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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y-By-Wire 헬리콥터 비행제어법칙 자동생성코드 개발 및 검증 프로세스
A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Process of Auto Generated Code for Fly-By-Wire Helicopter Control Law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6, 2013년, pp.488 - 494  

안성준 (Korea Aerospace Industries) ,  김종섭 (Korea Aerospace Industries) ,  조인제 (Korea Aerospace Industries) ,  허진구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Sacheon Center)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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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식 비행제어시스템(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에 적용되는 헬리콥터의 제어법칙 설계 및 해석은 모델기반 설계기법(Model Based Design)을 사용하여 개발되고 있다. 모델기반 설계기법은 회전익뿐만 아니라 고정익, 무인항공기, 자동차 산업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모델기반 설계기법은 핵심기술인 시뮬레이션과 자동생성코드를 이용하여 개발기간 단축 및 개발리스크 감소라는 장점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FBW 헬리콥터 비행제어법칙의 자동생성코드에 대해서 체계적인 기능검증을 위한 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지식경제부 과제로 진행하고 있는 FBW 헬리콥터 개발에 적용하여 비행제어법칙 자동생성코드의 기능 검증을 수행 결과, 요구 조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rol law design and analysis environment of the FBW helicopter system have been developed using model base design method. The model based design is generally used in a aircraft, unmanned aerial system and automobile as well as rotorcraft development. The model based design provides many adv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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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개발된 검증절차를 이용하여 현재 개발중인 전자식 헬리콥터 제어법칙 개발에 적용하면서 단계별로 발생하는 모델과 소스코드의 결함을 감지하고 최종적으로 모델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그리고 소스코드의 일치성과 무결성을 검증함으로써 자동생성코드의 기능검증만으로 배포 가능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개발완료 시까지 개발 및 검증절차의 성숙도를 높임으로써 다른 개발프로젝트에서도 중요한 개발요소로서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러나 모델과 소스코드의 일치성에 대해서는 모델기반설계 도구 개발업체에 의존하는 실정으로 개발자의 자동생성코드의 대한 추가적인 검증절차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생성코드의 궁극적인 목표를 위하여 자동생성코드의 정형화된 개발 및 검증절차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검증절차를 이용하여 현재 개발중인 전자식 헬리콥터 제어법칙 개발에 적용하면서 단계별로 발생하는 모델과 소스코드의 결함을 감지하고 최종적으로 모델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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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델기반 설계기법의 주요 장점들은 무엇이 있는가? 전자식 비행 제어시스템이 적용되는 헬리콥터의 제어법칙 설계 및 해석은 모델기반 설계 기법을 사용하여 개발되고 있다. 모델기반 설계기법은 제어법칙의 설계와 동시에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하여 설계된 제어법칙의 요구기능 만족여부를 확인하는데 기존의 개발방식에 비하여 시간절약이 가능하다[1]. 뿐만 아니라 설계된 제어법칙을 별도의 구현절차를 거치지 않고 자동생성코드기능을 이용하여 설계된 제어법칙을 탑재프로그램에 적합한 형태의 C코드로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모델기반 설계기법의 주요 장점들로서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일정 및 개발 리스크를 감소시키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자동생성코드를 탑재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 어떠한 시험을 거쳐야 하는가? 자동생성코드를 탑재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의 검증방법이 필요하다. 모델 검증, 소스코드의 정적시험, 단위시험, 소프트웨어 비선형시뮬레이션 시험, 하드웨어 통합시험, 통합 비선형 시뮬레이션 시험 그리고 비행시험 등의 시험을 거쳐야 한다[6].
자동생성코드는 어떠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가? 해외의 방위산업체들 또한 모델기반설계기법을 통하여 개발일정과 개발비용을 절약한다[2]. 자동생성코드는 추가적으로엔지니어가 코딩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기능구현의 불편함을 없애주었지만 제어법칙구현을 위한 모델(SBM: System Build Model)과모델기반으로 생성된 자동생성코드의 검증이라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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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om Erkkinen, "Simulink Capabilities for Embedded Code Generation", The Mathworks, June 3, 2003 

  2. David W. Nixon, "Flight Control Law Development for the F-35 Joint Strike Flight", Lockheed-Martin Aeronautics, 5 Oct. 2004 

  3. Sang-Ook Cho, Kee-Young Choi, "A Study on Validation of OFP for UAV using Auto Code Generation", Journal of The KSASS Vol. 37 No.4, 2009 

  4. Marty Gasiorowski, LearnDO-178C, LDRA, Mar. 2012 

  5. Seong-Jun An, In-Je Cho, Chang-Duck Yang, Han-Ju Lee, "A Process and Tool Development of Auto Generated Code for Fly-By-Wire Helicopter Flight Control Law", Proceedings of the 2012 KSAS Spring Conference, 2012 

  6. Sang-eon Park, Seong-Jun An, "Autocode Generation for a Fly-by-Wire Air Vehicle Flight Control Operational Flight Program", ISET, 24-25 May, 2012 

  7. Chong-Sup Kim, In-Je Cho, Seung-Duck Lee, Han-Ju Lee, "A Study on Fly-By-Wire Flight Control Law Development Environment", Proceedings of the 2011 KSAS Spring Conference, 2011 

  8. Chong-Sup Kim, Jeong-Gi Lee, Se-Young Choi, Eun-Sik Jung, In-Je Cho, "A Study on Verification of Auto Code for UAV Flight Control Law Software", Proceedings of the 2012 KSAS Fall Conference, 2012 

  9. Chong-Sup Kim, In-Je Cho, Seung-Duck Lee, Han-Ju Lee, "Design and Validation of Model Inversion Flight Control Law for Fly By Wire Helicopter", Journal of The KSASS, Vol.40, No.8, 2012, pp 678-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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