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체력증진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Development of Applications for Promotion of Youth's Physical Strength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1, 2015년, pp.99 - 112  

박인희 (어람중학교) ,  허정훈 (중앙대학교) ,  서광석 (송우중학교)

초록

청소년의 건강이 갈수록 악화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학교현장에서는 다양한 건강체력 향상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교사의 지도 없이 자기 주도적 체력 관리를 하기에는 다양한 제약이 따른다. 이를 위해 체력관리 어플리케이션 활용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기존의 운동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 성인을 대상으로 개발되어 성장기 청소년이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의 자기 주도적 체력관리가 가능한 체력증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본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은 홈트레이닝과 스쿨트레이닝으로 분류하여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지속적 활용을 위해 흥미요소를 가미하여 제작하였다. 적용 결과 실험집단 학생들의 건강체력이 대다수 향상되었으며, 어플리케이션 만족도 운동시간 지속적 사용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youth health is getting worse and worse, various physical improvements programs are being operated in schools. However, self-learning fitness management without the guidance of a teacher has various limitations. Fitness management applications may be helpful to overcoming the limitations. But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사회의 청소년 상당수가 체육 활동을 중요시 여기지 않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초⋅중⋅고교생 100명 중 15명은 비만이며 전국 초⋅중⋅고교생이 약 600만 명인 점을 감안하면 해마다 3만 명이 비만 대열에 합류하는 셈이다[11]. 또한 이기봉(2011)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체육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었고, 그 이유로 입시에 대한 부담감을 꼽고 있다고 한다[9]. 이는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을 축소시키는 것은 물론 체육활동 또는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학생 스스로가 지각하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초⋅중⋅고교생 100명 중 몇 명이 비만인가? 5%포인트씩 증가했다. 초⋅중⋅고교생 100명 중 15명은 비만이며 전국 초⋅중⋅고교생이 약 600만 명인 점을 감안하면 해마다 3만 명이 비만 대열에 합류하는 셈이다[11]. 또한 이기봉(2011)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체육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었고, 그 이유로 입시에 대한 부담감을 꼽고 있다고 한다[9].
한국 사회의 청소년 상당수가 겪고 있는 문제는? 건강한 사회시민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있어 청소년기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하지만 한국 사회의 청소년 상당수는 과도한 입시경쟁으로 인한 개인주의, 경쟁주의를 경험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 및 운동부족에서 비롯되는 체력 약화 등을 호소하고 있다. 교육부의 2013년 학교건강검사 표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9년 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Cho, Y. G. (2009). Effect of a School-based Intervention for Overweight Children 'Fitness Class' Performed on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eoul. Korea Society for the Study of Obesity, 18(4), 146-157. 

  2. Choi, H. J. (2013).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Mobile Application to Improve Arithmetical Operations for Low Achievers.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1), 9-21. 

  3.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09). Efficient PAPS management program to promote student health energy. 

  4.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14). Basic direction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5. Han, D. H. (2011). Effect of Exercise Program for the Promotion of Health Related Physical Fitness Using by PAPS in Obese Students, Dankook University. 

  6. Kang, K. J. (2013). Percetions and Effective Management Strategies on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PAPS) in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Teacher.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8(2). 

  7. Kim, D. J. (2005). The Effect of 12-weeks Squash Program on Physical Fithness and Body Composition in Male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Sport Society, 3(1), 67-79. 

  8. Ko, S. S. (2010). The Effects of Educational Weight Control Program on Body Composition and Physical Fitness in Obese Middle School Student.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5(3), 169-180. 

  9. Lee, G. B. (2011). A Survey on participation of low-income children and youth sporting activities Korea Institute for Yonth Development. 

  10.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0). Student body's ability test results report. 

  1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School health examination sample survey. 

  12. Noh, J. Y. (2013). Factors Affecting Mobile Learning Outcomes within High School Classroom.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2), 115-123. 

  13. Park, J. Y. (2012).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in Health Exercise Program on Fitness, Self-esteem and Happiness for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1(3), 433-442. 

  14. Sim, M. S. (2013). Supporting Measures for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Activation.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5(1), 91-104. 

  15.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4). Youth health behavior online survey. 

  16. Yang, H. M. (2010). The Consequent Validity of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PAPS) in Middle School Student,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