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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항공사의 웹 사이트 서비스 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Study of the Influence of Low Cost Carriers' Web sit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1, 2015년, pp.103 - 112  

현혜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서명선 (호서대학교 항공서비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tudy was carried out to see what influence low-cost carrier's e-service quality has on low-cost carrier customers'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what impact the results have on customer loyalty based on the results of previous studies related to e-SERVQUAL, an e-S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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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저가항공사의 웹 사이트 서비스 품질 연구와 더불어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인 분석 방법으로 그 영향 정도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 저가 항공사의 웹사이트 운영의 중요성을 확인해 보고자 웹사이트를 통한 판매 비율을 조사해 보고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저가항공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서비스 품질에 대해 이용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e-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 지각된 가치 상관관계 지각된 가치와 고객 만족의 영향 관계, 지각된 가치와 e-충성도와의 영향 관계 고객 만족과 e-충성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연구가 진행 되었다.
  • 본 연구는 저가항공사의 홈페이지의 e-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고객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지각된 가치와 고객 만족은 저가항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e-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진행하였다. e-서비스 품질은 천덕희, 전영상(2011)의 선행 연구를 통해 신뢰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던 신뢰성, 반응성, 보안성 3가지 요인과 다른 연구자들의 연구에서 심미성과 개인화의 요인을 포함한 5가지 요인을 도출해 이를 통해 지각된 가치와 고객 만족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15].
  • 본 연구에서는 저가항공사의 웹 사이트 서비스 품질 연구와 더불어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인 분석 방법으로 그 영향 정도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 저가 항공사의 웹사이트 운영의 중요성을 확인해 보고자 웹사이트를 통한 판매 비율을 조사해 보고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2: 반응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e-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 반응성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e-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지각된 가치는 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지각된 가치는 e-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고객 만족은 e-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다섯째, 고객 만족은 e-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고객 만족은 e-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 가설 또한 채택 되었다.
  • 넷째, 지각된 가치는 e-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에서 지각된 가치는 e-충성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로 나타났다.
  • 다섯째, 고객 만족은 e-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고객 만족은 e-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 가설 또한 채택 되었다.
  • 둘째, e-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은 β값(표준화 계수)이 신뢰성(.
  • Cronin and Taylor(1992)은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과의 관계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의 선행 변수가 된다는 것을 실증 분석을 통해 결론을 제시하였다[6]. 따라서 본 논문은 e-서비스 품질을 고객 만족의 선행 변수로 보고 e-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 하였다.
  • 셋째, 지각된 가치는 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을 보면 β 값(표준화 계수)이 .
  • 첫째, e-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의 결과는 e-서비스 품질 요인으로 도출된 신뢰성, 반응성, 보안성, 심미성, 개인화 중 지각된 가치와의 상관관계를 보면 변수들의 상관관계 정도를 나타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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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가항공사의 판매 전략은? 저가항공사는 운영비용 절감을 항공권 가격에 반영하고 있으며,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직접 판매 방식보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자사 웹 사이트를 통해 항공권을 판매하거나 홍보하는 온라인 판매 방식에 치중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이 있는 저가항공사에 있어 e-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e-서비스 품질 유지 및 관리는 필수 불가결한 사항이 되었다.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은?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은 PZB의 모형이며, 거의 모든 서비스업종에 적용되고 있다.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90)는 반복적인 실증 연구를 거듭하여 1990년도의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을 특정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하여 갖는 개인의 전반적인 판단 혹은 태도로 정의하고 있으며, 지각된 품질은 고객의 지각과 기대 사이의 차이와 방향의 정도로서 보여 진다고 언급함으로써 지각된 품질을 기대와 성과의 차이에 연결시키고 있다[5].
PZB의 모형이 e-서비스 품질에 맞게 새로운 척도로 개발되었는데 e-SERVQUAL의 의미는 무엇인가? 전통적 서비스 품질로 널리 사용되어졌던 PZB의 모형 은 e-서비스 품질에 맞게 새로운 척도로 개발되었다. e-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자들의 연구를 토대로 e-SERVQUAL에 대한 의미를 정리해 보면 e-서비스 품질은 온라인 판매에 대한 신뢰도, 웹 사이트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웹 사이트 형평성, e-shopping에 대한 태도,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가치, 더 많이 사고자 하는 바램, 온라인 사용자의 만족, 웹 사이트 충성 의도, 웹 사이트 추천 의도, 웹 사이트 상호작용의 의미를 포함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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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윤문길, 윤덕영, "항공 관광 e-비즈니스", 홍릉 과학 출판사, 2004. 

  2. 홍외성, "웹 사이트 품질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3. 한국항공진흥협회 통계자료 

  4. Parasuraman, A., Zeithaml, V. A., Berry, L. L, "SERVQUAL : A Multiple-Items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pp. 12-37, 1988. 

  5. Zeithaml, V. A., Parasuraman, A., Berry, L. L, "Delivering service quality: Balancing customer perceptions and expectations", The Free Pres, 1990. 

  6. Cronin. J. Joseph. Jr. and Steven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 56. No.3, pp55-68, 1992. 

  7. Ladhari, R, "Developing e-service quality scales: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7(6), pp. 464-477, 2010. 

  8. Rintamaki et al "Decomposing the value of department store shopping into utilitarian, hedonic and social dimen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 34 No. 1, pp. 6-24 2006 

  9. Holbrook, M.B."Introduction to Consumer Value", in M.B. Holbrook (ed.) Consumer Value. A Framework for Analysis and Research, pp. 1-28. London: Routledge, 1999 

  10. Lloyd C. Harris and Mark M. H. Goode, "The four levels of loyalty and the pivotal role of trust", Journal of Retailing 80, 138-158, 2004. 

  11. 강수진, "여행사의 인터넷 웹 사이트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와 신뢰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2. Fornell, C,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56(1), pp. 6-21, 1992. 

  13. Oliver, R. L,"Whence custo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 33-44, 1999. 

  14. 김병헌, "항공 여객 e-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수용과 이용 형태에 관한 통합적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15. 천덕희, 전영상, "저가항공사의 e-서비스품질이 고객의 만족과 신뢰 및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Vol. 26, No.3. p 433-454, 2011 

  16. Sigala, M and Sakellaridis, O, "Web users' cultural profiles and E-service quality: internationalization implications for tourism web sites", Information Technology & Tourism, 7: 13-22, 2004 

  17. 김경식, "호텔 예약 사이트의 e-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신뢰와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8. 윤지현, "여행업 e-서비스 품질과 고객 충성도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2003 

  19. Anderson, R. E. and S. Srinivasan, "E-Satisfaction and E-Loyalty: A Contingency Framework", Psychology & Marketing, 20(2): 123-138, 2003 

  20. Garbarino, Ellen and Mark S. Johnson, "The deferent Role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63(April), pp.70-87, 1999. 

  21. Zeithaml, V. A., Parasuraman, A., and Malhotra, A, "A conceptu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E-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managerial practice", Marketing Science Institute, Working Paper, 1-115, 2000 

  22. 박성수 "온라인 여행업 e-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과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23. 권미옥, 박종무,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가치 및 e-충성도 간의 관계", 한국전략마케팅학회, 15(4), pp 183-211, 2007. 

  24. Shankar, V., Smith, A. K. and Rangaswamy, A,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online and offline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20 No.2, pp. 153-175, 2003. 

  25. Van De Ven, A. H. and D. L. Ferry,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 New York, pp. 76-87,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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