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고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방안 : 수학,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Research on Educational Support for General High School Low Achievers with Reference to Math and English Subjec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노원경
참여연구자 박선화 , 장경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45
과제고유번호 1105011795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45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고 수학, 영어 교과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실태 및 부진 원인,학습가능성을 분석하여 일반고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할 교수학습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 일반고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특징 및 지원 방안
일반고의 교수학습 환경과 학교생활 및 교수학습 환경 및 제도적 지원 방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환경에 대해 교사들은 학생의 성적, 고등학교 입학 전형 방식 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한 반면, 학생들은 수업 중 불성실한 학습태도, 학생들의 성적 등을 언급하여 교사

Abstract

This research aims to suggest educational policies and strategies to support low achievers at general high schools with special reference to math and English subjects. The data was gathered from literature reviews, questionnaires, student and teacher interviews, classroom observations, discussion g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6
  • 2. 연구 내용 ... 19
  • 3. 연구 방법 ... 21
  • Ⅱ 일반고 학습부진학생 연구 및 지원 현황 ... 35
  • 1. 일반고 학습부진학생 선행 연구 ... 36
  • 2. 일반고 학습부진학생 지원 현황 ... 45
  • 3. 시사점 ... 49
  • Ⅲ 일반고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특징 및 지원 방안 ... 51
  • 1. 일반고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환경 및 학교생활 실태 ... 52
  • 2. 일반고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환경 및 제도적 지원 방안 ... 77
  • Ⅳ 일반고 수학 교과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실태 및 지원 방안 ... 83
  • 1. 수학 교과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실태 ... 84
  • 2. 수학 교과 학습부진학생의 부진 원인 및 학습가능성 ... 107
  • 3. 수학 교과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지원 방안 ... 128
  • Ⅴ 일반고 영어 교과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실태 및 지원 방안 ... 146
  • 1. 영어 교과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실태 ... 147
  • 2. 영어 교과 학습부진학생의 부진 원인 및 학습가능성 ... 164
  • 3. 영어 교과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지원 방안 ... 177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89
  • 1. 요약 ... 190
  • 2. 정책 제언 ... 198
  • 참 고 문 헌 ... 224
  • ABSTRACT ... 235
  • 부 록 ... 238
  • [부록 1] 학생 및 교사 설문 분석 결과 ... 239
  • [부록 2] 일반고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실태 설문지(교사용, 학생용) ... 265
  • [부록 3] 일반고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방안 설문지(교사용) ... 302
  • [부록 4] 학생 학습코칭 워크숍 소감문 양식 ... 320
  • 끝페이지 ... 320

표/그림 (5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