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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리뷰데이터의 활용 : 저가항공사와 대형항공사를 중심으로
Utilization of SNS Review Data for a Comparison between Low Cost Carrier and Full Service Carrier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7 no.3, 2018년, pp.1 - 16  

우미나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exist a number of studies pertaining to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between low-cost and full-service carriers in the airline industry. Most studies measured service quality using SERVQUAL based on a survey method. This study offers a new perspective by employing a big data ana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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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om 사이트에서 항공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이용 후기(2016년 2월∼2018년 3월)를 이용하여 서비스 요인과 만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로 분류해 집단 간 성향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만족이나 불만족에 대한 즉각적인 고객의 반응을 살필수 있는 온라인 리뷰는 제품에 대한 고객의 인식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결국, 온라인 리뷰는 소비자 만족의 연구에 있어서 빼놓아서는 안 되는 항목으로 본 논문에서는 SNS상의 데이터를 주요 변수로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 인터넷상의 정보에 대한 활용성과 유용성을 보여주는 한편, 연구자가 수립한 가설검증에 있어 설문이 아닌 2차 데이터인 인터넷상의 온라인 리뷰도 유용함을 확인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항공 산업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에게 고객 만족과 불만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실무적 의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Com 사이트에서 항공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이용 후기(2016년 2월∼2018년 3월)를 이용하여 서비스 요인과 만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로 분류해 집단 간 성향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개별적인 변수에 대한 가설을 도출하고, 연구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함으로써, SNS상에서 수집한 온라인 데이터의 활용성과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상에서 수집된 SNS(빅 데이터)에 대한 활용기법을 제안하고 그 유효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Tripadvisor에서 실시간으로 남겨진 온라인 리뷰를 대상으로 크롤링한 서비스 요인에 대한 평가결과와 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평균 등의 산술계산만으로 얻을 수 없었던 개별 서비스 요인들과 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하였다.
  • 그러나 온라인 리뷰 위주의 연구는 항공서비스 분야에서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리뷰의 활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항공사 리뷰로 잘 알려진 Tripadvisor에서 수집한 소비자의 솔직한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과의 관계를 실증 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반면, 항공기와 터미널의 유형적 품질 외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공감성(empathy)이라고 주장하면서 공감이 유형적 품질보다 고객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 연구도 있다(Suki, 20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인 요인과 고객 서비 스, 가격 대 성능 비, 수속 및 탑승에 대한 평가항 목을 서비스 품질요인으로 보고 리뷰의 전체 평가를 고객 만족으로 간주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적인 분석기법을 기반으로 인터넷상의 방대한 정보들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가설 설정

  • H1 : 좌석의 편안함(Seat Comfort)은 고객 만족과 정(+)의 관계가 있다.
  • H2 : 고객 서비스(Customer Service)는 고객 만족과 정(+)의 관계가 있다.
  • H3 : 기내 청결도(Cleanliness)는 고객 만족과 정 (+)의 관계가 있다.
  • H4 : 식음료의 품질(Food & Beverage)은 고객 만족과 정(+)의 관계가 있다.
  • H5 : 좌석의 여유로움(Legroom)은 고객 만족과 정 (+)의 관계가 있다.
  • H6 : 기내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는 고객 만족과 정(+)의 관계가 있다.
  • H7 : 가격 대 성능 비(Value for Money)는 고객 만족과 정(+)의 관계가 있다.
  • H8 : 수속 및 탑승(Check-in & Boarding)은 고객 만족과 정(+)의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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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상의 구전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인터넷상의 구전(eWOM)은 온라인상에서의 고객의 리뷰, 블로그 등 개인이 생성한 컨텐츠로 구성된다. 이는 전통적인 구전과 마찬가지로 고객의 제품 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Martin and Lueg, 2013; Wan, 2013).
서비스업에서 온라인 리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18). 이는 대다수 고객이 온라인을 통해 다른 고객의 의견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이들 의견을 가치 있는 정보로 생각하기 때문이다(Trust in Advertising Report, 2013). 특히 온라인 리뷰의 경우 사진 등의 이미지를 통해 구매자가 구매에 대한 위험부담을 덜어주는 효과를 가져다준다(Darke et al.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항공사 및 다수 업계의 고객만족도에 대한 기존연구에서는 고객만족도가 서비스 품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 준다. 서비스 품질이란 조직 및 서비스의 상대적 열세 또는 우위에 대한 고객의 전반적인 인상을 의미한다(Bitner et al., 199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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