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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성증강 작동기를 이용한 Fly-By-Wire 헬리콥터 제어법칙 설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Fly-By-Wire Helicopter Control Law Design using SAS Actuato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1, 2015년, pp.67 - 73  

김응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제어전자팀) ,  최인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제어전자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ious limited authority system capable of implementing attitude command response type and translational command response type by operating SAS actuator has the problem of early saturation of SAS actuator since SAS actuator should compensate the mechanical linkage displacement caused by cont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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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한정된 권한 시스템과는 달리 기계식 링키지에 연결되지 않은 조종간으로부터 비행조종컴퓨터가 조종명령을 받음으로써 SAS 작동기가 조종간 변위에 의한 기계식 링키지 변위를 상쇄시킬 필요가 없어 포화가 늦게 발생되는 시스템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헬리콥터 운동모델에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어시스템 성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사이클릭 조종간 총 변위를 2인치로 가정하였고, 조종간 변위에 대한 자세각 명령 크기를 결정하는 조종간 명령 민감도는 피치각 명령의 경우 22.5도/인치, 롤각 명령의 경우 60도/인치로 가정하였다. 피치 및 롤 명령 모델의 댐핑계수는 ζ=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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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화율명령(RC: Rate Command) 타입의 조종시스템의 단점은? 헬리콥터 조종사가 사이클릭 조종간을 움직이면 기계식 링키지를 통하여 로터 블레이드 피치각이 변하고 조종간에 가하는 조종명령 크기에 따라 롤 및 피치 자세변화율이 변하게 되며, 콜렉티브 명령에 따라 히브(Heave) 변화율이, 페달명령에 따라서는 요각속도가 변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율명령(RC: Rate Command) 타입의 조종시스템은 시야가 좋지 않으면 조종이 어렵기 때문에 어둡거나 모래 바람에 의하여 시야를 방해받는 사막 비행 중에 사고 발생 우려가 높다.
전자식비행제어(FBW: Fly-By-Wire) 헬리콥터는 조종간 조작에 따라 무엇을 만족시킬 수 있는가? 전자식비행제어(FBW: Fly-By-Wire) 헬리콥터는 기계식 링키지 없이 비행조종컴퓨터가 조종간 명령 데이터를 읽어들이고 FBW용 주작동기를 직접 제어함으로써 조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FBW 헬리콥터는 조종간 조작에 따라 롤 또는 피치 자세각이 변하는 자세명령(AC: Attitude Command) 반응 타입이나 지상속도가 변하는 지상속도명령(TRC: Translational Rate Command) 반응 타입을 구현하여 조종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헬리콥터 국제조종규격인 ADS-33E[1]에서 요구하는 Level 1를 만족할 수 있다[2].
히브(Heave) 변화율은 무엇에 따라 변하는가? 헬리콥터 조종사가 사이클릭 조종간을 움직이면 기계식 링키지를 통하여 로터 블레이드 피치각이 변하고 조종간에 가하는 조종명령 크기에 따라 롤 및 피치 자세변화율이 변하게 되며, 콜렉티브 명령에 따라 히브(Heave) 변화율이, 페달명령에 따라서는 요각속도가 변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율명령(RC: Rate Command) 타입의 조종시스템은 시야가 좋지 않으면 조종이 어렵기 때문에 어둡거나 모래 바람에 의하여 시야를 방해받는 사막 비행 중에 사고 발생 우려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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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eronautical Design Standard Performance Specification Handling Qualities Requirements for Military Rotorcraft, United States 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Aviation Engineering Directorate, Redstone Arsenal, Alabama, Mar. 21, 2000. 

  2. 김응태, 유혁, 이장호, 이석천, 강영신, "헬리콥터 Fly-By-Wire 시스템 비행제어특성 및 자동제어기 구조",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Nov. 2011. 

  3. J. W. Harding, S. J. Moody, G. J. Jeram, M. H. Mansur and M. B. Tischler, "Development of Modern Control Laws for the AH-64D in Hover/Low Speed Flight", American Helicopter Society 62nd Annual Forum, Phoenix, Arizona, May 9-11, 2006. 

  4. 김응태, 최인호, 이장호, 이석천, 강영신, 현정욱, "기계식 자동비행제어시스템을 이용한 헬리콥터 자세명령반응타입 제어법칙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Nov. 2012. 

  5. 김응태, 최인호, 현정욱, "안정성증강 작동기와 트림 작동기를 이용한 헬리콥터 자세명령반응타입 제어시스템 설계", 한국항공운학학회지, 제21권 4호, Dec. 2013. 

  6. M.B. Tischler, et. al., "CONDUIT - A New Multidisciplinary Integration Environ ment for Flight Control Development," NASA TM 112203, USAATCOM TR 97-A-009,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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