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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SW교육을 위한 CT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SW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1, 2015년, pp.11 - 20  

류미영 (경인교육대학교 융합인재교육전공,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융합인재교육전공,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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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논의되고 있지만 실제 초등교과와 연계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은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교과에서 Computational Thinking을 적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우선 수학에서의 CT 적용 방안을 3가지 모델로 설정하였고 CT기반 수학의 수업을 달성하기 위한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자료를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긍정적인 만족도를 도출하였다. 또한 학교 적용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타당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자료가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의 CT능력 신장에도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es on the concept of justice and utilizati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with SW education are being actively discussed. However, a program has developed in conjunction with the actual elementary curriculum is not much. In this study, we have developed an educational program in applied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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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맞추어 초등학교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차시대체형의 수학 기반 CT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교현장 정착과 일반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SW교육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 분석 결과, 초등교육을 위한 CT관련 연구는 부족하며, SW교육의 활성화라는 관점에서 타교과와의 연계 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 적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수학교육과정과 연계한 CT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 SW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수학기반 CT교육 자료를 개발하여 학교현장에 적용하고 다른 교과에 SW교육을 일반화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와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중심으로 진행하며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개발된 CT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과 적용성의 검증을 하였다. 전문가집단은 컴퓨터교육학 박사와 초등교사 중 컴퓨터교육 석사학위 이상의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동기유발 단계에 스토리를 제시하였다. 스토리는 학습자가 일상생활에서 겪어 보았을 만한 공감이 형성되는 이야기로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내용으로 스토리를 구성하여 제시한 이유는 자신의 비슷한 생활 문제로 인식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수업시간에 공부하고자 하는 학습목표와 연계가 이루어져 학습의 효율성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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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T란? CT는 1980년대에 Papert가 아동의 절차적 사고 연구를 통해 사고 과정으로서 컴퓨팅을 체계화하였고, 이를 통해 컴퓨팅 기기를 문제 해결의 창조적인 도구로 활용 하는 CT라는 용어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후 CT는 Wing에 의해 ‘문제를 수립하고 해결책을 만들어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표현하게 하는 사고 과정을 말한다’[8]고 정의하였다. 또한 CT는 수학적 사고와 결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공학적 사고와 결합하여 복잡한 문제를 분해할 수 있으며, 과학적 사고와 결합하여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계산 가능한 접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분석적 도구라고 하였다.
CT는 무엇을 포함하는 개념인가? 또한 CT는 수학적 사고와 결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공학적 사고와 결합하여 복잡한 문제를 분해할 수 있으며, 과학적 사고와 결합하여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계산 가능한 접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분석적 도구라고 하였다. 또한 CT는 문제해결, 시스템설계, 인간행동의 이해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9].
CSTA는 어떤 특성을 지니는가? CSTA(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는 CT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고 하였다.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컴퓨터와 다른 도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문제를 성립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를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모델과 시뮬레이션과 같은 추상화를 통해 자료를 재표현하며 절차적 단계와 알고리즘적 사고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자동화한다. 또한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단계와 자원의 조합을 얻기 위해 가능한 해결 방법들을 찾아 분석하고, 구현하며 다양한 문제들의 해결과정을 일반화 및 전환시킨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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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 R. Han (2013). The Research of Unplugged Computing Method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Informat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2), 147-156. 

  2.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1).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s. http://csta.acm.org/Curriculum/sub/CompThinking.html 

  3. D. H. Bar, L. Conery (2011). Computational thinking: A Digital Age Skill for Everyone. Learning & Learning with Technology, 38(6), 20-23. 

  4. E. K. Lee (2012). STEAM Education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2012 Winter Proceeding of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1), 47-51. 

  5. E. K. Lee (2013). Perspectives and Challenges of Computing Education: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for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2013 Summer Proceeding of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Information, 21(2), 203-206. 

  6. H. R. Kim, S. J. Lee (2013). Analysis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Information(Computer) Education in ICT Developed Countries. RM 2013-17 Report.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7. I. Juke (2007). From Gutenberg to Gates to Google: Education for an On-line World. Unpublished hand out. http://web.mac.com/iajukes/thecommittedsardine/Handouts_files/fgtgtg.pdf 

  8. J. M. Wing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9(3), 33-35. 

  9. J. M. Wing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66, 3717-3725. 

  10. S. H. Kim, S. K. Han (2012).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319-326. 

  11. S. K. Han, S. H. Kim (2010). The Comparison of Students Grade Level on the Integrated Learning Program for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using EP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3), 311-318. 

  12. Y. C. Kim (2012). Development of a learning method and tools based on algorithmic design activity.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13. Y. N. Ko, J. W. Kim (2011). Seeing the elementary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2011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534-1537. 

  14. Y. S. Jung (2014). Status of Foreign Software Education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2014 Proceeding of Workshop of Research Committee for Computer Education, 4(1), 4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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