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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인력을 위한 취업정보사이트의 이미지와 만족이 관계품질과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Image and Satisfaction of Job Information Sites for High Quality Human Resource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Intention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5 no.2, 2017년, pp.275 - 292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의과학대학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designed to explore web-site service quality factors in job information site for high quality human resource, and to test relationship among web service quality, image, user satisfaction,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intention. Methods: A survey tool was questionnaire t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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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가설적 관계에서 관계품질 요인의 매개효과와 중요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련 취업정보사이트의 운영자에게 운영전략과 관련한 유용한 시사점을 전략적 지침을 주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의 구체적 목적은 첫째, 기존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고급인적자원을 위한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고, 둘째,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이용자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의 구성개념들을 추출하여 가설적 관계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셋째, 가설적 관계에서 관계품질 요인의 매개효과와 중요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고급인력을 위한 취업정보사이트의 이미지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웹서비스품질을 실증적으로 발견하기 위한 초기적 연구로 웹서비스품질, 이미지, 이용자만족, 관계품질, 충성의도 간의 인과적 관계를 검정하고 관계품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고급인력을 위한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사용자와의 관계형성이 사용자의 충성의도를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 이 같이 웹사이트에 대한 단순 품질분석 및 만족에 관한 기존 연구는 다수 있었으나, 고급인력을 위한 취업정보사이트처럼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요소를 다룬 적은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를 참고하여 취업정보사이트의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품질차원을 도출하여 이용자가 지각하는 성과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고급인적자원을 위한 취업정보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은 고객화, 웹디자인, 상호작용, 정보제공의 4개 요인으로 잠정 도출될 수 있었다(조철호, 2012; 왕광명 등, 2014).
  • 본 연구에서 이미지는 취업정보사이트의 이용자들이 웹서비스 사용에서 느끼는 전반적인 이미지로 측정하였다. 이용자만족, 재이용의도, 구전의도의 태도변수는 단일항목으로 측정하는 것이 고객태도를 잘 반영할 수 있다는 이전연구(Oliver, 1980)에 따라 단일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일반적인 취업정보사이트와는 달리 고급인적자원을 위한 전문취업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특성에 주목하고, 교수․연구자를 위한 취업정보사이트와 그 사용자들을 연구대상으로 다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급인적 자원이라 할 수 있는 교수․연구자를 위한 취업정보사이트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이용자만족, 관계품질에 대해 다루었다. 이는 초기 연구로서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교수․연구자를 위한 전문 취업정보사이트의 고유한 웹서비스품질을 실증적으로 발견하고, 사용자만족과 재이용의도와의 인과적 관계 탐색하고, 장기적 거래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품질 요인의 매개적 역할과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의 구체적 목적은 첫째, 기존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고급인적자원을 위한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고, 둘째,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이용자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의 구성개념들을 추출하여 가설적 관계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셋째, 가설적 관계에서 관계품질 요인의 매개효과와 중요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련 취업정보사이트의 운영자에게 운영전략과 관련한 유용한 시사점을 전략적 지침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급인적 자원이라 할 수 있는 교수․연구자를 위한 취업정보사이트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이용자만족, 관계품질에 대해 다루었다. 이는 초기 연구로서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교수․연구자를 위한 전문 취업정보사이트의 고유한 웹서비스품질을 실증적으로 발견하고, 사용자만족과 재이용의도와의 인과적 관계 탐색하고, 장기적 거래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품질 요인의 매개적 역할과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본 논문은 희소성과 차별성을 보여준다.

가설 설정

  • H1.1~H1.4 취업정보사이트의 4개 웹서비스품질(고객화, 웹디자인, 상호작용, 정보제공)은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H2.4 취업정보사이트의 4개 웹서비스품질(고객화, 웹디자인, 상호작용, 정보제공)은 이용자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취업정보사이트의 이미지는 이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취업정보사이트의 이미지는 이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관계품질은 충성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이용자만족은 관계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취업정보사이트의 이미지는 충성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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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사이트 이용자로서 고객만족이란 무엇인가? 웹사이트 이용자로서 고객만족은 웹사이트의 경험과 기대간의 불일치로 발생되는 감정과 경험 전 감정이 결합하여 생성되는 종합적 심리상태를 말한다(Oliver, 1980). 일반적으로 만족을 설명하려는 일반적인 모델은 “기대-성과 불일치 패러다임”으로 만족을 결정짓는 변수를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며 사전의 기대와 성과간의 불일치가 만족 또는 불만족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양질의 취업정보제공과 경제인구의 취업활동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실업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직업선택의 문제는 미취업자와 이직희망자들의 개인문제를 넘어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양질의 취업정보제공과 경제인구의 취업활동은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가진다.
웹사이트품질요인은 무엇인가? (1996)가 제안한 Retail SERVQUAL를 온라인 거래에 바로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R-SERVQUAL척도에 온라인평가항목을 추가해서 정보, 커뮤니케이션, 거래, 안전성, 디자인의 5개 차원을 추출하고 이를 e-SERVQUAL이라고하였다. Liu & Arnett(2000)는 완전성, 적절성, 보안성, 정확성, 고객화, 신뢰성, 상호작용성, 사용용이성, 시스템 속도, 탐색기능 등을 웹사이트품질요인으로 고려하였고, Madu & Madu(2002)는 시각적 매력, 구조편리, 이용정보저장, 신뢰, 보안 및 시스템 무결성 등을 고려하였다. 국내 연구로서 조철호와 강병서(2006)는 파일공유 사이트의 서비스품질 요인으로 검색편리, 기술품질, 정보제공, 정보신뢰, 상호작용의 5개 요소를 제시하고, 신뢰와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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