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1, 2015년, pp.11 - 20
류미영 (경인교육대학교 융합인재교육전공,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융합인재교육전공, 컴퓨터교육과)
The researches on the concept of justice and utilizati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with SW education are being actively discussed. However, a program has developed in conjunction with the actual elementary curriculum is not much. In this study, we have developed an educational program in applied 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T란? | CT는 1980년대에 Papert가 아동의 절차적 사고 연구를 통해 사고 과정으로서 컴퓨팅을 체계화하였고, 이를 통해 컴퓨팅 기기를 문제 해결의 창조적인 도구로 활용 하는 CT라는 용어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후 CT는 Wing에 의해 ‘문제를 수립하고 해결책을 만들어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표현하게 하는 사고 과정을 말한다’[8]고 정의하였다. 또한 CT는 수학적 사고와 결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공학적 사고와 결합하여 복잡한 문제를 분해할 수 있으며, 과학적 사고와 결합하여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계산 가능한 접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분석적 도구라고 하였다. | |
CT는 무엇을 포함하는 개념인가? | 또한 CT는 수학적 사고와 결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공학적 사고와 결합하여 복잡한 문제를 분해할 수 있으며, 과학적 사고와 결합하여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계산 가능한 접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분석적 도구라고 하였다. 또한 CT는 문제해결, 시스템설계, 인간행동의 이해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9]. | |
CSTA는 어떤 특성을 지니는가? | CSTA(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는 CT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고 하였다.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컴퓨터와 다른 도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문제를 성립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를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모델과 시뮬레이션과 같은 추상화를 통해 자료를 재표현하며 절차적 단계와 알고리즘적 사고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자동화한다. 또한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단계와 자원의 조합을 얻기 위해 가능한 해결 방법들을 찾아 분석하고, 구현하며 다양한 문제들의 해결과정을 일반화 및 전환시킨다[2]. |
B. R. Han (2013). The Research of Unplugged Computing Method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Informat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2), 147-156.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1).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s. http://csta.acm.org/Curriculum/sub/CompThinking.html
D. H. Bar, L. Conery (2011). Computational thinking: A Digital Age Skill for Everyone. Learning & Learning with Technology, 38(6), 20-23.
E. K. Lee (2012). STEAM Education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2012 Winter Proceeding of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1), 47-51.
E. K. Lee (2013). Perspectives and Challenges of Computing Education: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for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2013 Summer Proceeding of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Information, 21(2), 203-206.
H. R. Kim, S. J. Lee (2013). Analysis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Information(Computer) Education in ICT Developed Countries. RM 2013-17 Report.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I. Juke (2007). From Gutenberg to Gates to Google: Education for an On-line World. Unpublished hand out. http://web.mac.com/iajukes/thecommittedsardine/Handouts_files/fgtgtg.pdf
J. M. Wing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9(3), 33-35.
J. M. Wing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66, 3717-3725.
S. H. Kim, S. K. Han (2012).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319-326.
S. K. Han, S. H. Kim (2010). The Comparison of Students Grade Level on the Integrated Learning Program for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using EP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3), 311-318.
Y. C. Kim (2012). Development of a learning method and tools based on algorithmic design activity.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Y. N. Ko, J. W. Kim (2011). Seeing the elementary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2011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534-1537.
Y. S. Jung (2014). Status of Foreign Software Education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2014 Proceeding of Workshop of Research Committee for Computer Education, 4(1), 43-5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