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중학교 수학 교수학습 연계 실태 분석
An Analysis of the Actual Status about the Connec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between Elementary School and Junior High School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1, 2015년, pp.135 - 156  

고정화 (춘천교육대학교) ,  김태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노원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시기는 단순한 학년 변화와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다. 이 시기는 상당수 학생들이 수학 교과를 포기하게 되는 결정적인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에 수학 교과학습과 관련하여 경험하게 되는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수학 교과 관련 발달 전망에 희비가 그려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환기에 학생들이 수학 교수학습에서 어떠한 변화를 경험하는지, 그러한 변화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러한 변화가 필연적인지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인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의 수학 교실 수업장면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전환기에 놓인 학생들이 겪게 되는 교수학습의 어려움을 규명하고 그 연계를 강화하여 중학교에 수월하게 연착륙하도록 돕기 위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 difference in quality between transition from elementary school to junior high school and the simple change of grades. This time is also a critical time that many students would be to abandon the mathematics. According to experience in conjunction with mathematics, this timing can be ei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수업은 분석의 초점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가? 수학 수업은 수학적 과제의 설정과 실행 패턴에 초점을 둔 분석(Stein, Smith, Henningsen & Silver, 2000), 수학적 의사소통 유형 및 그에 대한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둔 분석(Stein & Smith, 2011), 학생들의 학습 결과 분석에 초점을 둔 분석(NCTM, 2007) 등 분석의 초점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방정숙, 2012).
교과서 활동과 관련하여 초ㆍ중학교 수업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무엇인가? 교과서 활동과 관련하여 초ㆍ중학교 수업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 중의 하나는 초등학교는 대체로 학습목표 또는 학습문제를 칠판이나 화면에 제시한 후 수업을 시작하는데 비해, 중학교 수업에서는 아래 예시와 같이 차시 구분이 명확하게 지켜지지 않는 사례가 상당히 많다는 것이었다. 전차시가 애매한 상태에서 끝나서, 본차시 수업을 진행할 때 전차시의 내용을 20분 동안 복습하거나 다시 설명하는 등 차시 구분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 1, 2의 수학 포기 비율이 50% 이상이라는 점이 어떤 것을 추정하게 하는가? 중 1, 2 시기에 수학을 포기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전체 12학년 중에서 중 1, 2의 수학 포기 비율은 50%이상이었다. 이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전환하는 시기에 학교급의 변화라는 요인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할지도 모른다는 추정을 하게 한다. 실제로 중학교로의 전환기 학생들은 수학 교과의 학업성취도가 낮아지고 학습동기 역시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Mullins & Irvin,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교육과학기술부(2011a). 수학 6-1 교과서. 두산동아주식회사. 

  2. 교육과학기술부(2011b). 수학 6-1 교과용 지도서. 두산동아주식회사. 

  3. 김인숙(2004).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재희(1991). 초.중.고 대수영역의 연계성.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태은, 노원경, 안태연, 고정화(2014). 초.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 탐색.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4-3. 

  6. 나귀수, 최승현(2003). 초등학교 수학교육 실제의 이해: 교수.학습 방법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5(3), 275-295. 

  7. 박소현(2005).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수와 연산' 영역의 연계성.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연재(2000). 초.중등 수학에서의 도형.측정 영역의 재구성을 위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방정숙(2002).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현장 적용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및 개선 방향. 학교수학, 4(4), 657-675. 

  10. 방정숙(2012). 초등학교 수학 수업 어떻게 분석 할 것인가? -수학 수업 평가 기준의 활용 사례. 초등교과교육연구. vol.15.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1. 방정숙, 권미선, 김정원(2012). 초등학교 우수 수업 동영상에 나타난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03-426. 

  12. 세계일보(2014). 벼랑 끝에 선 수학교육. 2014. 4. 7. 일자 

  13. 신준국.권오남.윤갑진.박종률.김인수.김부윤.김용찬.성덕현.홍인숙.김영우.이영 배.이준희.이주미(2013a). 중학교 수학 1. 두배의느낌. 

  14. 신준국.권오남.윤갑진.박종률.김인수.김부윤. 김용찬.성덕현.홍인숙.김영우.이영배. 이준희.이주미(2013b). 중학교 수학 1 교사용 지도서. 두배의느낌. 

  15. 유정윤(2005).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도형지도의 연계성에 관하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유순화(2007).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환에 관한 학생들의 기대와 지각. 초등교육연구, 20(1), 355-375. 

  17. 이경화(2002). 초등 수학 수업의 이해를 위한 관찰과 분석. 학교수학, 4(3), 435-461. 

  18. 정혜영(2005). 초.중등교과과정에서의 기하교육의 연계성.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조규택(2005).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연계성 분석.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천경남(2006). 초등학교 저.고학년의 수학 수업 비교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1. 황선욱.강병개.한길준.한철형.권혁천.김의석.유기종.정종식.김민정(2011a). 중학교 수학 1. 좋은책신사고 주식회사. 

  22. 황선욱.강병개.한길준.한철형.권혁천.김의석. 유기종.정종식.김민정(2011b). 중학교 수학 1 교사용 지도서. 좋은책신사고 주식회사. 

  23. Akos, P., & Galassi, J. P. (2004). Middle and high school transitions as viewed by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7(4). 212-221. 

  24. Akos, P., Queen, J., & Lineberry, C. (2005). Promoting a successful transition to middle school. Larchmont, NY: Eye on Education. 

  25. Lee, C. & Lee, S. (2013). Analysis of Pattern Generalization Problems of Korean Mathematics Textbook. 교과교육학연구, 17(4). 

  26. Mullins, E. R., & Irvin, J. L. (2000). Transition into middle school: What research says. Middle School Journal, 31(3), 57-6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