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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W 헬리콥터 모델 역변환 비행제어법칙 설계 및 검증
Design and Validation of Model Inversion Flight Control Law for Fly By Wire Helicopt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8, 2012년, pp.678 - 687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조인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이승덕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이한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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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천, 안개 낀 날씨 및 먼지 등에 의해 시계가 확보되지 않는 비행 환경에서의 헬리콥터의 안정성(stability) 및 비행성(flying quality)을 향상시키기 위해 모델 역변환 제어(Model Inversion Control) 방식의 전자식 비행제어시스템(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의 적용은 필수적이다. 선진 항공사인 미국의 Bell-Sikorsky사와 유럽 컴소시움인 NHI(NH Industries)사는 FBW 비행제어시스템을 V-22와 NH-90의 헬리콥터 양산에 적용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BO-105 모델을 기반으로 CONDUIT(Control Designer's Unified Interface)을 활용하여 제자리 비행영역에서 모델 역변환 비행제어법칙을 설계하였으며, 헬리콥터 비행조종성 국제규격인 ADS-33E-PRF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설계된 비행제어법칙을 CONDUIT과 HETLAS(HElicopter Trim Linearization And Simulation)를 기반으로 평가한 결과, ADS-33E-PRF에서 제시하고 있는 예측 조종성(predicted handling quality) 규격에 대해 비행조종성 Level 1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y-By-Wire(FBW) flight control system is essential to improve the stability and flying quality of the helicopter. Advanced aerospace companies, such as Bell-Sikorsky (USA) and NHI (European Consortium), have already applied the FBW flight control system to manufacture V-22 and NH-90 helicopt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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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복잡한 제어시스템에서 설계계수를 설계자가시행착오(trial and error)를 통해 설계하는 것은 개발기간의 증가로 이어지며, 이는 개발 비용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행제어법칙 개발 소프트웨어인 CONDUIT을 활용하여 설계 계수를 최적화하고 평가하였다. 본 툴에서 제공하는 규격(specification)은 MIL-F-8785C를 근간으로 하는 고정익 설계 규격서, ADS-33E-PRF를 근간으로 하는 회전익 설계 규격서 및 제어기 설계에 공통으로 적용하는 일반적인 규격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모델 역변환 제어시스템은 헬리콥터의 응답 특성이 저차화된 명령모델을 추종할 수 있도록 하여 비행조종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제어시스템의 구성은 Fig.
  • 본 절에서는 ACAH, RCDH, RCHH, TRC 및 PH 명령 형태에 따른 응답특성을 평가하였다. Table 4는 응답 형태에 따른 헬리콥터 응답 특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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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델 역변환 제어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모델 역변환 제어시스템은 헬리콥터의 응답 특성이 저차화된 명령모델을 추종할 수 있도록 하 여 비행조종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제어시스템의 구성은 Fig.
종래의 기계식 헬리콥터의 조종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보완책은 무엇인가? 더구나, 시계가 확보되지 않은 비행 환경에서 제자리 비행(hovering) 시, 비행성(flying quality) 저하가 발생하여 헬리콥터의 안전성 및 임무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선진 항공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헬리콥터의 비행조종성(flying qualities) 및 안정성 (stability)을 보장하기 위해 고도로 발달된 디지털 제어기술에 의한 전자식 비행제어시스템 (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을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헬리콥터 전자식 비행제어시스템 기술은 미국과 프랑스의 유로콥터사가 NH-90, UH-60M 및 CH-47와 같은 군용 헬리콥터 기종에 적용하여 상용화 하였고, 미국의 시콜스키사가 개발한 S-92F 헬리콥터가 민수헬리콥터 최초로 인증 비행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종래의 기계식 헬리콥터의 단점은 무엇인가? 종래의 기계식 헬리콥터는 비행제어의 자동화가 제한적이고, 복잡한 기계장치로 인해 정비 및 유지 보수가 어렵다. 더구나, 시계가 확보되지 않은 비행 환경에서 제자리 비행(hovering) 시, 비행성(flying quality) 저하가 발생하여 헬리콥터의 안전성 및 임무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선진 항공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헬리콥터의 비행조종성(flying qualities) 및 안정성 (stability)을 보장하기 위해 고도로 발달된 디지털 제어기술에 의한 전자식 비행제어시스템 (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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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mpossible to Resist; The Development of Rotorcraft Fly-By-Wire Technology", AHS 60th Annual Forum, 2004 

  2. Kenneth H. Landis, Steven I. Glusman, "Development of ADCOS Controllers and Control Law", NASA Contractor Report 177339 

  3. Glusman, S.G., et al., ""Handling Qualities Evaluation of the ADOCS Primary Flight Control System,"" American Helicopter Society 42nd Annual Forum, Washington, DC, June 1986. 

  4. Landis, K.H., J.M. Davis, C. Dabundo, J.F. Keller,. ""Advanced Flight Control Technology Achievements at Boeing Helicop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Vol. 59, No. 1, 1994, pp. 263-290. 

  5. Boczar, B., D. Borgstrom, and P. Everett, ""Key Aspects and Attributes of the RAH-66 Comanche Flight Control System,""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5th Annual Forum, Montreal, Canada, 1999. 

  6. Tischler, M.B., Blanken, C.L., Cheung, K.K., Swei, S.S.M., Sahasrabudhe, V., and Faynberg, A., "Optimization and Flight Test Results of Modern Control Laws for the UH-60 Black Hawk," American Helicopter Society 4th Decennial Specialists' 

  7. Harding, J., Moody, S., Jeram, G., Mansur, M., Tischler, M., "Development of Modern Control Laws for the AH-64D in Hover/Low Speed Flight," Proceedings of the 62nd Annual Forum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Phoenix, Arizona, May 9-11, 2006. 

  8. "Aeronautical Design Standard Performance Specification Handling Qualities Requirements for Military Rotor Craft", ADS-33E-PRF, 21 March, 2000 

  9. 윤영훈, 양창덕, 김창주, 조인제, ""헬리콥터 FBW 시스템 개발을 위한 비행역학 프로그램 (HETLAS),""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 춘계학술 대회, 하이원 리조트, 강원도 

  10. " $CONDUIT^{(R)}$ Version 4.1 User's Guide," Raytheon, Report. ITSS 41-071403, Moffet Field, CA, July 2003. 

  11. Tischler M. B., "Digital Control of Highly Augmented Combat Rotorcraft" NASA-TM 88346,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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