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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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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술 동향에서는 이중 전기철도차량의 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의 상호 작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세부 사항에 대해서 나타내고자 한다. 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의 상호작용 관련 성능 값은 속도에 따라 민감하게 나타난다.
  • 이를 위해 팬터그래프의 접촉 힘을 측정하는 접촉력을 사용하여 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의 적절한 운영 특성인 접촉력을 분석하고 있다. 본 기술동향에서는 전기철도차량과 차량에 에너지를 전달하는 전차선간의 상호 운영을 위한 기술 동향을 나타났다. 특히 상호 운영중 발생하는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과 검측 기술 및 진단 기준에 대해 나타냈으며 각 세부 내용은 참고문헌의 내용을 인용 또는 일부 내용을 나타낸 것이다.
  • 본 기술지에서는 국내에서 사용되는 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의 상호 작용 평가기술에 대하여 나타내었다. 국내에서는 현재 400 km/h급 전차선로를 호남고속선에 56 km가 시범 설치 하여 집전 성능 검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규격이 국내 기준과 더불어 국제 기준에 따라 검측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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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시스템의 10년간 시장 규모추세는 어떠한가? 최근 국내외에서 건기철도는 고속철도 차량의 속도향상에 따라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철도시스템의 10년간 시장 규모는 1조 달러로 추정 되며 전차선의 경우 전철화가 세계적인 추세로 시장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전철화율을 2020년도에는 72%까지 증가될 것으로 계획되고 있다. 이와 같이 전기철도가 발전됨에 따라 2012년 이후 터키, 스위스, 대만, 영국 등이 250 km/h급 이상의 철도시스템을 건설 또는 계획 중에 있다.
전기철도는 어떻게 전기를 차량에 공급하는가? 전기철도는 팬터그래프와 접촉하여 전기에너지를 차량에 공급하게 된다. 최근 비접촉 방식의 기술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으나 현재까지 전차선로와 팬터그래프의 접촉에 의해 전기에너지를 이용한 방식이 세계적으로 유일한 방법이다.
팬터그래프의 집전판과 전차선의 접촉력이 낮을 경우 어떤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가? 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의 집전 중 접촉력이 높을 경우 과도한 압상량이 발생되어 전차선로 지지점에 피로 현상, 전차선 마모 등의 원인이 된다. 이와 반대로 접촉력이 낮을 경우 전기적 이선 현상인 아크가 발생되어 동력차의 성능 손상, 전차선의 아크손상 및 파단이 일어나 최악의 경우 단선의 원인이 된다. 이와 같이 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의 집전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속도, 전차선종, 장력, 집전판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정한 성능을 유지하도록 국내외적으로 규격화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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