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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8, 2012년, pp.678 - 687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조인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이승덕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이한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The Fly-By-Wire(FBW) flight control system is essential to improve the stability and flying quality of the helicopter. Advanced aerospace companies, such as Bell-Sikorsky (USA) and NHI (European Consortium), have already applied the FBW flight control system to manufacture V-22 and NH-90 helicop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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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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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역변환 제어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 모델 역변환 제어시스템은 헬리콥터의 응답 특성이 저차화된 명령모델을 추종할 수 있도록 하 여 비행조종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제어시스템의 구성은 Fig. | |
종래의 기계식 헬리콥터의 조종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보완책은 무엇인가? | 더구나, 시계가 확보되지 않은 비행 환경에서 제자리 비행(hovering) 시, 비행성(flying quality) 저하가 발생하여 헬리콥터의 안전성 및 임무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선진 항공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헬리콥터의 비행조종성(flying qualities) 및 안정성 (stability)을 보장하기 위해 고도로 발달된 디지털 제어기술에 의한 전자식 비행제어시스템 (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을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헬리콥터 전자식 비행제어시스템 기술은 미국과 프랑스의 유로콥터사가 NH-90, UH-60M 및 CH-47와 같은 군용 헬리콥터 기종에 적용하여 상용화 하였고, 미국의 시콜스키사가 개발한 S-92F 헬리콥터가 민수헬리콥터 최초로 인증 비행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 |
종래의 기계식 헬리콥터의 단점은 무엇인가? | 종래의 기계식 헬리콥터는 비행제어의 자동화가 제한적이고, 복잡한 기계장치로 인해 정비 및 유지 보수가 어렵다. 더구나, 시계가 확보되지 않은 비행 환경에서 제자리 비행(hovering) 시, 비행성(flying quality) 저하가 발생하여 헬리콥터의 안전성 및 임무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선진 항공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헬리콥터의 비행조종성(flying qualities) 및 안정성 (stability)을 보장하기 위해 고도로 발달된 디지털 제어기술에 의한 전자식 비행제어시스템 (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을 적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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