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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ational Thinking을 통해서 초등 교육 바라보기
Seeing the elementary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년도 제3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1 Apr. 30, 2011년, pp.1534 - 1537  

고영남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 ,  김종우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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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사용이 우리의 일상 생활이 되면서 컴퓨터 과학은 이미 우리 사회 여러 영역을 바꾸어 놓았다. 그리고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컴퓨터 과학자처럼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Computational Thinking은 앞으로의 사회에서 나타날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 방법이 될 것이고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 능력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omputational Thinking의 정확한 개념을 살펴보고 초등교육에서는 어떤 부분에서 Computational Thinking을 찾아볼 수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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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컴퓨팅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컴퓨터를 얻을 것인가?’ 라는 물음에 대한 대답과 관계가 깊다. 그리고 그 대답은 적합한 추상화 개념을 정립하는 것과 과제 수행을 위한 적합한 종류의 컴퓨터를 선택하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이 물음에는 올바른 추상화를 정의하는 것에 깊이 생각하지 않고 문제 해결에 강력한 힘을 가진 기계를 선택하는 것으로 대답하기가 쉽다.
  • 이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하며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정립된 적합한 추상화 개념들이다. 이러한 컴퓨터적 개념들이 우리 교육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자.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는 Computational Thinking의 개념을 살펴보고 핵심요소들에 대해 알아본 후 실제 초등 교육 속에서 교육 상황을 Computational thinking의 관점에서 접근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섯째, 모든 사람들, 모든 장소를 위한 것이다.
  • 둘째, 기계적 기술이 아닌 근본적인 기술이다.
  • 일곱째, 빠른 문제 해결을 위해 대량의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다.
  • 첫째, 프로그래밍이 아닌 개념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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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과학에서의 추상화의 목적은 무엇인가? 하지만 컴퓨터 과학에서의 추상화의 목적은 정보숨김(information hiding)이다[1]. 소프트웨어의 관점에서 볼 때 비트(bit)는 플립플롭(flip-flop)이라는 추상화에 의해 컴퓨터로 해석되지만 우리들은 플립플롭이 어떻게 만들어진 건지 알 필요가 없다.
Wing은 Computational Thinking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Wing(2006)은 Computational Thinking을 단지 컴퓨터 과학자만을 위한 것이 아닌, 모든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기술로 정의하고 있고, 3R(Reading, wRiting, aRithmetic)과 더불어 모든 아이들의 분석적 능력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2].
Wing이 정리한 Computational Thinking의 개념은 무엇인가? 첫째, 환원, 변형, 시뮬레이션등의 방법을 통해 어떤 어려운 문제를 해결방법을 알고 있는 다른 문제로 재정형화(reformulating)하는 것이다. 둘째, 재귀적사고(thinking recursively)이고 이는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이다. 셋째, 커다란 문제를 해결하거나 거대하고 복잡한 시스템을 설계할 때 추상화와 분해를 사용하는 것이다. 다섯째, 예방, 보호 그리고 오류 정정과 피해방지, 중복성을 통해 최악의 경우로 부터 복원한다는 관점에서의 사고방식이다. 여섯째, 해결책을 찾기 위한 발견적 추론이다. 일곱째, 빠른 문제 해결을 위해 대량의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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