차시의 내용을 20분 동안 복습하거나 다시 설명하는 등 차시 구분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 |
중 1, 2의 수학 포기 비율이 50% 이상이라는 점이 어떤 것을 추정하게 하는가? | 중 1, 2 시기에 수학을 포기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전체 12학년 중에서 중 1, 2의 수학 포기 비율은 50%이상이었다. 이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전환하는 시기에 학교급의 변화라는 요인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할지도 모른다는 추정을 하게 한다. 실제로 중학교로의 전환기 학생들은 수학 교과의 학업성취도가 낮아지고 학습동기 역시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Mullins & Irvin,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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